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1 Download: 0

학령기 건청아동과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의 360도 소음유무 및 음절구조에 따른 말 지각력 비교

Title
학령기 건청아동과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의 360도 소음유무 및 음절구조에 따른 말 지각력 비교
Other Titles
Comparison of speech perception ability according to syllable structure and presence of 360 degree noise in school-aged normal hearing children and bilateral cochlear implant children
Authors
김수경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심현섭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상황이나 의사소통 상황에서 주변 소음이 증가되면, 청자는 청각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학령기 아동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실 내에서 교사의 말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또래친구들과 원활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교실 내 환경은 소음이 함께 동반되기 때문에 최적화된 듣기환경이 보장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게 된다(Flexer & Rollow, 2009; Howard et al., 2010). 인공와우란 보청기를 통해 음향적인 증폭으로 말소리 인지에 한계를 보이는 경우, 내이의 기능을 상실한 유모세포를 대신 해 청신경에 직접 전기적인 소리를 전해 줄 전극을 삽입하는 형태의 보장구이다(Tuner, 2006). 인공와우 이식을 통해 조용한 상황에서의 말 지각은 향상되었고 양측 인공와우 이식의 주요한 이득은 일측 인공와우만을 착용할 때보다 양측 인공와우를 착용할 때에 조용한 조건과 소음조건에서 말 지각이 향상되었다(Strǿ.m-Roum, 2012). 그러나 여전히 주파수 해상도의 문제나 말 신호의 왜곡과 민감도 등의 문제로 인공와우 이식아동의 소음상황에서 어려움들은 계속 발생하고 있다(Fu & Shannon, 1998). 인공와우이식 아동들의 소음상황 말 지각에 관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은 외부소음으로 비롯된 에너지적 차폐를 신호대잡음비(signal-to-noise ratio; SNR) 조절을 통해 다양한 외적조건들로 소음상황 어려움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였으며 SNR 조절에 따른 말 지각력의 정확도(%)를 제시하였다(Mok et al., 2006; Loizou, 2010). 본 실험에서는 대상자를 중심으로 배치된 360도의 8개 외장 스피커로 소음과 말소리를 처리하였다. 각각의 스피커들의 출력 시스템은 중앙 컴퓨터의 소음 훈련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어되도록 하였다(Revit, 2007). 실험에 참가한 대상자들은 학령기 건청아동 및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이며 무작위로 제시되는 소음의 유무상황에서 문장을 듣고 주어진 노트북으로 소음에서 들었던 문장 내의 음절구조에 따른 일음절 단어들을 누른다. 음절구조에 따른 일음절 단어의 기준은 우리나라의 자음 중 초성위치에서 산출이 가능한 18개의 자음이 포함되나 목표음소와 1) 조음위치는 다르나 조음방법은 같은 보기, 2) 조음방법은 다르나 조음위치는 같은 보기, 3) 조음위치 및 조음방법이 다른 조건이며 자음과 결합되는 모음은 /ㅏ/, /ㅣ/, /ㅜ/로 제한하였고 CV 형태이며, 우리나라 자음 중 종성위치에서 산출이 가능한 7개의 자음이 포함되나 목표음소와 1) 조음위치는 다르나 조음방법은 같은 보기, 2) 조음방법은 다르나 조음위치는 같은 보기, 3) 조음위치 및 조음방법이 다른 조건이며 자음과 결합되는 모음은 /ㅏ/, /ㅣ/, /ㅜ/로 제한하였고 CVC 형태로 화면에 총 4개의 단어가 배열된다. 소음상황에서 듣는 언어학적 단위는 문장으로 일음절 단어를 문장 내에 위치하여 실험결과는 각 집단별 소음유무에 따른 말 지각 수행력(%) 및 오류패턴을 분석해보고 다양한 변인과 관련이 있는 요인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아동은 생활연령이 만 7세에서 13세까지 각각 15명의 학령기 건청아동 및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모든 아동에게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중 수용어휘력 검사와 어음청각검사(KSA), 단어 인지 읽기 소검사를 실시하였다. 두 집단의 소음유무 및 음절구조에 따른 말 지각 수행력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삼원혼합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의 생활연령, 수용어휘력, 학령기용 단음절 말 지각 검사, 양측인공와우 착용기간과 소음유무 및 음절구조에 따른 말 지각 수행력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구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의 말 지각 수행력이 건청아동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고 소음유무에 따라 소음상황에서 조용한 상황에 비해 정반응율이 낮았다. 음절구조에 따라 CVC 음절일 때 CV 음절보다 정반응율이 유의하게 낮았다. 그러나 소음유무 및 음절구조와 집단에 대한 삼차상호작용이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건청아동 집단에서 나타난 오류패턴은 조용한 상황 및 소음상황에서 모두 조음위치, 조음방법, 조음위치 및 방법의 오류 순이었다.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 집단에서 나타난 오류패턴은 조용한 상황의 CV 음절 및 소음상황의 CVC 음절에서는 조음위치, 조음방법, 조음위치 및 방법의 오류 순이었으나 소음상황의 CV 음절 및 조용한 상화의 CVC 음절에서는 조음위치, 조음위치 및 방법, 조음방법의 오류 순이었다. 셋째,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 및 건청아동은 수용어휘력이 높을수록 소음상황에서 CVC 음절의 정반응율이 높았다.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은 조용한 상황에서 CVC 음절의 정반응율이 높을수록 소음상황에서 CVC 음절의 정반응율이 높았다. 또한, 양측인공와우 착용기간이 길수록 조용한 상황에서의 CVC 음절 및 소음상황에서의 CV 음절 정반응율이 높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양측인공와우이식아동이 건청아동에 비해 조용한 상황보다 소음상황에서 정확한 말소리를 지각하여 판단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CV 음절보다 CVC 음절에서 정반응율이 더 낮았다. 