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10 Download: 0

일반 목적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위한 멀티미디어 독학용 교재 개발

Title
일반 목적 한국어 중급 학습자를 위한 멀티미디어 독학용 교재 개발
Authors
홍효주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에서나 해외에서 학습 여건이 되지 않는 일반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멀티미디어 독학용 교재 개발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혜영(2002)에서 보듯이 교육에서 교사, 교재, 및 학습자는 없어서는 안 될 교육요소이다. 특히나 교사는 언어 학습에 있어야 하는 존재이지만 여러 가지 상황과 환경에 의해서 교사가 학습자를 가르치지 못할 상황이 생길 수 도 있다. 그럴 때 교재는 학습자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현재 다양한 교재들이 출판되어 나와 있지만 대부분의 교재가 대학 기관에서 나와서 각 기관에 맞는 이수 시간과 교육과정에 맞게 개발된 교재 이화여자대학교의 ‘이화 한국어’와 서울대의 ‘서울대 한국어’가 자습을 할 수 있도록 뒷부분에 설명이 되어 있지만 학생이 수업을 듣고 설명을 이해하는 방식이라서 교사 없이 100% 학습을 해야 하는 독학용 학습자에게는 어려움이 있다. 이다 보니 독학용 학습자가 사용하기에는 조금 힘들 수도 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독학을 하는 학습자들을 위해서 혼자서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들고자 하였다. 학습자의 상황에 따라서 독학용 교재의 필요성이 달라지는데 첫째로 한국에 거주하면서 한국어를 배우는 유학생들은 독학용 한국어 교재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지만 권혜경(2006)에서와 같이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의 경우는 교실 수업을 통해서 교사에게 의지하면서 배우면 상관이 없지만 중급 과정으로 접어들면서 학습자들이 전공 수업이나 직장 생활 등 개인 일정으로 인해서 정규의 한국어 수업에 참여 할 수 없는 경우가 많고 다수의 어휘가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스스로 느끼는 수업에서 부족한 것을 스스로 보완해야 되기 때문에 독학용 교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둘째로 해마다 늘어나는 한류 열풍으로 인해서 많은 학습자들이 일반 목적 학습자 또는 단기 학습자가 국내에 입국하여 잠시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한국어를 배우고 가거나 사설 학원에서 한국어 수업을 듣고 간다. 하지만 단기간 학습하고 한국어를 완전히 습득했다고는 볼 수 없을 것이다. 본 연구는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가 혼자서도 스스로 잘 터득할 수 있는 독학용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오프라인 교재로만 학습자가 독학을 해서 100프로 습득을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을 활용하는 방법 중의 하나인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 블렌디드 러닝)을 독학용 교재에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혼합형 학습이란 Garrison과 Kanuka(2004)에서 면대면 강의실 학습과 이러닝을 통합한 학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최지예, 2015, p.3에서 재인용). 혼합형 학습 즉 블렌디드 러닝의 가장 큰 장점은 최지예(2015)에서 학습자 중심 학습과 교실 내에서도 다른 학습자들 간의 협동 학습이 가능하며 전 세계의 인터넷만 가능한 곳이라면 학습 자원으로 활용 할 수 있다는 점이며 수업이 끝난 후에도 인터넷 상에 멀티미디어로 학습자들이 서로 과제와 활동을 할 수 있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점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는 독학용 학습에 있어서의 한계점인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하는 데에 제약을 줄이고자 혼합형 학습을 더하여서 멀티미디어 한국어 독학용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