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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종훈-
dc.contributor.author어진이-
dc.creator어진이-
dc.date.accessioned2018-03-06T16:31:48Z-
dc.date.available2018-03-06T16:31:48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otherOAK-00000014744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47448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0759-
dc.description.abstract스마트폰 보급이 확산되면서 현 사회는 진정한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였다. 메신저와 SNS 이용자가 증가하였고, 젊은 층을 중심으로 콘텐츠 소비생활이 이루어지면서 모바일이 중심이 되는 환경이 되었다. 스마트폰의 발전은 뛰어난 접근성과 편리함으로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었지만 스마트폰 과의존이나 중독으로 인한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점도 발생시켰다.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보행 중에도 스마트폰에서 눈과 손을 떼지 못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예기치 못한 사건, 사고가 발생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보행 중에 휴대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보행 중 휴대폰 사용 시, 위험한 상황에 닥치게 되면 미리 알려주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현황을 살펴보고 선행 연구를 통하여 사고의 원인과 대책 방안을 찾아보았다.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선정하여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사용자들은 보행 중에도 사고 없이 안전하게 음악을 즐기며 문자를 발송하기를 원하였다. 또한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더라도 전방에서 어떠한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사고에 대한 예방을 위한 방안으로 선정하였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후 퍼소나 및 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사용 상황에 따른 이용과정을 가상의 시뮬레이션으로 제안함으로써 본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후일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사고를 예방하는 모바일 앱으로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사용 습관을 개선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모바일 앱의 정보 구조 설계와 개발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으로 발전되기를 고대한다. ;With the spread of smartphone use, the true smartphone popularization era has arrived. On top of the increased users of messenger and SNS, the contents consumption life is mainly focused on young generations, so that it has been the mobile-centered environment. Even though the development of smartphone enriched our lives based on its excellent accessibility and convenience, there have been many social problems caused by smartphone addiction or excessive dependence on smartphone. With the universalization of smartphone use, more and more people could not take their eyes/hands off from smartphone even while walking, which was led to many unexpected incidents. Nevertheless, many smartphone users felt difficult to control their smartphone use while walking. Targeting smartphone users while walking, this study aimed to suggest measures to safely use smartphone and also to prevent incidents by informing the urgent situation once exposed to dangerous situations in case when users were walking with the use of smartphone. Examining the current status of smartphone use while walking, the causes for incidents and coping measures were sought for through preceding researches. Based on the in-depth interviews with the selected smartphone users while walking, users' needs and demands were drawn. Users wanted to check text messages by safely enjoying music while walking. They also wanted to know what would be happening at the front even while walking with the use of smartphone. Therefore, the final goal of this study was selected as measures to prevent incidents caused by smartphone use while walking, and it aimed to solve this by using the mobile application. Afterward, this study was completed by suggesting the use process in accordance with the use of application through persona or scenario as a virtual simulation.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is to be used as a mobile app to prevent incidents caused by smartphone use while walking, and also to be used as data to understand smartphone users' needs and to improve their use habits. It is expected to be developed into measures to prevent incidents caused by smartphone use through the design/development of mobile app data structure in the fu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1 B. 연구 내용 및 방법 3 Ⅱ. 이론적 배경 5 A. 스마트폰 사용 실태 5 B.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 8 C. 결과 분석 20 Ⅲ. 사례 연구 21 A.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21 B. 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 사고 유형 25 C. 스마트폰 사용습관 개선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사례 분석 35 Ⅳ. 사용자 조사 및 분석 42 A. 사용자 조사의 목적과 개요 42 B. 사용자 인터뷰 42 C. 결과 분석 52 D. 테크놀로지 분석 및 적용 55 Ⅴ. 서비스 컨셉 및 제안 64 A. 서비스 컨셉 및 목표 64 B. 세이프 스몸비 소개 65 C. 세이프 스몸비 플로우 67 Ⅵ. 퍼소나를 통한 사용자 경험 개선 방안 연구 69 A. 퍼소나 제작 69 B. 퍼소나 기반 시나리오 74 Ⅶ.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85854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보행 중 스마트폰 사용에 따른 사고 예방을 위한 사용자 경험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User-Experience Study on Accident Prevention Service for Pedestrians Using Smartphones While Walking.-
dc.creator.othernameEo, Jin I-
dc.format.pagevii, 84 p.-
dc.contributor.examiner유현정-
dc.contributor.examiner정수영-
dc.contributor.examiner이강이-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UX(UserExperience)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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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UX(User Experience)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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