따라서 360도 예측하지 못 하는 소음이 존재하는 학교환경에서 우연학습을 통한 구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조용한 상황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음상황에서도 말 지각력을 최대화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1) to compare the difference in the speech perception ability of the two groups according to the presence of noise and syllable structure, (2) the error pattern (articulation place, articulation manner, articulation place and manner, non response) between the two groups in terms of the presence or absence of noise and the perception ability according to syllable structure, (3) to investigate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two group's chronological age, receptive vocabulary, Korean Speech Audiometry (KSA), duration of bilateral cochlear implantation, noise and syllable structure. A total of 30 children composed of 15 with bilateral cochlear implant children and 15 normal hearing children in school aged participated in this study. In this experiment, we reproduced 360 degree noise situation like Revit's R-Space system in order to reproduce similar to actual noise situation. The system has eight external speakers located inside the laboratory. Children were tested Receptive-Expressive Vocabulary Test(Kim et al,. 2009), Korean Speech Audiometry (Lee et al., 2010), word recognition reading test(Kim et al, 2009), Sentences containing one syllable words according to the syllable structure (CV, CVC) were presented randomly in a quiet situation and in a noise situation, and the children responded with a signal. The results were revealed as follows: First, speech percep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bilateral cochlear implant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at of normal hearing children. noise condition was lower than that of the quiet condition. In addition, the CVC syllable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CV syllable due to differences in syllable structure. The presence of noise and the secondary interaction on the group were significant. The syllable structure and the two-way interaction on the group were significant. Noise and syllable structure and three-way interaction on group were not significant. Secondly, in the normal hearing children group, the error rate in the noise condition was higher than the quiet condition and the error rate was higher in the CVC syllable than the CV syllable. In terms of error patterns, both quiet and noise conditions were in the order of articulation place, articulation manner, articulation place and manner error. In the bilateral cochlear implant children group, the error rate was higher in the noise condition than in the quiet condition, and the error rate was higher in the CVC syllable than in the CV syllable. In the CV syllable in the quiet condition, CVC syllable was in the order of articulation place, articulation manner, articulation place and manner error. Lastly, in correlation analysis, on the data the higher the receptive vocabulary, the higher the positive CVC syllable response in noise condition. The CVC syllable response rate of the bilateral cochlear implant children was higher in the noise condition than in the quiet condition. Also, the longer the duration of the bilateral cochlear implantation, the higher the CV syllable response rate in CVC syllable and noise situations in the quiet condition. The higher the receptive vocabulary, the higher the positive response rate of the CVC syllable in the quiet condition and noise condition. These results suggest that in the future it is expected that it will help more systematic rehabilitation training considering the syllable structure factor in establishing the linguistic hierarchy in progressing the noise training. In addition, receptive vocabulary power can also be an important factor in conducting noise training. When the noise training is performed for the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with low vocabulary capacity, relatively simple syllable structure may have no difficulty. However, the complexity of the syllable structure may show the limit of speech perception in listening to the noise situat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