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어머니의 완벽주의가 심리적 통제를 통해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3곳의 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214명의 남녀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어머니의 완벽주의는 Hewitt와 Flett(1991)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를 한기연(1993)이 번안하여 박혜선(2010)이 수정한 척도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Soenens, Elliot, Goossens, Vansteenkiste, Luyten과 Duriez(2005)의 성취지향적 심리적 통제와 Olsen, Yang, Hart, Robinson, Wu, Nelson, Nelson, Jin과 Wo(2002)가 제작한 심리적 통제 및 과보호 양육행동척도(The Psychological Control & Overprotective/Intrusive Measure [PCOIM])를 아동 보고 형식으로 수정한 김희영과 박성연(2008)의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은 Diener(1984, 1996), Diener와 동료들(2003, 2004), Ryff(1989), 그리고 Keyes, Shmotkin과 Ryff(2002)의 연구들을 기초로 개발한 박병기와 홍승표(2004)의 척도를 수정·보완하고 타당화한 박병기와 송정화(2007)의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 검정을 실시하고 변인들 간의 상관계수를 측정하였으며,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직접적 영향을 미쳐, 청소년 자녀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를 높게 지각할수록 주관적 안녕감이 낮았다. 둘째, 어머니의 완벽주의는 심리적 통제에 직접적 영향을 미쳐, 어머니가 완벽함을 추구할수록 청소년 자녀는 어머니가 심리적 통제를 많이 사용한다고 지각하였다. 셋째, 어머니의 완벽주의는 심리적 통제를 통해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간접적 영향을 미쳤다. 즉, 어머니가 완벽주의적 성격특성을 지닐수록 청소년 자녀가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를 높게 지각하였으며,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를 높게 지각할수록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이 낮았다. 마지막으로, 어머니의 완벽주의가 심리적 통제를 통해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간접 경로는 청소년의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종합해 보면, 어머니의 완벽주의는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를 통해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쳐, 어머니가 완벽주의 성격을 지닐수록 청소년이 부모의 심리적 통제를 높게 지각하였고, 이는 청소년의 낮은 주관적 안녕감으로 연결되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어머니의 완벽주의는 청소년이 지각한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발견함으로써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대한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예방 및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The main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effects of mothers' perfectionism on subjective well-being in adolescence through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to examine the gender difference in the model. A total of 214 2n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106 boys and 108 girls) and their mothers living in Seoul participated in the study. Adolescents completed questionnaires regarding the perceptions of their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their own subjective well-being. And their mothers responded to questionnaire regarding perfectionism.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s, correlation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SEM).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directly influenced subjective well-being in adolescence. Second, mothers' perfectionism directly influenced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Third, mothers' perfectionism indirectly influenced subjective well-being in adolescence through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Finally, there was no gender difference in the effects of mothers' perfectionism on subjective well-being in adolescence through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In conclusion, adolescents whose mothers had higher levels of perfectionism perceived higher levels of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adolescents who perceived higher levels of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showed lower levels of subjective well-being. This study highlights the effects of mothers' role in improving levels of subjective well-being in adolescence. The findings of this study have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and practice by showing the negative influences of mother's perfectionism and psychological control on adolescent subjective well-being, and emphasizing the importance of intervention programs for enhancing subjective well-being in adolesc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