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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종훈-
dc.contributor.author안화정-
dc.creator안화정-
dc.date.accessioned2018-04-04T11:57:30Z-
dc.date.available2018-04-04T11:57:30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747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7477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1692-
dc.description.abstract정보통신 환경의 발전으로 우리의 생활환경이 크게 변화하였다. 모르는 장소를 찾아갈 때 스마트폰을 통해 길 안내를 받고, 카페에서 브런치를 즐기며 인터넷 쇼핑을 할 수 있다. 직장인들은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기기를 통해 회사 시스템 서버에 접속하여 업무를 할 수 있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었지만 우리의 활동량이 감소하게 만들었다. 어디에서든 손에서 스마트폰을 놓지 않게 되었고, 태블릿과 PC를 사용하는 시간이 늘었다. 자리에 앉아 있는 시간이 더 길어지고, 디지털 기기의 화면을 보느라 눈은 피로해지고 자세는 나빠졌다. 이로 인해 스마트폰 증후군, VDT Visual Display Terminal 증후군, 디지털 치매 등 각종 질병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하루 8시간 이상 앉아서 VDT 업무를 하는 사무직장인들은 나쁜 자세를 취하기 쉽고 목, 허리 디스크 등 근골격계 질환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다. 전문가들은 하루 한 시간에 한 번씩만 움직여주는 것만으로도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스트레칭을 하거나 자주 움직이기를 조언한다. 하지만 바쁜 업무로 인해 스스로의 자세나 건강을 돌보기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근무하는 사무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며, 일부러 시간을 내어 운동 하지 않아도 직장 내에서 스트레칭을 유도하는 알람을 통해 자세 교정 효과를 주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바른 자세의 정의 및 자세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장인의 업무 환경과 직장인들이 겪고 있는 증후군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꾸준히 움직이는 것의 효과와 스트레칭 운동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또한 현재 제공되고 있는 자세 교정 및 스트레칭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자세 교정, 활동량 관리,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특화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사무환경에서 사용자가 나쁜 자세를 인지하고 스트레칭 등 활동을 유도하는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문헌연구와 기존 서비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였다. 장시간 앉아서 VDT 작업을 하는 사무직장인 7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으로 니즈를 분석하였다. 인터뷰 결과‘사내 장소를 활용하여 틈틈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스트레칭 서비스’를 사용자의 최종 목표로 선정하였다. 사내 동선에서 스트레칭 스폿(Spot)을 지정하여 해당 스폿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알람으로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셋째,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퍼소나를 제작하고 퍼소나 기반의 정황 시나리오와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앱 정보 구조 및 와이어프레임을 설계하여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넷째, 사무직장인 4명을 대상으로 실제 사무실 환경에서 특정 스폿을 선정하여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는 실험 후 인터뷰를 통해 스트레칭 유도의 적절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의 동선을 고려한 스트레칭 알람과 스트레칭 정보는 적절하였으며, 스트레칭으로의 행동 유도는 긍정적으로 평가 하였다. 이후 인터뷰에서 받은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토타입을 개선하였다. 본 연구는 사무직장인이 장시간 나쁜 자세를 취하여 생길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하고 스트레칭 알람을 통해 자연스럽게 스트레칭을 유도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정 스폿 스트레칭 알람 서비스를 통해 사무직장인의 업무 환경 만족도와 효율이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There are big changes in the world by advanc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The smartphone shows all the possible routes and it is possible to do internet shopping while enjoying brunch in the café. Office workers can access the server of company work system through owned digital devices overcoming time and space. Though new technologies lead our life to comfortable circumstance, it made physical activities be reduced. People always use the smartphone anywhere, spend more time to use tablet and PC. Duration of our seating becomes longer, eyes get tired and posture get worse. People are recognized as a social problem of various diseases like Smartphone Syndrome, VDT Syndrome and Digital Dementia. Office workers who work with VDT over 8 hours in their seat are prone to be in a bad posture, they exposed to the musculoskeletal disorders of neck and