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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S. Bach의 에 관한 연구

Title
J. S. Bach의 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Johann Sebastian Bach's
Authors
박영빈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소현
Abstract
본 논문은 요한 세바스찬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오르간 곡인 에 대한 연구로 필자의 석사과정 졸업연주회 때 연주한 곡들 중 하나이다. 이 곡은 안토니오 비발디(Antonio Vivaldi, 1678-1741)가 1711년에 출판한 Op.3 중 No.11을 오르간 곡으로 편곡한 작품으로 바로크 콘체르토 형식을 오르간으로 표현하였다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 건반의 교차를 통해 콘체르토의 대비양식을 나타내고 동시에 비발디 콘체르토의 특징을 알 수 있어 이 곡을 연구의 주제로 선택하였다. 비발디의 Op.3 중 No.11은 두 대의 바이올린과 첼로로 구성된 콘체르티노(concertino)와 비올라를 포함한 현악기의 리피에노(ripieno), 그리고 통주저음으로 편성되어있고 생동적인 리듬과 폴리포닉(poly-phonic)한 짜임새가 특징이다. 비발디는 470여곡의 콘체르토를 작곡하여 협주곡 장르에서 뛰어난 기량을 나타내었다. 독주악기의 기교를 더욱 화려하게 만들고 이탈리아의 오페라 서곡처럼 ‘빠름-느림-빠름’의 전형적인 3악장 콘체르토 형식을 사용하였다. 바이마르(Weimar)에서 궁정 오르가니스트로 활동하던 시기에 바흐는 이탈리아 콘체르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바이마르 궁정의 요한 에른스트(Johann Ernst, 1695-1715) 공작의 도움으로 이탈리아의 작품을 많이 접할 수 있었다. 바흐는 이 기회를 통하여 총 6곡의 오르간 콘체르토 작품을 작곡하였고(BWV 592-BWV 597), 그 중 BWV 593, 594, 596의 3곡은 비발디의 콘체르토를 편곡한 것이다. 비발디의 콘체르토 그로소인 Op.3 중 No.11의 조성 관계, 악장의 박자, 빠르기 등을 그대로 가져와 편곡한 바흐의 은 총 3악장으로 되어있다. 총 다섯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 전체 곡에서 Allegro, Grave, Fuga를 제 1악장으로 본다. Allegro는 토닉 페달 포인트의 베이스에 순차적인 음계와 펼친 화음으로 짜여져 주제를 제시하고 전개하는 악장으로서의 역할보다는 전주곡(prelude)의 성격이 강하다. 특히 Grave 부분은 세 마디 속화음으로 이루어져 앞의 전주곡과 Grave 이후의 Fuga를 이어주는 연결구 역할을 함으로 Allegro, Grave, Fuga를 하나의 악장으로 간주하였다. 제 2악장은 Largo e spiccato의 시칠리아노 양식으로 예상하지 못하는 반음계적 화성진행이 등장하고 선율과 반주형태로 진행된다. 제 3악장은 Allegro로 비발디 협주곡의 특징인 리듬의 생동감과 리토르넬로(ritornello) 형식을 사용한 반복구가 나타난다. 바흐는 비발디의 협주곡을 오르간 곡으로 편곡하기 위해 레지스트레이션(regi-stration)에 변화를 주었는데 바로크 시대의 콘체르토 대비 양식을 오르간으로 표현하기 위해 솔로(solo)와 튜티(tutti)의 대조를 뤽포지티브(Rückpositiv)와 오버베르크(Oberwerk)의 건반의 변화로 표현하였다. 여기에 호모포니(homophony)와 폴리포니(polyphony)의 균형 잡힌 짜임새가 더해져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 오르간 작품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바흐의 의 구조와 짜임새 등의 양식을 분석함으로써 바흐에 의해 탄생된 장르인 오르간 콘체르토의 독창성을 이해하였다.;This study conducted research on by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This Concerto is an arrangement of by Antonio Vivaldi (1678-1741). The tittle 'Concerto', the main genre for orchestral music in the Baroque period, was used for organ works. by Vivaldi consists of concertino for small group of solo instruments and ripieno for string instruments tutti. as well as a basso continuo. This piece features vivaldi's characteristic rhythm and polyphonic structure. Antonio Vivaldi composed about 470 Concertos and displayed exceptional talent in concerto genre. He made technical skills of instrument more splendid and used typical three-movement Concerto forms in ‘fast-slow-fast’ just like Italian opera sinfonia. Bach was influenced by the tradition of this typical structure and Vivaldi’s compositional ideas. He marked on the establishment of Baroque Concerto. Bach was interested in Italian Concerto when he worked as an organist in the palace in Weimar. Especially Johann Ernst (1695-1715), a duke of Weimar helped him to be well acquainted with Italian works. J. S. Bach left 6 Organ Concertos (BWV 592-BWV 597) with this opportunity, and specifically three Organ Concertos BWV 593, 594, 596 were arrangements of Vivaldi’s Concertos. by Bach is in three movements; the first movement consists of Allegro, Grave and Fuga but all of them are regarded as one movement that connected by Grave. In the second movement of Siciliano formation, unexpected chromatic progression appears with melodic line and accompaniment. The third movement uses liveness of rhythm and ritornello form that characterizes Vivaldi’s Concerto. Bach brought variety to Registriation to rearrange Vivaldi’s Concerto for organ music. And he expressed a contrast between Solo and Tutti of Baroque Concerto into Organ work with manual changes of Rückpositiv and Oberwerk. Furthermore, by virtue of well-balanced structure of homophony and polyphony, this piece became the most representative organ work in Baroque era. In this study, the constitution and structure of was analyzed to understand originality of Organ Concerto created by J. S B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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