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78 Download: 0

以电影为材料的翻转课堂(Flipped Learning) 汉语教材开发

Title
以电影为材料的翻转课堂(Flipped Learning) 汉语教材开发
Other Titles
플럽러닝(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중국어 교재 개발 : 영화《非诚勿扰》를 소재로
Authors
우가람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신승희
Abstract
전통적인 교실 환경에서 교수자는 적지 않은 시간을 지식 전달을 위해 사용하고, 학습자는 수동적인 자세로 학습한다. 수업 시간 내 학습자가 실질적으로 학습내용을 연습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매우 적어, 수업 후 스스로 복습을 하지 않는다면 학습내용을 소화하기 어렵다. 新HSK5급 이상의 중국어 학습자는 적절한 설명이 있다면 새로운 어휘와 어법을 스스로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 충분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전통적인 교수방법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전통적인 수업방식을 뒤집어 교수자 중심의 수업을 지양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플립러닝의 필요성을 크게 느꼈다. 플립러닝은 학습자가 교실 수업 전에 교수자가 제공하는 강의 영상이나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사전학습을 수행하고, 수업시간에는 토론, 발표, 협동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 교수자는 사전학습을 위한 수업 전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 하지만 이를 새롭게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이 큰 부담으로 작용되어, 교수자들이 플립러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영화는 이미 제작된 영상물로서, 사전학습 설계 및 제작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좋은 재료가 될 것이라고 여겨진다. 뿐만 아니라, 영화가 제공해주는 생생한 화면과 음성은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 언어 환경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하며, 영화가 담고 있는 다양한 소재와 문화는 플립러닝을 활용한 수업에서 적극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제1장에서는 플립러닝 교수방법과 영화를 활용한 외국어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교육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재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영화를 소재로 한 중국어 교재에 대해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플립러닝과 영화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알아보았고,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교재의 전체적인 설계 방안 및 기대 효과를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영화 《非诚勿扰》를 소재로 한 플립러닝 중국어 교재의 단원 구성을 소개한다. 교재는 총 12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 단원의 새 단어, 본문, 연습문제, 보충자료를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12단원 중 한 단원을 선정하여, 실제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어 학습자가 플립러닝 기반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갖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영화《非诚勿扰》를 소재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중국어 교재를 개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새로운 형태의 학습자료를 제시한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본 연구가 향후 효과적인 중국어 교육을 위한 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길 바라본다. [관련어] 플립러닝, 거꾸로 교실, 영화를 활용한 중국어 교육, 자기주도학습;传统汉语课堂上大部分时间被用为教师的知识传授。在初级阶段,学习者必须要教师学拼音、声调,很多生词需要教师的解释。可到中高级阶段,如有适当的说明,学习者能够自己学词汇及语法。对中高级阶段学习者而言,教师课堂上只传递知识简直等于浪费时间。学习者在课堂上大大缺少练习的时间,得不到练习的机会。并且,传统课堂上很难实现教师与学习者、学习者与学习者之间的交流。 “翻转课堂教学模式”(简称为“翻转课堂”)最近受到世界瞩目的一种新兴教学模式。翻转课堂与传统课堂相比,发生了翻天覆地的变化。传统教学模式是教师在课堂上讲授新课、巩固练习、布置作业。而翻转课堂下的教学模式是学生在自主自习上预习新课,通过查找资料和同学探讨合作完学习任务。课堂上学习者交流与展示自己的学习成果、教师指点核心内容,课堂成为师生之间互动的场所。为引导学习者预习,教师将制作课前教学视频来讲生词及语法等知识内容。根据박태정, 차현진的调查,80%以上的教师虽然愿意运用翻转课堂教汉语,但因要开发设计课前教学视频,不能付诸于实践。再说,他们制作课前教学视频需花很多时间及苦心,受到一定的压力。 “电影”是已被制作的视频。如果教师使用电影视频来开发设计课前教学视频,能减轻制作视频的负担。而且,许多学者研究已表明运用电影教学带来积极的成效。电影最大优点是给学习者提供逼真的语言环境。并且,人物的表情和感情、场景的背景、道具等丰富多彩的话题确实适合运用于翻转课堂。 总之,本研究为了课堂上多给学习者练习的机会,培养语言知识的运用能力和自我主导学习能力而选定了研究课题。通过开发以电影为材料的翻转课堂汉语教材,将会给学习者提供更有趣、更有效果的学习材料。同时,给教师提供运用翻转课堂的一个新的方案。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