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영식-
dc.contributor.author양인경-
dc.creator양인경-
dc.date.accessioned2017-08-27T12:08:13Z-
dc.date.available2017-08-27T12:08:13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4243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68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4243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뮤지엄 샵의 문화 전파 매개체로써의 역할과 뮤지엄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역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기 위하여 동선과 점포속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한다. 덧붙여 2000년 이후 리노베이션 된 해외 뮤지엄 사례와 국내 뮤지엄의 대표적 사례들을 중심으로 뮤지엄 샵의 위치와 크기 등에 관련된 변화를 정리 및 분석하여 관람객에게 효율적인 접근을 제공하는 사례들을 연구한다. 또한 뮤지엄 샵의 소프트웨어적 특성들을 분석하여 향후 국내 뮤지엄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뮤지엄 샵의 활용의 극대화를 위한 전략 및 개선방안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This Study aims to examine and analyze the physical and software aspects of museum shops of museums that had undergone renovated since 2000. Physical characteristics of museum shops include accessibility and location of the shops, while software characteristics include service, merchandise, and websites. Major museums all over the world have been the subjects of this Study. In addition, this Study provides strategies for improvements for museum shops based on the above mentioned analysi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II. 이론적 고찰 8 A. 뮤지엄 개념 및 의미 변화 8 B. 뮤지엄 샵의 역할 및 기능 10 C. 뮤지엄 샵의 구성요소 및 복합화 13 1. 뮤지엄 샵의 구성요소 13 2. 뮤지엄 샵의 복합화 15 3. 뮤지엄 샵의 구성요소와 점포속성(Store Attribute) 17 D. 뮤지엄 샵의 물리적(hardware) 맥락 19 1. 공간과 접근성 19 2. 동선 (circulation) 20 3. 기타 물리적 맥락 22 E. 뮤지엄 샵의 소프트웨어(software)적 맥락 22 1. 콘텐츠 및 제품구성 23 2. 웹사이트 및 커뮤니케이션 25 3. 서비스 및 프로모션 26 III. 뮤지엄 샵 사례 분석 27 A. 휘트니 미술관 (Whitney Museum of Art) 27 1. 물리적 맥락 분석 27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32 B. 뉴욕 현대미술관 (The Museum of Modern Art, MoMA) 36 1. 물리적 맥락 분석 36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39 C. 암스테르담 스테델릭 뮤지엄 (The Stedelijk Museum Amsterdam) 43 1. 물리적 맥락 분석 43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47 D. 모리 미술관 (Mori Art Museum) 49 1. 물리적 맥락 분석 49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50 E. 덴버 미술관 (Denver Art Museum) 52 1. 물리적 맥락 분석 52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54 F.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Solomon R. Guggenheim Museum New York) 57 1. 물리적 맥락 분석 57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59 G. 스미소니언 쿠퍼 휴잇 디자인 박물관 (Cooper Hewitt Design Museum) 62 1. 물리적 맥락 분석 62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63 H. 국립중앙박물관 65 1. 물리적 맥락 분석 65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69 I. 서울시립미술관 71 1. 물리적 맥락 분석 71 2. 소프트웨어적 맥락 분석 73 J. 분석 75 1. 분석 기준 및 타당성 75 2. 물리적 맥락 기준의 분석 및 결과의 타당성 77 3. 소프트웨어적 맥락 기준의 분석 및 결과의 타당성 82 K. 개선방안 및 결론 87 1. 물리적 맥락 개선 방안 및 디자인 가이드 라인 88 2. 소프트웨어적 맥락 개선 방안 및 디자인 가이드 라인 90 참고문헌 93 ABSTRACT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4727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뮤지엄 샵의 물리적 및 소프트웨어적 맥락 연구 및 개선방안-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2000년 이후 리노베이션 된 뮤지엄 사례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udies on Physical and Software Aspects of Museum Shops and Suggestions on Improvement Strategies : Focusing on Museums Renovated Since 2000-
dc.creator.othernameYang, In Kyung-
dc.format.pagexii, 96 p.-
dc.contributor.examiner조재경-
dc.contributor.examiner조영식-
dc.contributor.examiner곽소나-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7. 8-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