企业内TSC(Test of Spoken Chinese)模拟试题(初级)教材开发

以A集团为中心

中国已成为21世纪世界经济的中心。中国与我们国家一衣带水,隔海相望,文化交流历史源远流长,并且自1992年韩中建交后,其影响已波及到我国的政治、经济、文化、社会、教育等多个方面,最近随着中韩物资交流和人文交流发展的扩大, 其重要性也日益增强。以2016年3月的数据 来看,中国占我国出口总额的24.7%,进口总额的21.6%。另外,于2014年11月签署的韩中FTA协议也促进了韩中关系的进一步发展。 在这样飞速发展、竞争激烈的现代社会, 企业为了自身的生存及可持续性发展,需要在物资以及人文生产要素等方面具备优越的竞争力。在这样国际化的时代,大多数的企业为了培养国际性人才,采取的措施之一便为优待中文流畅者及保有中国语资格证者 ,中文的重要性已经不言而喻。 本研究紧跟时代的步伐,调查了位于京畿道水原市的大企业A社的中国语教育现况,并以该公司职员为对象进行了社内中国语教育的问卷调查。此大企业A社由于在业务上与中国有直接与间接的关系,针对该公司职员的中国语教育系统非常多样全面。 受过教育的公司职员则需要考名为TSC(Test of Spoken Chinese)的中国语口语考试。而此考试成绩会直接与人事考核挂钩,并且比英文成绩更占优势,公司会给考试成绩优异者提供中国驻在员以及地域专员等职位 。 由于深刻认识到中国语的必要性,2016年4月, 大企业A社语言学习中心以400多名公司职员为对象开设了共30多个中国语课程。 其中18个课程为入门、初级会话课程,剩余12个课程为TSC课程。学习中国语入门课程的学生大部分是为了考取TSC等级的。 但是达到此目标对职员来说并非易事。因为他们在日常生活中很难接触到中国语,且过多的业务量让他们很难通过等级考试。根据现况,大企业A社以10万名左右的职员为对象,推出了一本提醒攻略教材。此教材不仅适用于大企业A社,还适用于所有的公司职员 以及就业准备生。;중국은 21세기 세계의 경제 중심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은 우리나라와 지리적, 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나라로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그 영향력이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교육 등으로 확대되어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과의 급격한 물적, 인적 교류 확대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3월 기준으로 우리나라와의 무역 교역 현황을 보면 수출 24.7%, 수입 21.6%로 수출입 모두 1위의 국가이다. 뿐만 아니라 2014년 11월 한중 FTA 타결로 향후 중국과의 관계는 더욱 긴밀해진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급속도로 변하는 현대사회 속에 기업의 생존뿐 아니라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하여 물적, 인적 생산요소에 대한 우월적 경쟁력을 가지는 것은 필수이다. 이러한 글로벌 시대에 맞춰 현재 대다수의 기업들은 국제적인 인력 양성을 위해서 필수조건의 하나가 임직원들의 중국어 능통자 우대 및 중국어 자격증 보유자 우대 등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부각시키고 있다. 이에 임직원들은 어학 성적을 통한 인사 고과 반영, 승진, 업무상 필요성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중국어 학습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중국어 프로그램 및 교재에 대한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내용이나 교재분석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중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는 손에 꼽힐 정도이다. 본 교재 개발에서는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현재 경기도 수원시 소재의 대기업 A사 사내에서 운영 중인 중국어 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사내 중국어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대기업 A사는 사업적으로 중국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 후 임직원들은 TSC(Test of Spoken Chinese)라는 중국어 말하기 시험을 치르게 된다. TSC는 Test of Spoken Chinese의 약자이며, 일상 생활에서의 실용적인 중국어 회화 능력을 평가하는 CBT 방식의 구술 시험을 말한다. 인원에 제약이 없이 원하는 일시와 장소에서 다수의 인원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이 시험 성적으로 대다수의 기업들이 임직원의 인사 고과에 반영하며, 승진 시 영어성적 보다 높은 가산 점이 부여되고, 중국 주재원 및 지역 전문가 등의 업무의 기회도 주어진다. 그러므로 본 교재 개발은 기업체 내 중국어 프로그램 및 교재의 많은 수요와 필요성이 예상되지만 아직 연구가 미비한 상태인 기업체 내 TSC 교재개발에 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교재 개발에서는 아래와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수원시 소재의 기업체 중국어 교육의 환경 및 목적과 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둘째 중국 관련 업무에 관련된 현황을 파악하고 중국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참여중인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기업체에서 진행하는 중국어 프로그램의 교재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여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교재 개발을 바탕으로 하여 앞으로도 많은 TSC 교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