运用具象教学的儿童汉语口语教材设计

그림을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말하기 교재 개발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현재 국내 어린이 중국어 교육은 일부 사립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공립학교의 방과 후 수업 및 사설 학원 등을 통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는 달리 중국어 교육은 정규 과목에 편입되지 않아 체계적인 커리큘럼이나 지도 방침 등이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초등학교 어린이 대상 중국어 교육의 기준은 초등학교 영어 교과의 교과 과정을 참고하도록 한다. 교육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영어 교육은 말하기와 듣기 교육을 보다 강조하고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으로의 변화를 꾀하며 창의적 사고와 의사소통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등학교 중국어 교육 역시 말하기와 듣기를 중심으로,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 되어야 한다. 어린이 학습자의 창의력과 흥미를 높이는 방법에는 놀이, 동요, 동화 등을 활용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그림을 활용한 중국어 말하기 교재를 설계하고자 한다. 기존의 삽화나 단순한 보조자료로써의 그림이 아니라 그림 자료가 학습의 중심이 되는 말하기 교재로서, 학습자의 사고력과 표현 능력을 높여주는 학습 도구로써 그림을 활용한다. 이에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연구 제목과 연구 대상, 주제 선정 이유를 밝히고 본 연구의 교재 설계의 기본 방향을 선행 연구 분석 및 이론 배경, 교재 분석 및 수요 분석, 설계 방안으로 나누어 순서대로 제시했으며, 끝으로 본 연구의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이론 배경은 어린이 학습자의 특징, 그림 활용 교육의 기능 및 효용성, 말하기 교수 원리의 세 분야로 나누어 분석•제시하였는데 구체적으로는, 어린이 학습자의 특징을 각각 신경생리학적 특징, 사회적 특징, 인지적 특징, 언어적 특징의 네 분야로 나누어 살펴보았고, 그림 활용 교육의 기능 및 효용성은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그림의 개념과 기능 및 효용성, 그림 보고 말하기 수업이 가지는 특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말하기 교수 원리로는 학습자 중심의 원리와 실제성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학습자 중심의 원리란 학습 내용과 지도 방안이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에 부합하게 구성되어 학습자가 수업의 중심이 되는 원리를 말하며, 실제성의 원리란 학습 상황에서 사용되는 언어 형식과 표현이 학습자가 실제 일상 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담화의 상황과 언어 표현을 반영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교재 분석은 현재 시중에서 판매량이 가장 높은 어린이 중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초등학교 학습자 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요 분석을 진행하였다. 수요 분석을 토대로 본 연구의 교재 설계 방안을 구성•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1장의 분석을 토대로 하여 실제 교재를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본 교재의 특징은 YCT4급 수준의 초등학교 중급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그림 자료를 활용한 말하기 전문 교재로 요약될 수 있으며, 총 6단원으로 구성되어 한 학기(12주)에 학습을 완료할 수 있는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의 주제 및 세부 구성 항목, 문화 항목 등은 모두 1장의 수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 마다 그림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부 내용을 설계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전체 단원 지도 계획 및 수업 지도 계획을 설계하고 한 단원에 대한 실제 지도안을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림 자료를 활용한 어린이 중국어 말하기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시중의 대부분의 어린이 중국어 교재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 네 가지 언어 기능이 모두 포함된 종합서이며 말하기 전문 교재는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은 실정이다. 초등학교 외국어 교육의 목적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에 있고, 교육부의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도 말하기•듣기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어린이 중국어 말하기 교재 개발에 대한 요구는 날로 높아질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어린이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써 기존의 놀이나 동요 등에 국한된 방법이 아닌 새로운 학습 수단으로써의 그림 자료를 활용한 교재 개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리라 생각한다. 부족하지만 다양한 어린이 중국어 교재 개발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그림 자료의 활용 방안에 대한 보다 활발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自1992年韩中建交以来,两国在政治、经济、文化等多方面加强了交流。韩国国内对汉语教育的需求也日益增加,不仅在成人教育中掀起了汉语教育的狂潮,儿童汉语教育也如火如荼地展开着。儿童汉语教育以私立小学为主导 ,此外还有公立学校课后辅导及私营补习班等多种形式存在。但是与小学英语教育 不同,由于小学汉语教育没有被列入正规科目,所以在系统教程、指导方针、教材选定等方面还有待完善,现在主要依靠教师的个人力量进行教学工作。因此,在制定小学汉语教育的各项标准时,有必要参照小学英语的教学课程设置标准。通过2015年修订的教育课程,教育部提出当代需求的新型人才为“创新融合型人才”。为了培养个人的核心能力 ,提出了具体的教育改革方案,将课堂教学从以教师为中心转变为以学生活动为中心,强调了新型授课、学习及评价方法的重要性。在英语教学中,小学、初中以听力和口语为重心,高中则着重强调阅读和写作学习的重要性。其根据英语语言学习的发展阶段及相应的学生学习水平,强化了以沟通能力为中心的英语教育 。换句话说,小学英语中以口语和听力为重心,打造以学生为主的课堂,将培养具有创新思维和沟通能力的人才作为目标。这样的目标也同样适用于汉语教育。 本研究旨在以提高小学生的创新能力及培养其兴趣为目标,通过运用具象教学的手段,构建高效的教材设计方案。之前很多研究中都论证了在教学中运用图片的重要性,但是实际中,具备图片资料的教材大部分都不是主流教材,而此类教材仅局限于图片词典等种类的书籍中。而且现在市面上的汉语教材,大部分都是培养全方位语言技能的综合性图书,口语专业化教材还未被开发。김중섭(2005)也曾提到,通过综合性教材进行学习时,经常会发生某一项语言技能格外突出的情况,造成长短板现象,因此针对各项语言技能来进行教材的开发就显得十分地必要。学习者们通常认为最难的语言技能是口语,这也是他们最想学习的语言技能 ,所以口语专业教材开发的必要性就显得更加突出。在教育部2015年修订的教育课程中,将小学外语教学的发展方向定为“旨在提高以口语、听力能力为中心的沟通能力”,当今的儿童汉语教育中,也迫切需要开发以口语、听力为中心的专业化教材。 本研究是以YCT四级水平的中级学习者为研究对象。要想根据给出的图片对图中人物、事件或情境进行说明并且讲述与自身相关的经历,就需要在汉语的发音、声调和基本句式等方面,具备一定程度的基础知识。只有这样,通过运用具象教学的口语课才能实现有意义的教学效果。图片作为一种旨在启发学生学习兴趣和想象力、促使其实现流畅表达的教学工具,要避免给学生带来负担,更不能让学生望而生畏。负担感会减弱学生尝试交流的欲望,起到削弱集中力的反效果。因此,从图像可视化的角度进行,即,运用具象教学的口语教材设计时,不应当以初级学习者,而是应当以具有一定汉语实力的中级学习者 为研究对象。YCT四级就是中级水平的标准。 本研究旨在通过运用具象教学来设计富有趣味性的汉语儿童口语教材,而非单纯地利用图像作为辅助材料来策划相应的教学活动,从而增强小学生学习汉语的趣味性,提高小学生的汉语沟通能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