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김은아-
dc.creator김은아-
dc.date.accessioned2018-03-06T16:32:23Z-
dc.date.available2018-03-06T16:32:23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4856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48560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0962-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본 포트폴리오는 해외 대학의 대규모 교실을 위한 중급 한국어 말하기 교재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대규모 교실은 효과적인 언어 학습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목되어 왔다. 한국어 교육에서도 대규모 교실 문제는 개선할 대상으로만 논의될 뿐, 현실적인 해결 방안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대규모 교실의 특성을 고려한 말하기 교재를 개발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자에게는 말하기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에게는 대규모 교실 운영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본 포트폴리오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B. 선행 연구 검토 2 1. 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 현황 3 2. 거꾸로 학습 11 Ⅱ. 교수학습 상황의 이해 13 A. 대상 학습자 집단 13 B. 교수학습 상황 14 C. 교재 사용자 집단의 요구 15 Ⅲ.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 16 A. 과제 중심 교수법 16 B. 대규모 언어 교실의 운영 19 1. 대규모 교실 19 2. 거꾸로 학습 24 C. 말하기 교육 28 1. 말하기 기술 28 2. 말하기 활동 30 Ⅳ. 교재 개발 33 A. 교재 구성 33 B. 단원별 세부 구성 36 C.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41 Ⅴ. 결론 42 참고문헌 4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35406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해외 대학의 대규모 교실을 위한 중급 한국어 말하기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거꾸로 학습을 적용하여-
dc.format.page50 p.-
dc.contributor.examiner김영규-
dc.contributor.examiner이민경-
dc.contributor.examiner박선희-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8.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