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77 Download: 0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적용한 중학교 생활 중국어 수업 설계 연구

Title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적용한 중학교 생활 중국어 수업 설계 연구
Other Titles
关于在初中日常汉语教学中应用学习共同体哲学的设计研究
Authors
김민정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옥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생활 중국어 수업에 공교육 혁신의 실천 원리인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적용하는 것이다. 배움의 공동체 철학은 ‘한명의 아이도 배움으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질 높은 배움을 보장하는 것’ 으로 요약될 수 있다. 중국어 교과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데 1차적인 목표가 있다. 그러나 언어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진정한 의사소통이다. 진정한 의사소통은 나와 남을 알고, 세계를 향한 바른 신념과 가치관을 가지며,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과정에서 실현된다. 배움의 공동체 철학에서는 주제-탐구-표현의 프로젝트형 수업, 협동적인 배움, 대화와 경청, 구성원 간의 배려와 돌봄을 강조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업 철학과 실천이 학생들로 하여금 중국어 수업에 즐겁게 참여하고 배움의 진정한 주인공이 되도록 하며, 진정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보았다.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중국어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먼저 배움의 공동체 철학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고 배움의 공동체로서의 학교와 수업,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본 후, 배움의 공동체의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는 경기도의 혁신 학교의 국어·영어·중국어 수업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국어·영어 수업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탐구-표현의 프로젝트형 수업이 잘 적용되고 있었다. 중국어 수업에서는 협동적인 배움, 대화와 경청이 잘 이루어지고, 수업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하여 재구성하고 있었으나, 보다 적극적인 형태의 프로젝트형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배움의 공동체 수업의 핵심 요건인 주제-탐구-표현의 프로젝트형 수업을 생활 중국어 수업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각 단계의 교수-학습 활동을 제시하여 수업 설계 기준과 모형을 마련하였다. 또한 현행 교과서 3종의 단원별 공통적 주제와 학습 내용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주제인 ’나를 소개하기’를 도출하고 언어 기능을 익히고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동시에 주제를 탐구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중점으로 두었다. 배움의 공동체 철학이 교과 수업에 적용된 연구와 실천 사례들이 지속적으로 소개되고 있으나, 중국어에 접목된 시도들은 많이 찾아보기가 어렵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도 배움의 공동체 철학이 적용된 중국어 수업 연구와 논의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本文旨在研究在初中日常汉语教学中应用公共教育革新的实践原理——学习共同体哲学。学习共同体哲学可简要概括为:“保障高质量的学习,确保每一位孩子都能从中受益”。 汉语教学的首要目标为:培养学生的听力、口语、阅读、写作和沟通能力。但语言学习的终极目标是真正的沟通。所谓真正的沟通,系通过如下过程实现的:了解自我和他人、拥有正确的世界观和价值观、懂得倾听他人的心声、清楚地表达自己的想法、互相尊重和照顾。 学习的共同体哲学强调的是:主题-探索-表达的项目型课程、集体学习、对话和倾听,成员之间的互相关怀与照顾。本文认为,这种课程哲学和实践可让学生对汉语课程产生兴趣,使学生主动学习,培养学生真正的沟通能力。 为将学习共同体哲学应用于汉语教学,首先要研究一下学习共同体哲学的特征,研究作为学习共同体的学校、课程和教师的作用,之后再对被评为学习共同体成功案例的京畿道革新学校的韩语、英语和汉语教学进行分析。 结果,本文通过分析判断认为,韩语、英语课程实现主题-探索-表达的项目型课程。汉语教学课程虽然实现集体学习、对话和倾听,成员之间的互相关怀与照顾,但是主题-探索-表达的项目型课程没有充分实现。 因此,本文参考项目型学习法和语言学习法结合的模型,创造教学设计标准,而对现行的日常汉语教科书的共同主题和内容进行分析后,导出与学生的生活密切相关的主题——自我介绍,在了解自我和表现自己的同时,进行学习语言和了解中国文化。 关于先行研究,之前已有很多介绍将学习共同体哲学应用于教学课程的研究和实践事例的研究,但结合汉语的研究并不多。在此,笔者期待通过本文的研究,为未来将学习共同体哲学应用于汉语课程略尽绵薄之力。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