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차원적 마음이론에 대한 픽션의 효과

The effect of fiction on theory of mind as multidimensional process

성인은 마음이론을 이미 획득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모두가 이 능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 결과에 따라 성인의 마음이론과 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소설과 같은 픽션을 감상하는 것이 마음이론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졌지만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과정인 마음이론을, 대부분 마음이론의 정서적인 측면만을 측정하는 단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픽션의 다양한 매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로 소설이라는 특정한 형태의 픽션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설과 드라마라는 픽션의 다른 형태의 매체를 포함시켜 마음이론에 대한 픽션의 효과를 확인하고, 그 효과가 매체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지를 확인하였다. 또한 마음이론의 정서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을 측정하는 과제를 모두 실시하고, 다양한 특성의 도구를 사용하여 다차원적인 마음이론에 대한 픽션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인초기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문학 소설 읽기, 드라마 시청하기, 과학 잡지 읽기, 다큐멘터리 시청하기의 네 가지 조건 중 한 가지에 무선 배당하고 크게 세 가지 마음이론 과제를 실시하는 실험을 진행하고 분산분석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정서적 마음이론을 측정하는 RMET와 마음읽기 이야기 과제의 이상한 이야기 검사에서 픽션의 효과가 나타났고, 정서적 시행과 인지적 시행을 모두 포함하는 요니 테스트의 경우 이차순위 난이도의 수행에서 픽션의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시행의 종류와 픽션의 상호작용 효과와 픽션과 매체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즉 픽션을 읽거나 시청하는 것은 마음이론 수행을 향상시켰다. 그러나 그 효과는 정서적 마음이론을 측정하는 과제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요니 테스트에 한정하여 영상매체를 통한 픽션 감상이 더 뚜렷한 효과를 가져 온 것으로 나타났다.;Understanding others' mental states is a crucial skill that enables the complex social relationships that characterize human societies. Yet little research has investigated what fosters this skill, which is known as Theory of Mind(ToM), in adults. This study extend previous research to including both printing and video medium, exploring the effect of reading literary fiction and viewing award-winning TV dramas on subsequent performance on a tests of theory of mind ability, the Reading the Mind in the Eyes Test, Strange Stories test, Faux pas test and yoni test. Participants were randomly assigned to one of the following four conditions : reading literary fiction, viewing a award-winning TV drama, reading nonfiction or viewing documentary. Participants who read literary fiction or viewed a TV drama performed significantly higher on the Reading the Mind in the Eyes test, strange story test and second-order yoni test than did those who read nonfiction or viewed a documentary. However the effect was more distinct in tests which assess affective ToM. These results suggest that film narratives, as well as written narratives, may facilitate the understanding of others' min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