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민경-
dc.contributor.author이진경-
dc.creator이진경-
dc.date.accessioned2018-04-04T11:57:16Z-
dc.date.available2018-04-04T11:57:16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925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925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15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고전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L. v. Beethoven의 「Piano Sonata No.21 in C Major, Op.53」과 낭만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R. Schumann의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과 현대작곡가 Aram Khachaturian의 Toccata에 대하여 각 작곡가들의 생애와 함께 작품에 대해 정리하고 특징을 분석하였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57)의 「Piano Sonata No.21 in C Major, Op.53」는 3악장으로 이루어진 고전시대의 소나타로 제1악장은 Allegro의 소나타형식으로 이루어진 C Major곡이다. 제2악장은 느린3부분형식의 Introduzione로 3악장 Rondo로 휴지 없이 연결되는 특징을 보인다.“발트슈타인 소나타”라 불리워지는 이 곡은 1805년에 「Grand Sonata(그랜드 소나타)」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으나, 베토벤 자신의 경제적 후원자일 뿐 아니라, 정신적인 조력자였던 발트슈타인 백작(Count Ferdinand Ernst Gabriel von Waldstein, 1762~1823)에게 이 곡이 헌정되면서 “Waldstein(발트슈타인)”소나타라고 불리워지고 있다. 이 소나타는 이전 소나타와는 다르게 장대한 규모와 화려한 연주기교가 돋보이는 작품으로 베토벤의 어떤 소나타보다 커다란 연주효과를 얻을 수 있어 연주자들이 자주 연주한다. 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의 『빈 사육제(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는 슈만이 작곡한 성격소품 중의 하나이다. 클라라의 요청에 의해 슈만은 다섯 곡으로 이루어진 성격소품을 작곡하였고 제1곡에서 제4곡까지는 빈에서, 마지막 제 5곡은 라이프지히(Leipzig)로 돌아와서 작곡하였다. 낭만적 소나타(Romantic Sonata)라 설명을 붙여 벨기에 ‘시모닌(Simonin de Sire)’에게 헌정했으며 ‘환상적 회화(Fantasiebilder)’라는 부제를 붙였다. 하지만 각 곡마다 표제적인 타이틀이 붙어있지 않으며 초판에서는 『낭만적 대 소나타(Grand sonata Romantique)』라고 한 것을 보면 단순히 묘사적인 곡이 아닌, 빈에서 머물며 느낀 사육제의 격정적이고 자유롭다 못해 제멋대로인 분위기를 잘 나타낸 곡이다. 하차투리안(Aram Khachaturian, 1903-1978)은 구 소련(러시아) 연방인 아르메니아 출신 작곡가이다. 하차투리안의 Toccata는 1932년 그가 모스크바 음악원 재학시절 작곡한 작품이다. 하차투리안은 어렸을 적부터 타악기 연주에 관심을 가지고 연주를 즐겨하였는데, 이런 경험들과 시대의 흐름에 기반하여 피아노를 타악기적으로 연주하는 기법이 특징인 곡이다. 피아노를 연주할 때, 타악기를 연주하는 듯한 연주기법을 주요요소로 강렬한 리듬과 역동감 넘치는 템포로 그 당시 20C초반에는 모더니즘적인 곡으로 주목받았다.;This thesis presents a study of my graduation recital programs. I analyzed the features of a prominent composer from the classical period, L. v. Beethoven 「Piano Sonata No.21 in C Major, Op.53」, a prominent composer from the romantic period, R.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and a modern composer Aram Khachaturian's Tocatto. Also, there is an analysis of their lives and on these three contributions to the musical arts. Beethoven's (Ludwig van Beethoven, 1770-1857) 「Piano Sonata No.21 in C Major, Op.53」 is a Sonata from the classical period that consists of three movements. The first movement in C Major consists of Sonata-Allegro form. The second movement, Introduzione, is the slow Ternary form. The third movement is the Rondo form with a stand out feature in that it is connected without pause. The Waldstein Sonata was published under the title "Grand Sonata" in 1805, but was later called Walstein after the set was given to Count Ferdinand Ernst Gabriel von Walstein (1762-1823), who was not only Beethoven's financial supporter but also his confidant. This sonata stands out tremendously in stature and splendid playing skill which is unlike earlier sonatas and why pianists often desire to play this piece. Schumann's (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is one of his character pieces. This piece is composed of five sets as a favor to Clara. The first to the fourth sets were written in Wien and the fifth was written in Leipzig. He gave Simonin de Sive the sets adding in the description, a "Romantic Sonata" and subtitled Fantasiebilder. However, the programmatic title was not added to each set. The Grand Sonata Romantique in the first edition is the set that was filled with passion and the free spirit that punctuated the mood, not like a simply depictive set. Aram Khachaturian(1903-1978) is a distinguished Russian composer. Tocatto is a piece that he composed in 1932 when he was enrolled at the Moscow music school. He was interested in percussion and enjoyed playing it. This piece's standout feature is based on Khachaturian's experiences with percussion and the flow of the period, the 20th century. It shows the new point of Modern music as a playing skill that is reminiscent of percussion, having a strong rhythm with dynamic tempo.-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L. v. Beethoven, Sonata No.21 in C Major, Op.53 3 A.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3 B. 작품 배경 6 C. 작품의 구성과 특징 8 Ⅲ. R.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23 A. 슈만의 성격소품 23 B. 작품 배경 25 C. 작품의 구성과 특징 25 Ⅳ. A. Khachaturian Toccata 39 A. 하차투리안의 생애 39 B. 작품배경과 특징 41 Ⅴ. 결론 45 참고문헌 47 ABSTRACT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40306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Program Annotation-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L. v. Beethoven Piano Sonata No.21 in C Major, Op.53, R. Schumann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A. Khachaturian Toccata-
dc.format.pagevi, 49 p.-
dc.contributor.examiner김정은-
dc.contributor.examiner계명선-
dc.contributor.examiner최민경-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