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60 Download: 0

카드뉴스를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교재 개발

Title
카드뉴스를 활용한 읽기‧쓰기 통합 교재 개발
Authors
오현정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선희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한국 대학에서 유학 중인 외국 학생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유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배경지식을 확장시키고 독해와 작문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미디어 콘텐츠인 카드뉴스를 활용하고자 한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는 한때 그 증가세가 주춤하기도 했으나 현재 다시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이에 학문 목적 한국어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대학에서 이를 적용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유학생들의 성공적인 학업을 위해서는 한국어 능력과 전공 지식에 대한 능력이 요구된다(정다운, 2014:5). 그 중에서도 읽기와 쓰기 기술은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에서 필수적이다. 해당 분야의 과제나 연구를 수행하는 데 읽기와 쓰기 능력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자신의 읽기 수준을 한 단계 뛰어넘어 외국어를 능숙하게 하는 고급 단계로 갈 수 있도록 교량 역할을 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읽는 ‘자율 독서(Free Voluntary Reading)’이다(Krashen, 2004:15). 자율 독서는 읽기 능력뿐만 아니라 쓰기 능력도 향상시킨다. 더 많이 읽은 학생일수록 독해력, 쓰기, 어휘, 철자법, 문법 실력이 더 뛰어나다(Krashen, 2004:36). 학습자들이 교실 안과 밖에서 목표 언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율 독서, 즉 확장형 읽기 활동이 필요하다. 교실 안 수업에서는 주로 짧은 텍스트를 통해 지식을 학습하고 관련된 표현의 기계적 산출에 집중하기 때문에 교실 안 수업만으로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창성을 신장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확장형 읽기는 학습자들이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텍스트를 스스로 선택하여 읽기 때문에 자료의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때 활용되는 자료는 주제 면에서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으며 난이도가 적절하여 형식과 의미를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고 내용이 흥미로워야 한다(우형식, 2011:161). 신문은 이런 자료 선정 기준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읽기와 연계하여 쓰기나 말하기, 듣기 등의 기술을 통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이다. 특히 최근 인기 있는 모바일 콘텐츠인 카드뉴스를 읽기와 쓰기 활동을 위한 자료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카드뉴스는 다양한 주제를 짧은 글과 이미지로 설명하여 모바일로 볼 수 있는 형식의 콘텐츠이다. 이미지 하나당 3~5줄 정도의 짧은 글로 내용을 줄여 인터넷 페이지에서 카드를 넘겨 가며 보는 형식으로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다. 엔터테인먼트, 생활 정보 등 가벼운 내용에서부터 정치, 사회 이슈 등의 무거운 내용까지 그 주제와 내용이 다양하게 제공되며 이미지를 중심으로 핵심을 요약한 간략한 텍스트로 인해 메시지의 전달력이 강하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주목도와 전파력이 크다(정소영, 2015:614). 카드뉴스는 형식이나 내용면에서 이용자의 흥미를 끌고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다. 외국인 학습자 입장에서는 글이 길지 않고 이미지가 내용 이해를 도와 읽기의 부담이 적으며 관심 있는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가볍게 읽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관련 어휘를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학습 매체이다. 또 이후에 전문적인 내용을 더 찾아 읽거나 학습한 내용을 재생산해 보는 등의 활동을 한다면 읽기에서 쓰기 연습까지 통합하는 좋은 매개체가 될 것이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