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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0대 여대생 한·미 가족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 20대 여대생 한·미 가족 드라마 수용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TV Shows and American TV shows of Chinese Female College Students in their 20s : taking and as cases
Authors
GU, YANG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세경
Abstract
한•중, 미•중 수교 이후부터 현재까지 한국과 중국, 미국과 중국은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주고 받으며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 한국 드라마와 미국 드라마는 한•중, 미•중간의 우호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 드라마의 경우 1992년에 처음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1997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오고 있다. 2005년 한국 드라마는 중국내 열풍을 일으키며 드라마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를 알리게 된 계기가 되었다. 미국 드라마의 경우 1979년 미국 대통령 닉슨 방중 이후 처음으로 미•중 양국 간의 문화교류사업을 시작하였다. 그후에 <프리즌 브레이크>를 비롯한 미국 드라마가 급속도로 중국 시청자들의 시선을 잡아 그때부터 미국 문화는 극소수 중국사람이 선호하는 문화에서 대중들이 좋아하는 문화로 바뀌었다. 한•미 양국 드라마를 모두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젊은이들이 이 두 나라의 드라마에 대해 어떤 드라마를 더 선호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외국 드라마를 가장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중국 20대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한국과 미국, 한국인과 미국인 그리고 한국 문화와 미국 문화에 대한 인식(이하 인식)과 한국과 미국 드라마의 시청 정도, 한국 드라마<지붕뚫고 하이킥>과 미국 드라마<모던 패밀리> 시청 평가 그리고 한국 드라마와 미국 드라마 지속 시청 의향 사이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비교 분석을 진행하였다. 우선 인식과 드라마 시청 정도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결과는 한국에 대한 인식, 한국인에 대한 인식이 한국 드라마 시청 정도와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은 한국 드라마 시청 정도와 정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이 좋을수록 한국 드라마의 시청 정도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 한국과 달리 미국에 대한 인식, 미국인에 대한 인식, 그리고 미국 문화에 대한 인식은 모두 미국 드라마의 시청 정도에 영향을 미쳤고 정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시청 정도와 드라마 시청 평가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결과, 한국 드라마 시청 정도는 한국 드라마<지붕뚫고 하이킥>흥미도 및 선호도 평가와 정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해도와는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 미국 드라마 시청 정도는 미국 드라마<모던 패밀리>흥미도, 선호도 그리고 이해도 평가에 아예 영향을 미치지 않고 서로 상관관계가 없다 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시청 평가와 지속 시청 의향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결과, 한국 드라마 <지붕뚫고 하이킥>흥미도, 선호도 그리고 이해도 평가는 모두 한국 드라마 지속 시청 의향에 영향을 미치고 서로 정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 드라마<지붕뚫고 하이킥>에 대한 흥미도, 선호도, 이해도의 평가가 좋을 수로 한국 드라마를 더 많이 시청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경우 미국 드라마 <모던 패밀리>흥미도, 선호도, 이해도에 대한 평가는 모두 한국 드라마 지속 시청 의향에 영향을 미치고 서로 정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 대한 결과와 같이 응답자들은 <모던 패밀리> 흥미도, 선호도, 이해도에 대한 평가가 좋을 수록 향후에도 계속 미국 드라마를 시청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과 미국의 비교연구는 먼저 인식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식에 대해서는 응답자들이 한국에 대한 인식보다 미국에 대한 인식이 더 좋게 평가하였고 반면에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이 미국 문화에 대한 인식보다 더 좋은 평가를 하였다. 그러나 한국인에 대한 인식과 미국인에 대한 인식은 뚜렷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 정도에 대해서는 응답자들이 미국 드라마보다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시간이 더 많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들은 최근 1년동안 한국 드라마를 더 많이 소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드라마 시청 평가와 관련된 연구 결과는 흥미도와 선호도에 대해 서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한국 드라마<지붕뚫고 하이킥>흥미도와 선호도에 대한 평가는 미국 드라마<모던 패밀리>흥미도, 선호도에 대한 평가보다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이해도에 대해서는 서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보면 한국 국가, 국민 그리고 국가 문화에 대한 인식과 한국 드라마 시청 정도, 한국 드라마 시청 정도와 한국 드라마 시청 평가, 그리고 한국 드라마 시청 평가와 한국 드라마 지속 시청 의향 사이의 상관관계가 미국보다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문화적 근접성이론과 문화 다원주의 이론으로 해석하는 한류 문화와 미국 문화는 모두 중국 시청자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한국 문화가 중국 20대 여대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동일한 문화권에 속해 있는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가까워 문화적 동질성이 크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질감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많은 중국 여대생들이 한국 드라마에 공감하게 된다. 그러나 미국의 일상생활을 모델로 만든 미국 드라마는 중국 20대 여대생들에게 신선한 체험이지만 이질 문화의 특성이 강해 이번 연구에서는 한국 드라마보다 미국 드라마의 평가가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Since the establishment of China-U.S. and China-Korea diplomatic relations, Korea-China and U.S.-China have maintained close relationships with both the U.S and Korea respectively and have influenced each other profoundly in economic, political, and social affairs. In the current situation, Korean TV shows and American TV shows play a big part in maintaining friendly relations between Korea and China and the U.S. and China. We conducted this study to identify what Chinese young people prefer among Korean TV shows and U.S. TV shows. Specifically, this study examined Chinese female college students in their twenties who are the most receptive towards foreign TV shows. We examined the relationship among the following items: the perception towards Korea and America, the perception towards Koreans and Americans, the perception towards Korean culture and American culture, viewer ratings of Korean and American TV shows, viewer ratings of Korean and American TV shows and viewer evaluations of a Korean TV series and an American TV series and participants’ willingness to continue watching Korean or American TV shows. The result shows that the perception towards Korea and the perception towards Koreans have no relationships with viewer ratings of Korean TV shows. But the perception towards Korean culture has a positive effect on viewer ratings of Korean TV shows. While the perception towards America, the perception towards Americans and the perception towards American culture are all related to viewer ratings of American TV shows. The result also shows that the relationships between viewer ratings of Korean and American TV shows with viewer evaluations of the Korean TV series and the American TV series . In this research, viewer evaluations of TV shows were classified by the degree of interest, the degree of preference, the degree of understanding. Viewer ratings of Korean TV shows are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degree of interest and the degree of preference. While there was no relationship found between viewer ratings of the Korean TV show and the degree of understanding. About American TV shows, viewer ratings of them show no relationship with all the evaluation factors such as the degree of interest, the degree of preference, the degree of understanding. In the end, the result shows that all the evaluation factors of the Korean TV shows have relationships with the viewers’ willingness to continue watching Korean TV shows. In other words, a viewer will spend more time to watch Korean TV shows if he or she gives a high evaluation of the Korean TV show . In the same way, all the evaluation factors of American TV shows also are related to the willingness to continue watching American TV shows. When a viewer evaluates the degree of interest, the degree of preference, the degree of understanding of the American TV show highly he or she will spend more time watching another American TV show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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