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문화 지도방안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중국 소수민족문화를 활용해 다양한 문화 지도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문화는 사람들의 사상과 가치관 더 나아가 언어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문화 변화에 따라 언어도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를 이해해야 언어 표현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이뤄지는 교육 분야 중 하나이다. 그러나 그동안 이뤄진 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뤄지는 문화 소재가 한정적이었다. 따라서 본고는 다양한 문화 교육을 위해 소수민족문화를 활용한 지도방안을 제시했다. 한국은 외국인 근로자, 국제 결혼, 이민 등 다양한 이유로 빠른 속도로 다문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학교에서는 다양한 인종과 국가의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소수민족문화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세상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타 문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중국 소수민족문화 지도방안에 대해 연구했다. 연구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제 Ⅰ장에서는 중국 소수민족문화 지도에 대한 연구 목적을 서술하고 기존에 이뤄졌던 문화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함으로써 중국 소수민족 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의 의의를 밝힌다. 그리고 본 논문의 연구 방법 및 내용을 기술한다. 제 Ⅱ장에서는 문화 교육 개념을 살펴보면 문화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중국 소수민족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제기한다. 이어서 중국 소수민족 특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6종 <생활 중국어> 교과서 문화 부분의 소수민족문화를 분석한다. 제 Ⅲ장에서는 소수민족문화 지도방안 설계를 위해 5개의 문화 소재와 2개의 소수민족을 선정한다. 이어 중국 소수민족문화 지도방안에 활용하기 위해 각 문화 소재마다 소수민족 1개씩 선정하고, 소수민족문화 수업에 활용할 ‘다음 카페’의 구성과 활용 방법과 수업 모형을 기술한다. 제 Ⅳ장에서는 소수민족문화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지도방안은 2단계로 나눠 구성하여 1단계는 ‘다음 카페’제시한 소수민족문화 수업에 대해 설명하며 2단계는 ‘다음 카페’에 설계한 소수민족문화 수업을 수업시간에 어떻게 활용 가능한지에 대한 지도안을 제시한다. 제 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론 및 의의를 제시하며,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으로 마무리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이 중국 소수민족문화 교육을 통해 다양한 문화 접근과 함께 중국어 문화 교육에 대한 다양성을 추구하여 앞으로 교육 현장에 활용되길 바란다. 또한 소수민족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길 바란다.;本论文的目的是利用中国小数民族的文化,提示多样化的文化教育方案。文化产生人们的思想和价值观甚至语言波及影响。随着文化的变化,语言也有变化。所以了解文化,能了解目的语的表现方式。关于文化教育的研究是进行活泼的教育领域之一。察看现行文化教育的研究的话,我们可以知道重新组成已经接触过的中国文化。所以本稿为了多样化的文化教育,提示了小数民族文化的指导方案。而且关于小数民族的文化指导方案的论文极少数。 韩国是因为外籍劳工、国际结婚、移民等等多种理由,韩国的多元文化以快速进行,因此在学校各种各样的人种和韩国学生在一起学习所以学生需要多种文化的理解。通过中国小数民族文化讲课,学生可以接触多种文化而且能理解多种文化的共存在世界上和可以接受其他文化的心理准备。所以本论文研究对中国小数民族的文化的教学方法。研究内容如下。 第I章是明确了对中国小数民族的文化的教学方法的研究目标,通过检查目前所形成的文化教育的先行研究,解释中国小数民族的文化的意义。还有记述了将进行的研究方法和内容。 第II章是确立文化教育的概念和重要性,提出了中国小数民族文化教育的必要性。然后分析了中国小数民族概况和2009改正教育过程初中6种《生活汉语》文化部分所述的中国小数民族文化和在学校中国小数民族文化教育现况。 第Ⅲ章是为了设计中国小数民族教案,选定了5个文化素材和2个中国小数民族。然后为了活用少数民族文化的教学方法,每个文化素材选定了一个少数民族。基于承前选定的内容记述了文化讲课的时候‘DAUM CAFE’活用方式、教授模型。 第Ⅳ章是结合承前所述的理论,提示了中国小数民族文化教授方案。教授方案组成两个阶段。第一阶段,说明在‘DAUM CAFE’设计少数民族文化讲课和学生活动,教材资料。第二阶段提出了怎样在上课中学生和教师交流和活动的指导方案 第Ⅴ章是整理了本研究的结论和意义,叙述了研究当中遇到的难点和提出了后续研究方向。 本论文通过中国小数民族文化教育,使学生能接触多种文化,通过追求汉语文化教育的多样化,活用在在教育现场上而且希望活跃进行对小数民族文化教育的研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