View : 107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안나-
dc.contributor.authorLI, JIA-
dc.creatorLI, JIA-
dc.date.accessioned2018-04-04T11:58:15Z-
dc.date.available2018-04-04T11:58:15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4263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42634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2018-
dc.description.abstract사교육 참여는 세계적으로 보편화 되고 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막론하고 대부분 국가에서 사교육 관련 산업 규모와 관련 분야의 고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으며 사교육은 급격히 보편화 되었다. 중국도 예외가 아니다. 최근 20년간 중국의 사교육 시장은 빠른 속도로 팽창해왔다. 중국 대만과 중국 홍콩의 사교육 현상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중국 대륙의 사교육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은 편이다. 따라서 중국 대륙의 사교육 현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며, 그중에서도 중국 중학생 사교육의 현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 실태, 사교육 선택요인, 사교육과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인식 및 사교육의 효과 등을 탐색하는 것이다. 더불어 개인적 특성, 가정배경과 학교환경에 따른 중국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중국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2016년 2월 15일부터 2016년 2월 20일까지 5일간의 기간을 두고 중국 서남쪽에 위치한 충칭 직할시(Chongqing Municipality)에 위치한 중학교 3곳에 재학 중인 중학교 1-3학년 학생들로 남자 220명, 여자 230명으로 총 450명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주요변인들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 빈도분석과 다중응답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다음에는 주요변인에 따른 사교육 참여의 유의미한 차이점을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교차분석과 다중응답 교차분석 및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평균 크기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인특성요인인 변수들, 가정배경요인인 변수들, 학교환경요인인 변수들, 사교육 참여 정도요인인 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적률 상관계수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 중학생 사교육 참여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76.9%의 중학생들이 사교육에 참여해 본 적이 있고 사교육 경험이 없는 학생들보다 3배 가까이 많았다. 73.1%의 사교육 참여자는 자발적으로 사교육에 참여하였다. 둘째, 중국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 상황은 개인적 특성, 가정배경, 학교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타난다. 우선, 개인특성요인인 성별에 따라 중학생들이 참여하는 사교육 과목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학년에 따라 사교육 과목, 월평균 사교육비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교성적에 따른 사교육 참여 여부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 다음으로, 가정배경요인인 가정소재지에 따라 사교육 참여 여부, 사교육 과목, 사교육 과목 수, 주당 사교육 시간, 월평균 사교육비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부의 학력에 따라 사교육 참여 여부, 사교육 과목, 사교육 과목 수, 월평균 사교육비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모의 학력에 따라 사교육 참여 여부, 사교육 과목, 사교육 과목 수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가정월수입 수준에 따라 사교육 참여 여부, 사교육 유형, 월평균 사교육비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는, 학교환경요인인 학교에 따라 사교육 참여 여부, 사교육 과목, 사교육 과목 수, 주당 사교육 시간, 월평균 사교육비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교소재지에 따라 사교육 참여 여부, 사교육 과목, 사교육 과목 수, 주당 사교육 시간, 월평균 사교육비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사교육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학교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사교육 과목수가 더 많으며, 학교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성적이 좋을수록 매주 사교육 시간이 더 많고 가정소재지는 대도시일수록 월평균 사교육비가 더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중국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이 세계적으로 높은 편인 것을 알 수 있다. 학교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사교육 과목수가 더 많으며, 학교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성적이 좋을수록 매주 사교육 시간이 더 많고 가정소재지는 대도시일수록 월평균 사교육비가 더 많다고 지적한다. 다시 말해서 성적이 높을수록, 경쟁이 치열한 지역일수록, 경쟁력이 높은 학교일수록, 심지어 경쟁력이 높은 부모일수록, 사교육 참여 정도와 관계가 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중국 중학생의 사교육이 경쟁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 학생들이 사교육을 학교교육을 잘 보완하기 위한 보충교육의 목적으로 받고 있기 보다는 좋은 학교로 진학하기 위한 경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럴 경우 가정의 소득 수준과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사교육 참여에 차이가 나는 것은 교육과 사회적인 불평등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교사들이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교육에 참여하는 것도 교육문제가 된다. 사교육 현상을 관리하기 위하여 사교육 참여를 금지하기보다는 공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육 정체를 만들고 현대 사회에 맞은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찾아내서 새로운 학교교육 제도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Recently, problems related to shadow education have become a hot potato issue of society because shadow education expended enough widely to threaten the existence of public education. At the period of contemporary era, shadow education becomes a common social phenomenon with the promotion of households consumption level. China is no exception. Shadow education rapidly became popular in China in the last 20 years. A lot of research has done to analyze shadow education situation in different areas while a little research has done to know the shadow education situation in China. It is necessary to research on the shadow education situation in China. Three questions are raised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First, How is the shadow education situation in China now? Second, will personal trait, family background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influence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ment in shadow education? Third, personal trait, family background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have significant effects on students' engagement in shadow educatio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forgoing questions, both literature research and Questionnaire Methodology were used. This master's thesis research on three public middle school which from different areas in Chongqing Municipality which located in southwestern China. 