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환자들을 위한 한국어판 복약순응도 설문도구의 유효성 평가

Abstract

파킨슨병은 세계적으로 전체 인구 10만명당 50~300명의 유병률을 보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률과 유병률이 증가하는 중추신경계 퇴행성 질환이다. 2007년 질병관리본부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경우 전체 인구 10만명당 27명, 60세 이상은 10만명당 약 166명의 유병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진전, 서동, 근육강직, 자세 불안정 등 운동증상과 인지기능 장애, 우울, 변비, 침 또는 땀조절장애 등의 비운동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파킨슨병의 주된 치료법은 levodopa를 중심으로 한 약물요법이며 일반적으로 파킨슨병으로 진단받은 후 약물요법을 시작하게 되면 평생 동안 복용해야 하므로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꾸준한 약물복용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복약순응도는 환자가 의사의 권고에 동의하여 약물복용을 실천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복약불순응은 환자의 치료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건강과 관련한 삶의 질 저하 및 사회경제적 추가 비용 발생을 초래할 수 있다. 국외의 몇몇 연구에 따르면, 파킨슨병 환자들 중 13~67%가 복약순응도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파킨슨병 환자들의 복약불순응은 운동증상의 악화, levodopa로 인한 합병증 증가, 입원률 및 의료비 증가와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복약순응도를 측정한 연구결과는 없다. 복약순응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특히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의 경우, 의료기관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진찰을 받은 후 처방전을 발행받아 약국을 방문하여 약을 조제받고 지시대로 복용하는 정해진 과정 중 어느 단계를 측정하는가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파킨슨병은 특별한 생물학적 지표 또는 약효를 입증할 만한 객관적인 임상지표가 없기 때문에 파킨슨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복약순응도 연구는 남은 알약 수세기법, 전자 모니터 기계를 이용하는 방법, 처방전 리필자료로부터 산출하는 방법, 설문조사법 등이 선행 연구에서 시도되었다. 이 중 본 연구자는 임상에서 다수의 환자에게 빠른 시간 내에 측정할 수 있는 설문조사법을 이용하여 한국인 파킨슨병 환자들의 복약순응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현재까지 개발된 여러 설문조사 도구 중 파킨슨 환자를 위한 특정 도구는 없으므로, 본 연구자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Morisky도구를 한국어로 번역하여 이를 한국인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적용 후 한국어판 설문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국제적 가이드라인에 따라 영문의 8-item Morisky Medication Adherence Scale(MMAS-8)을 번역하여 한국어판 설문도구를 제작하고 2012년 8월부터 10월까지 서울대학교 병원 신경과 외래를 방문한 파킨슨병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반복측정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약 2주 후 전화면담 방식으로 재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의 타당도는 자가보고 방법과 처방내역 조사를 통한 Medication Possession Ratio(MPR)를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자가보고 방법은 설문 조사시 MMAS-8과 더불어 복약불순응 횟수를 확인하는 1회성 질문으로 시행하였고 답변은 정확히 복용, 주 1회 미만(월1~3회), 주 1~2회 정도(월4~8회), 주3회 이상, 절반 이상 빠짐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MPR은 2011년 5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총 18개월 중 서울대학교 병원을 방문하여 항파킨슨 약을 처음 처방받은 날부터 마지막 처방 받은 날까지의 기간 동안 환자가 받은 항파킨슨 약의 총 처방일수(마지막 방문 시 처방일수는 제외)의 비율로 계산하였고 그 값이 0.8미만일 경우 복약불순응군으로 판정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환자는 125명으로 이 중 재조사에 응하지 않거나, 조사-재조사간의 설문응답자가 다른 경우를 제외하고 분석 대상은 총 104명이었다. 평균 연령은 68.4(±7.6)세이었고 여성이 55%였다. 전체 환자 중 74%의 환자가 유병기간 5년 미만 이었으며 배우자 또는 가족과 함께 거주 중인 환자는 83.7%이었다. 설문결과, MMAS-8 점수가 8점인 고순응군은 전체 환자의 34.6%였으며 중간정도인 환자는 30.8%, 6점 미만인 저순응군은 34.6%였다. 한국어판 MMAS-8은 파킨슨 환자들에게 적용시 신뢰할만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설문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 0.68으로 중간정도의 신뢰할만한 내적일치도를 나타내었으며 반복측정에 대한 신뢰도인 급내상관계수(ICC,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는 0.95로 높은 신뢰도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타당도의 경우 한국어판 MMAS-8을 통하여 판정된 복약순응도는 자가보고 방법과 유의한 상관관계(p<0.0001)를 나타냈다. MPR과 MMAS-8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r=0.33, p<0.001) MMAS-8에 의한 고순응군, 중간순응군, 저순응군의 판정은 MPR의 기준에 따른 복약순응도 판정과도 유의한 상관성을 나타내었다(p=0.016). 그러나, 한국어판 MMAS-8의 저순응군에 대한 민감도는 50%, 특이도는 69.5%로 민감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MMAS-8의 저순응군 판정기준을 총점 6점미만에서 8점미만으로 상향 조정하였을 경우 한국어판 MMAS-8은 민감도 90.9%, 특이도 41.5%로 Morisky의 원문과 유사한 결과(민감도 93%, 특이도 53%)를 나타내었다. 이는 임상에서 한국어판 MMAS-8을 파킨슨 환자들에게 적용시 고려해야 할 점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한국어판 설문도구는 향후 한국인 파킨슨병 환자들의 복약순응도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기초로 하여 환자 특성에 따른 복약순응도의 차이와 적정 복약순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파킨슨병 환자들의 복약순응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validate a Korean translation of the structured 8-item Morisky Medication Adherence Scale(MMAS-8) and examine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MMAS-8 among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Method: A standard "forward-backward" procedure was used to translate MMAS into Korean language. An observational cross sectional study was conducted in the Parkinson center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SNUH). Internal consistency was assessed using Cronbach’s α and the test-retest reliability at 2 week interval using the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ICC). Validity was confirmed using a self-reported simple question and Medication Possession Ratio(MPR) to antiparkinson medication. To find MPR, we obtained the prescribing data from electronic medical record(EMR). MPR is calculated as the total number of days of medication prescribed(excluding final prescription) divided by total number of days between the first and last prescriptions. We defined above 80% of MPR as appropriate medication adherence. Results: From Aug to October 2012, a total of 104 patients were included: mean age 68.4(±7.6) years, 45% men. The mean score of MMAS-8 was 6.22(±1.72) and 34.6%, 30.2%, 34.6% of patients had low, medium, high adherence. 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was moderate(α=0.68) whereas the test-retest reliability of the Korean MMAS-8 was excellent(ICC=0.95, p<0.0001). Regarding validity, the MMAS-8 categories had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self-reported question. Our analysis showed that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MMAS-8 and MPR scores (r=0.33, p=0.001) and a signifiant relationship between MMAS-8 categories and MPR categories(χ2=8.09, p=0.016) were found. The sensitivity, specificity of the Korean MMAS-8 were 50%, 69.5%, respectively. Conclusion: The Korean MMAS-8 has acceptable psychometric effects to measure medication adherence in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It may be a useful tool to detect nonadherent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