waist. The experts comment hat activity as once every hour helps prevent the musculoskeletal disorders and recommend to do stretch and move frequently. However, It is not easy to take care of health and posture by themselves. This study is for office workers who work over 8 hours a day on their seat. It suggests the way to effects on inducing posture correction by using the alarms which allow them to stretch since people do not stay active. First, literature survey starts to define a good posture and research effects on posture and syndromes of office workers and environments. Effectiveness of movement and stretch are not only investigated to prevent those syndromes , current posture correction and stretch service are also analyzed. There are specialized services about posture correction, activity management and stretches, not served inducing activity after awareness bad posture to user. Second, the user examination is implemented based on desk research and current service analysis. The face-to-face interview was done by 7 office workers who work based VDT work during over 8 hours where its needs are analyzed by affinity diagram. The final goal was selected in that stretch service for health care using place of company if time allows. The solution was deducted that stretch spot was designated on the users movement line in the office, and sending alarm to user at the spot. Third, There are requirements through analysis behavior, making persona and contextual scenario based on persona. Thus the prototype was produced with design of mobile app information structure and wire frame. Finally, The usability test was conducted, 4 office workers have participated and examination was tested on designated spot in the real office. The test was evaluated on property of stretch inducement by face-to-face interview after examination. The result was that the property of stretch alarm and stretch information were under consideration of user’s movement line. And testers were evaluated as positive about inducement doing stretch. After interview, prototype was improved to reflect on interviewee’s opinion.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it will likely prevent disease due to bad posture for a long time and will induce stretch naturally by alarm. It is anticipated that office worker’s satisfaction of office environment and efficiency are improved by designated spot stretch alarm servic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 B. 연구 내용 및 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6 A. 자세의 이해 6 1. 바른 자세의 이해 6 2. 나쁜 자세가 미치는 영향 8 3. 자세 교정을 위한 방법 9 4. 건강한 자세를 위한 사회적 노력 10 B. 스트레칭의 필요성 11 1. 직장인의 업무 환경 11 2. 직장인 증후군 12 3. 스트레칭의 효용성 15 C. 선행 연구 분석 17 Ⅲ. 기존 서비스 분석 20 A. 웨어러블 기기 서비스 20 1. 업라이트 20 2. 알렉스 21 3. 루모백 22 4. 직토워크 23 5. 조본업 24 B.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25 1. 헤드업 (HeadUp) 25 2. SNPE 26 3. 사무실요가 27 4. 스마트 스트레칭 28 5. SWORKIT 29 C. 유사 서비스 장단점 분석을 통한 기회 요소 도출 30 Ⅳ. 사용자 조사 32 A. 사용자 조사의 목적 및 범위 32 B. 사용자 인터뷰 32 1. 사전 인터뷰 32 2. 심층 인터뷰 33 C. 사용자 모델링 및 요구사항 도출 44 1. 행동 패턴 분석 44 2. 퍼소나 (Persona) 45 3. 퍼소나 기반의 정황 시나리오를 통한 요구사항 도출 48 Ⅴ. 어플리케이션 설계 50 A. 디자인 콘셉트 및 목표 50 B. 정보 구조의 설계 51 1. 주요 기능의 정의 51 2. 정보 구조의 설계 52 C. 와이어프레임 및 주요 사용 시나리오 53 1. 서비스 와이어프레임 설계 53 2. 주요 사용 시나리오 59 Ⅵ. 사용성 평가 61 A. 사용성 평가 설계 및 수행 61 B. 결과 분석 63 C. 사용성 평가를 통한 개선안 도출 65 Ⅶ.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4062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사무실 환경에서의 스트레칭 유도를 위한 모바일 앱 사용자 경험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Mobile App User Experience for Inducing Stretch Exercises in the office-
dc.format.pagexii, 7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UX(UserExperience)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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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UX(User Experience)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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