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70 Download: 0

고등학교 중국어 웹기반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Title
고등학교 중국어 웹기반 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Other Titles
Web-based Learning Program Focusing on the High School Chinese Textbook
Authors
김시래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옥주
Abstract
미래 사회를 살아갈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스마트교육을 시작으로 2015 개정교육과정까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였다. ICT기술과 네트워크 자원을 학교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 교육함으로써 교육환경을 혁신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작된 것이다.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해서는 교사중심의 주입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창의적인 발상과 사고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정책이 변화하였다고 하여도 교육현장은 그에 발맞추어 빠르게 변화하지는 않는다. 교육현장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현장의 중심에 서 있는 교사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사실 수업 외에도 많은 업무로 바쁜 교사들이 약 30명의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인 수업을 구성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학생들의 개인적인 수준 차이가 큰 외국어 교육일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의 외국어 교사들은 가장 편하고 익숙한 방식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을 선호한다. 하지만 변화하는 사회에서 고전적인 교수법만을 고수할 수는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개별화 수업을 가능하게 하며 학습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웹기반 중국어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웹기반 중국어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은 교수 설계 모형인 ADDIE 모형에 입각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로 진행하였다. 분석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분석, 학습 내용 분석, 학습자 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설계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문제 유형의 설계원칙을 세우고 설계원칙에 따라 연구대상자가 학습하고 있는 천재교육 중국어 1 교과서의 내용으로 연습 문제를 구성하고자 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설계 단계에서 구성한 연습문제들을 웹상에서 구현하였다. 개발된 웹기반 중국어 학습 프로그램은 일반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후 학생들은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또한 5명의 현직 중국어 교사와 1:1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이후 설문조사의 결과를 SPSS로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웹기반 중국어 학습 프로그램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평가 후 단시간 안에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개선방안은 문제 유형의 다양화와 수업 적용 방안이다. 먼저, 문제 유형의 다양화는 기존의 설계원칙 중 세분화가 가능한 설계원칙을 하위분류하여 연습문제의 예와 함께 제시하였다. 다음은 웹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다양한 중국어 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게임 기반 학습, 거꾸로 수업, 수행평가, 그리고 과제에도 본 웹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언급하였다. 본 연구는 ADDIE 모형의 설계단계에 따라 웹기반 중국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문제 유형의 설계원칙을 제시하였다는 점, 웹기반 중국어 프로그램을 활용할 다양한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 중국어 교육영역에서도 시대의 변화에 맞는 교수법을 끊임없이 연구해 갈 것을 기대한다.;To provide education that meets challenges of the global environment, the new teaching styles that use a student-centered approach are needed.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motivate the students to learn by providing the web-based Chinese learning program. It placed the students at the center of the learning and it engaged them in the learning process. The study presents how to develop the interactive web-based learning program after analyzing teaching methods of the foreign languages and considering Chinese characteristics. Also, it shows how the web-based Chinese learning program performs. The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program and carried out the survey. The result of the survey shows the benefits of the web-based learning program at the high school level. This study further suggests that the web-based learning program should be more developed and interactive to be able to meet the individual student need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