220 male and 230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of 1-3 grade were surveyed. Frequency analysis and multiple response frequency analysis, one sample t-test, x2 test and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s from the analysis are as below. First, 76.9% of junior school students have participated in shadow education and nearly three times more than students who have no shadow education experience. And among these students with shadow education experience, 73.1% are private. Second, personal trait, family background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influence middle school students' engagement in shadow education. Personal trait factors are gender, grade and school recor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rivate tutoring subjects in which the middle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according to the individual characteristics, gender. And the shadow education subjects and the average shadow education monthly cost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the grade.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articipation of private tutoring depending on the school records. Family background factors are parents’educational backgrounds, monthly family income and home location. According to the father’s educational backgrou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articipation of private tutoring, private tutoring subject, the number of private tutoring subjects and monthly average private tutoring cost. An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hadow education participation, private tutoring subject, the number of private tutoring subjects depending on mother’s education background. Also,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rivate education participation, private tutoring type, and monthly average private education cost according to monthly family income.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hadow education participation, private tutoring subject, the number of private tutoring subjects, monthly average private tutoring cost and weekly private tutoring time according to home location as well. School environment factors are school and school loca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shadow education participation, private tutoring subject, the number of private tutoring subjects, monthly average private tutoring cost and weekly private tutoring time according to both school and school location. Last, personal trait, family background and school environment factors have significant effects on students' engagement in shadow education. The higher the level of school education, the higher the mother's educational level, the more private tutoring subject the student will participate. The higher the level of school education, the better the school record, the more weekly private tutoring time the student will have. It can also be seen that closer the home location to city, the greater the monthly average private education cost will be spent.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it can be concluded that the participation rate of Chinese students in shadow education is high in the world, and the shadow education of Chinese middle school students is a competitive strategy. This means that the Chinese middle school students are using the shadow education as a means of competition to enter a good school, rather than as a supplement to school education. This suggests that there is a possibility that the differences in the participation of shadow education depending on the income level of the family and the educational level of the parents may lead to educational and social inequalities. And it is an serious educational issue for teachers to participate in shadow education for personal purposes. In order to manage the private education, instead of prohibiting the participation of shadow education, it is more necessary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public education by making education congestion and finding the education contents and education methods that appropriate to the modern society, improving the school education system as wel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5 C. 용어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8 A. 사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8 1. 사교육의 개념과 유형 8 2. 사교육의 효과와 문제점 11 3. 사교육의 교육적 기능 14 B. 중국의 사교육 현황 15 1. 중국 교육제도의 특성과 사교육 15 2. 중국의 사교육 참여 현황 19 C. 사교육 확대에 대한 이론적 관점 27 1. 학습보충론과 미래투자론 27 2. 지위경쟁이론 28 3. 유교사상론 31 D. 사교육 참여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2 Ⅲ. 연구방법 36 A.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6 B. 측정도구 41 C. 변수설정 43 1. 종속변수 43 2. 독립변수 45 D.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48 Ⅳ. 연구결과 49 A. 사교육 참여 현황에 대한 기술통계 49 B. 주요 변인에 따른 사교육 참여의 차이 분석 65 1. 개인특성에 따른 사교육 참여의 차이 분석 65 2. 가정배경에 따른 사교육 참여의 차이 분석 71 3. 학교환경에 따른 사교육 참여의 차이 분석 82 C. 사교육 참여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0 Ⅴ. 요약 및 결론 94 A. 요약 94 B. 결론 97 참고문헌 103 부록1. 설문지(한국어) 108 부록2. 설문지(중국어) 117 부록3. 주요 변인들의 상관관계 125 ABSTRACT 12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7634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중국 중학생들의 사교육 현황과 참여 요인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And Impact Factors of The Chinese Middle School Students' Shadow Education Participation-
dc.format.pageviii, 129 p.-
dc.contributor.examiner조경원-
dc.contributor.examiner유영미-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