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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漢園集》의 내용과 형식적 특징 연구

Title
《漢園集》의 내용과 형식적 특징 연구
Other Titles
《汉园集》的内容和形式的特點硏究
Authors
김다래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홍석표
Abstract
本论文以中国1936年出版的三位青年诗人的合集《汉园集》为研究对象,旨在分析其内容和形式的特點。本论文的意义在於:中国现代派诗歌的研究中《汉园集》很少被提及,而本论文却把《汉园集》全译为韩文,并对诗集进行了全面的考察。另外,本论文通过本次研究,力求把握1930年代的中国现代派诗歌的面貌,究明《汉园集》在中国现代诗发展史上的地位。 第Ⅱ章先考察了《汉园集》的创作背景和接受现代主义的情况。这一部分分为,能够考察《汉园集》创作年代—1930年代的社会背景的时代特征分析和能够考察三位诗人各自的生平和个性的个人特征分析。而且是基于可以称之为《汉园集》创作的理论背景的对现代主义的“主体性接受”的观点进行了考察,且进一步考察“主体性接受”如何反映在《汉园集》,依此究明现代主义艺术风格对《汉园集》的影响。通过上述考察发现:在中国,现代主义是和本国的传统文化以及社会环境的密切的联系中被接受和发展,而汉园三诗人尤其是受托马斯·斯特尔那斯·艾略(Thomas Steams Eliot)的影响,对传统的态度和一般的现代主义有所不同。 第Ⅲ章着重于《汉园集》思想内容的分析。这一部分分为,表现个人的经验或者回忆的个人情绪的表现和反映时代的社会情绪的表现。所谓的“社会情绪的表现”是指,受现代主义的影响,诗人对社会表现出来的批判精神;相反,所谓的“个人情绪的表现”是指,诗人心中内在的传统情感的表现。据此,本论文在“个人情绪的表现”方面主要考察爱情和思索、思念和乡愁,而在“社会情绪的表现”方面主要考察了孤独和绝望、时代的忧郁和彷徨。 第Ⅳ章着重于《汉园集》艺术形式的考察。这一部分分为,可以称之为追求新的创作风格的前卫艺术性的文章连贯性的破坏和基于传统风格的象征的意境、直接的比喻手法。文章连贯性的破坏方面,根据作品的文本,仔细分析了诗行的递进、标點符号的应用、戏剧性再现和叙事诗手法等。 第Ⅴ章综合上述分析内容,考察了《汉园集》在文学史上的地位。汉园三诗人受现代主义的影响,在诗中表现了对社会现实的时代精神。在接受现代主义方面,汉园三诗人否定了感性的浪漫主义,表现了对时代的批判精神。从这個历史背景下,《汉园集》在诗歌发展史上具有如下地位:第一、主体性接受西方的现代主义文学,构筑了中国式的现代主义文学。也就是说,汉园三诗人在接受现代主义的方式方面,力求在肯定本国传统文化的基础上融合西方文化,而这一点具有很重要的历史和现实意义。第二、追求“全新的表现手法”。也就是说,追求前卫艺术的创作风格,采用传统诗歌上闻所未闻的全新的技巧,而这些全新的技巧表现在诗行的递进、标点符号的应用、戏剧性再现和叙事诗手法等方面。而这些技巧影响後期的七月诗派、九葉派诗人的创作,更是具有诗歌发展史上的重要的意义。综上所述,汉园三诗人引领了新诗歌的创作,克服感性的浪漫主义诗风,为开拓中国现代诗歌文学的新的领域做出了巨大的贡献。;본 논문은 중국 1936년에 출판된 세 작가의 합동시집《漢園集》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그 내용과 형식적 특징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중국 현대시 연구에서 비교적 연구가 적었던《漢園集》의 전문을 완역하여 이를 바탕으로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중국 1930년대의 현대시의 한 양상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중국 현대詩史에서의《漢園集》의 위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漢園集》의 창작배경과 모더니즘의 수용을 살펴보았다.《漢園集》이 쓰여진 1930년대의 사회적 배경을 알 수 있는 시대적 배경과 작가 각각의 생애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개인적 배경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뿐만 아니라《漢園集》의 이론적 배경이라고 할 수 있는 모더니즘에 대해 ‘주체적 수용’이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것이《漢園集》의 작품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그 영향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서 중국에서의 모더니즘은 자국의 전통문화나 환경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수용되고 발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汉园三诗人은 T.S엘리엇의 영향을 받아 전통에 대한 입장이 일반적인 모더니즘과는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Ⅲ장에서는 본격적으로《漢園集》의 내용을 분석하는데 주안을 두었다. 여기에서는 개인의 경험이나 회상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정서의 표현과 시대의 반영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정서의 표출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즉 사회적 정서의 표출이라 함은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시인들이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을 나타낸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으며 반면에 개인적 정서는 시인들의 가슴속에 내재된 전통적인 감정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개인적 감정에는 사랑과 사색․그리움과 향수, 사회적 정서의 표출에는 고독과 절망․시대적 우울감과 방황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어 시를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漢園集》의 형식적 특징을 고찰하였다. 먼저 새로움의 추구 즉, 새로운 시적실험이라고 할 수 있는 아방가르드적 특징이 나타나는 문맥의 일관성 해체와 전통에 기반을 둔 상징적 이미지․직유의사용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문맥의 일관성 해체에는 행간 걸침, 문장부호의 활용, 戲劇的 재현과 이야기시 기법 등으로 나누어 작품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자세하게 분석하였다. Ⅴ장에서는 앞의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漢園集》의 詩史적 위상을 고찰하였다. 汉园三诗人은 모더니즘의 영향으로《漢園集》의 시 속에 사회현실에 대한 시대정신을 의식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수용에 있어 汉园三诗人은 감상적 낭만주의를 부정하고 시대를 반영하고 비판하는 견해를 지녔다. 이러한 배경 하에《漢園集》의 詩史적 위상으로는 첫째《漢園集》은 서구의 모더니즘을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중국식 모더니즘 문학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즉 汉园三诗人은 모더니즘을 수용하는 방식에 있어 자국 문화의 전통성을 인정하면서 서구문화와 융합하고자 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둘째로 ‘새로운 표현 형식을 추구’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곧 아방가르드 즉, 前衛性의 추구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이전의 전통 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시적 기교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행간 걸침과 문장부호의 활용, 戲劇的 재현과 이야기시 기법을 대표로 들 수 있다. 이는 후에 七月詩派나 九葉派 시인들의 창작경향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처럼 汉园三诗人은 새로운 시의 창작을 선도함으로써 감상적 낭만주의를 극복하고 중국 현대 시문학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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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중어중문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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