基于中国网络漫画所设计的韩国高中初级口语教材开发

Abstract

关于目前我国高中教育课程的编制与分配标准的分析,汉语在教学领域中通常属于生活•选修课程。由于编制为高中3年攻读272小时,所以因此高中汉语教育每周教学1-2小时。汉语教育的内容分为语言内容与文化内容,语言内容的核心要素是发音、文字、词汇、语法及交际表达,其中主要重点为中国文化要素。 我国高中汉语教育旨在让学生掌握生活中需要的基础汉语,以及持续培养对汉语的兴趣与自信心。通过理解中国文化与我国文化从而提高用汉语交流的积极性。 为了实现这些目标,则需要学生了解交际的基本表达方式,从而根据语境正确地进行交流。但目前在学校现进行的外语课课程中,以课本为主的注入式教育使学生的兴趣下降,造成了学生对汉语的兴趣无法持续下去的问题。随着这些问题不断增加,为了解决这些问题从而培养创新•融合型人才,在尊重学习者的兴趣与需要的同时帮助他们掌握汉语的交接能力,利用多种媒体的新型教学方法也在断开发。 利用各种媒体与资料可以更容易培养学生用汉语表达的文化价值与正确信息的能力,与此同时也可以在学校课堂上给予学生更多发散思维与增加创新力的机会,所以通过有意思的练习活动从而提高学生交际能力的汉语教学材料愈加丰富。在以开放、参与为固有的价值为概括的网络2.0时代,在教学和学习方面将什么资料以什么样手段怎样用于教育方面,值得人们思考。 为了进行符合目前情况的教育根据目前的教育情况来看,如果进行和利用电视剧•网络漫画•电影等多媒体教学方法的开发个使用,可以解决上问所迷的这些问题,带来学习汉语的快乐的同时增进学习者们对汉语的兴趣,把多媒体教学的资料用于提高汉语学习能力的话,极其有效。首先,网络漫画首先同时具备文章与图片共存的优点,因此很容易带来视觉效果,在具有传达信息功能特征的同时,拥有与读者的亲密度,因此可以引起对学习者目标的兴趣,让学习者零负担地接近目标。其次,网络漫画不仅可以根据语境将图片与文字更容易地传达给学习者们,还可以引发学习者对文化的兴趣,帮助学习者长久记住学习内容。再其次网络漫画上的语言是在生活中常用的语言,因此不仅可以掌握日常表达,还可以轻松地学到生活中的文化与生活方式,明确提出对话情景,进而可以正确的掌握正确的语言。 网络漫画与其它印刷媒体不同,它不受场所或时间的限制,只要是可以用网络的地方,随时随地都可以轻易地接触到网络漫画。使想要学习初级汉语的学生们不在抵触陌生困难的汉语。 所以这种网络漫画被人们认为可以达成汉语教育目标的有用资料。因此本研究以对网络漫画的应用理论背景为基础,将汉语教育方面拥有的实际资料用中国网络漫画进行交际能力表达分析后,确认此网络漫画是否适合做汉语教材。为了引发学习者的兴趣以及提高交际表达能力,以汉语教学理论为基础,我们把开发适合于高中初级汉语口语教材的中国网络漫画为目标。 第一章进行对网络漫画与外语的理论考察。分析使用网络漫画的外国语教育的相先行研究,了解网络漫画的特征与教育效果。并且通过问卷调查分析了利用网络漫画的学生的兴趣,以及开发利用网络漫画的教材的必要性。 在第二章基于问卷调查设计了网络漫画的汉语教材。问卷调查是以看网络漫画的方式学过汉语,看过中国网络漫画的学生为对象,从而充分反映学生的需求并且提出了可以有效引发学习者对汉语的兴趣的汉语教材。 在第三章将对提出已设计的教材当中的一章进行内容的详细展示。对章节提出单元的目标学习内容、学习方法以及每堂课的教学方案进行展示,这不仅仅是为了让学生高效的学习汉语,更是为了最大化的提高学生的兴趣与交际能力。 ;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의 중국어 교육은 일주일에 1시간 정도 많게는 2시간 정도를 실시하고 있다. 고등학교 중국어 교육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중국어를 습득하고 중국어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와 자신감을 길러내고 중국 문화와 우리 문화의 상호 이해를 통해 중국어로 의사소통 하려는 적극적인 능력을 배양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학교 현장 이루어지고 있는 외국어 수업에서는 암기식 위주의 주입식 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떨어지게 하고 중국어에 대한 관심이 지속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계속 제기되면서, 학습자의 흥미, 관심, 요구를 존중하면서 중국어의 의사소통 능력 표현을 향상에 도움을 주는 여러 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교수 방법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 져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매체와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 현장에서는 사고력이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며 의미 있는 연습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기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학습 자료 및 지도 방법이 중요하다. 현 상황에 맞는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 드라마·웹툰·영화 등 멀티미디어 교수법을 개발하고 활용한다면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고 중국어 학습 능력을 높일 수 있게 한다. 웹툰에서 제시되는 언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언어이므로 일상적인 표현을 익힐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문화와 그들의 사고방식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으며,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분명하게 제시해 줌으로써 올바른 언어를 습득 할 수 있다. 이러한 웹툰은 중국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한 자료라고 여겨진다. 본 연구의 제 1장에서는 웹툰과 외국어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해본다. 웹툰을 활용한 외국어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웹툰의 특징 및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서 웹툰을 활용한 학생들의 흥미도 및 웹툰을 활용한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2장에서는 설문 조사를 토대로 웹툰을 활용한 중국어 교재를 설계하였다. 웹툰을 보며 중국어 공부한 적이 있거나, 중국 웹툰을 본적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중국어의 흥미를 유발 시킬 수 있는 중국어 교재를 설계하였다. 3장에서는 설계된 교재 중 한 단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제시 하였다. 단원의 목표 학습 내용, 학습 방법 및 매 차시 별 지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중국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와 의사소통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재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웹툰을 활용한 고등학교 중국어 회화 교재 개발에 대한 연구이다. 현재 시중의 고등학교 중국어 교재 중 웹툰을 활용한 중국어 관련 교재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실정이다. 학습자의 흥미 유발과 의사소통 표현 능력 향상을 위해 중국 웹툰을 활용한 중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 그리고 흥미와 의사소통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웹툰을 활용한 중국어 교재 개발은 수요 가치가 있으며 관심도 또한 높아지리라 생각한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중국어 교재 개발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웹툰과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기를 바란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