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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사회불안의 관계

Title
대학생의 성인애착과 사회불안의 관계
Other Titles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dult Attachment and Social Anxiety of undergraduate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s of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Emotional Clarity
Authors
류지희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대학원 심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승연
Abstract
성인진입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의 자아정체성 탐색의 발달적 시기가 연장되면서(Schwartz, Côté, & Arnett, 2005) 자아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하고 사회불안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Schwartz et al., 2011) 대학생의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탐색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대인관계 측면에서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성인애착을 애착불안과 애착회피의 두 차원으로 나누어 사회불안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관계에서 개인의 내적 보호요인이자 치료적 변인으로 활용될 수 있는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지역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만 18-25세 남녀 대학생 495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먼저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분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후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본 뒤, 애착불안 및 애착회피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변인들의 상호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성인애착의 두 차원인 애착불안, 애착회피, 무조건적 자기수용, 정서인식명확성, 사회불안 모든 변인들 간 상관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착불안, 애착회피와 사회불안 간에는 정적인 상관을 보였고,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 간에도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반면 무조건적 자기수용, 정서인식명확성은 나머지 세 변인과는 부적인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착불안 및 애착회피와 사회불안 간의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이 매개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한 결과, 본 모형에서 포함하는 모든 직접경로 및 간접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착불안 및 애착회피와 사회불안의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시행한 결과, 성인애착의 두 차원과 사회불안 사이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의 단순매개효과가 각각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정서인식명확성을 순차적으로 거쳐 사회불안에 이르는 이중매개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애착불안 및 애착회피의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불안 증상을 더욱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착불안 수준이 높을 경우 거절에 대한 두려움과 유대감에 대한 집착으로 인하여 사회불안을 직접적으로 예측하고, 애착회피의 수준이 높을 경우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하여 사회적 상황을 회피하게 되면서 사회불안을 직접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애착불안 및 애착회피의 수준이 높을수록 자기 자신에 대한 부적절감으로 인해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애착불안의 수준이 높을 경우 타인의 인정이나 평가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는 특성으로 인해 무조건적 자기수용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력이 애착회피에 비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낮은 무조건적 자기수용은 정서처리과정에도 영향을 미쳐 자신이 지각하는 정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어 사회적인 상황에서도 적응적으로 정서를 다루지 못하게 되면서 높은 수준의 사회불안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인관계 및 개인 내적 측면에서 사회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살펴보았다는 의의를 지닌다. 또한 애착불안 및 애착회피의 수준이 높은 대학생의 사회불안 증상과 관련하여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정서인식명확성을 증진시키는 치료적 접근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대학생의 사회불안에 대한 효과적인 예방과 치료적 개입 방안을 마련하는데 본 연구가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adult attachment(attachment anxiety and attachment avoidance),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emotional clarity and social anxiety. The study participants(495 undergraduate students) were drawn from Seoul and Gyeonggi regions of South Korea.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Pearson’s correla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by SPSS PASW 18.0 and M-Plus 7.0.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attachment anxiety, attachment avoidance, social anxiety and between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emotional clarity, while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emotional clarity showed negative correlations with other three variables. Second, the examination of structural relation among the major variables showed that all the paths were significant. Third, the result indicated that the mediating effect of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also emotional clarity between adult attachment dimensions and social anxiety was respectively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well as the dual-mediated effect of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emotional clarity between insecure adult attachment dimensions and social anxiety.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undergraduate students who show higher level of attachment anxiety, attachment avoidance experience social anxiety more and have the lower level of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Especially, attachment anxiety affected the level of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negatively more than attachment avoidance. In addition, lower level of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ffected lower level of emotional clarity, and finally it predicted social anxiety. Therefore, based on these findings, prevention and intervention strategies for social anxiety would be more effective if it is focused on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emotional clarity for undergraduate students who have high level of attachment anxiety and attachment avoidance. Moreover, it would be more effective to improve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especially for undergraduate students who show high level of attachment anx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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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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