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은주-
dc.contributor.author한정희-
dc.creator한정희-
dc.date.accessioned2017-08-27T12:08:52Z-
dc.date.available2017-08-27T12:08:52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920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9201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382-
dc.description.abstract국제화 시대 속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은 중요한 경쟁력으로 여겨지고 있고 아울러 유창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자 하는 학습자들의 수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외국어 교육 또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과제 기반 교수법 같은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유창한 목표 언어 능력 습득에 초점을 맞춘 학습 환경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중이다. 그러나 EFL 환경에서 외국어로 의사소통 기회를 갖기란 좀처럼 쉽지 않고 대부분의 의사소통 기회는 교실 환경(English classroom)으로 제한되어 있다. 이러한 제한적 외국어 학습 환경에서 의사소통 능력 습득을 위해서는 적절한 의사소통 과제(communicative task)가 제공되야 하겠고 더불어 과제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촉진해야겠다. Long(1980; 1983a; 1985)에 따르면 목표언어 습득을 위한 의미 있는 작용이란 과제 내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 자체가 아니라 의사소통 단절이 발생 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상호작용 즉 의미협상 과정이라고 했다. 이에 본 연구는 제한적 의사소통 환경인 EFL 환경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도록 조정 가능한 과제 환경 변인에 대해 고민해보고자 했다. 여러 과제 환경 변인 중, 교사가 조정할 수 있는 환경 변인(수준별 짝구성 방식과 과제 복잡 정도)이 의미협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 소재 중학교 1학년 학생 94명을 대상으로 수준 평가를 시행했고 수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상위 학습자 32명, 하위 학습자 36명을 분류하였다. 수준 별 짝구성이 의미협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상위 동질 집단, 상하 이질 집단, 하위 동질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이어서 과제 복잡성이 의미협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Robinson(2011)이 제시한 과제 복잡성 변인들을 조정하여 단순 과제(simple task)와 복잡 과제(complex task) 총 10개 문항을 구성했다. 과제 구성에 적용된 과제 복잡성 변인에는 설명해야 하는 요소의 많고 적음(+/- few elements), 주요 지형물 제시 유무(+/- spatial reasoning), 계획 및 준비 시간 제공 유무 (+/- planning time), 배경 지식이 있는 과제 제공 유무(+/- prior knowledge)가 있었다. 34쌍의 짝집단이 10개 문항을 수행하며 생성한 발화는 오디오로 녹음하여 전사 후 분석되었고 분석 자료는 SPSS 23 프로그램을 통해 혼합설계 분산분석 방식으로 양적 분석하였고 대화 양상과 함께 제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절차를 통해 세가지 각도에서 의미협상을 분석하였다. 첫째,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이 의미협상 발생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단순 과제보다 복잡 과제에서 더 많은 의미협상이 발생했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였다. 이는 과제가 복잡해질수록 더 많은 의사 소통 단절이 발생하기 때문이라 해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발생량은 짝구성의 수준이 높을수록 의미협상 발생량이 높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둘째,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이 의미협상 내 발화 복잡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과제 복잡성은 의미협상 내 발화 복잡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내 발화 복잡성은 NP 영역과 NS2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NP 영역은 두 동질 집단보다 상하 이질 집단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양의 구 단위 표현이 나타났다. NS2 영역의 경우 상위 동질 집단과 상하 이질 집단에서는 비슷한 수준으로 출현한 반면, 하위 동질 집단의 발화에서는 현저히 적게 나타났다. 발화 복잡도 분석을 위한 6개 항목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상위 동질 집단과 상하 이질 집단의 복잡도는 비슷했거나 상하 이질 집단에서 좀 더 복잡한 발화 사용 정도를 보였다. 하지만 하위 동질 집단은 두 집단에 비해 복잡도가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셋째,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유형별 사용량이 어떠 한지 알아본 결과 과제 복잡성에 따른 의미협상 유형별 사용량은 크게 차이 나지 않았다. 그러나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유형별 사용량에서는 학습자의 능숙도가 낮을수록 발화 이해여부를 확인하는 T-I-R-RR, T-I-R-RR-C 형태의 의미협상 유형 출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동질 집단은 서로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는 의미협상 유형을 다른 집단에 비해 비교적 많이 사용했고 상하 이질 집단도 상위 동질 집단에 비해 많이 사용했다. 즉 짝구성의 능숙도가 낮을수록 이해 정도를 확인하는 의미협상 유형이 많이 사용된다고 볼 수 있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effects of task complexity and proficiency-based pairing on middle school students’negotiation of meaning. Communication aspect of language education is ever more important in the global society that we live in. However, including South Korea and other EFL countries the learning opportunities are quite limited in target language learning, and acquisition is mostly carried out within the four walls of English classrooms. To overcome the limited environments, many opportunities for utterance should be given to the students as much as possible to improve their communication capabilities, plus the teachers should think over task conditions that elicit the utterance of the learners. Meaning negotiation creates an environment where the both participants in the talk can come up with comprehensible input and comprehensible output in the communication process and this process will eventually lead to understanding of the target language and further will to work as a facilitator to help acquiring the target language. This study is dedicated to find out the effects of task complexity and proficiency based pairing on meaning negotiation to find out the appropriate task environment which would facilitate meaning negotiation more actively. To solve the research question, the researcher has divided the 67 of first grade middle-school students into high-high pair, high-low mixed pair, and low-low pair. They were to solve a task consisted of two complexity level -five types of simple tasks and 5 types of complex tasks. Dialogue of participants in the research has been recorded and transcribed afterwards and then analyzed by the researcher. Result of the research shows that more meaning negotiation were observed in complex task to that of simple task. This is possible because when the tasks get more complicated, the more communication breakdowns are to occur in the process. Secondly, high-low mixed pairs have shown high level of utterance complexity in the process of meaning negotiation compared to that of high-high and low-low groups' output. In the phrase based utterance, high low mixed pairs can create more complexed structures than low-low pairs and high-high pairs. Similarly, in the sentence with more than two verbs utterance high low mixed pairs can create more complexed structures than low-low pairs. The reason why high-low mixed groups' complexity is excelling can be explained by the fact that higher level learners are unilaterally creating outputs while lower level learners play a role as a receiver in the communication. By being exposed to the comprehensible input in a large amount can also trigger comprehensible input, so it is likely to conclude that such exposure is helpful to acquisition of knowledge. Plus, lower level learners tend to intake what the higher level learners produced and then make the same structure utterance following the higher level learner’ utterance. Thirdly, types of negotiation of meaning is different following the proficiency-based pairs. T-I-R-RR and T-I-R-RR-C patterns which are to repeatedly check for partners’ comprehension have recorded higher occurrence in low level pairs. It is possible to conclude that low-low pairs the most frequently used T-I-R-RR and T-I-R-RR-C patterns to check whether the partner fully understood the talk or not, and the patterns are used by the high-low mixed pairs to the second. This result implies that to overcome the limited language ability, the lower level pairs used T-I-R-RR and T-I-R-RR-C patterns for the mutual understanding of the both part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0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04 A. 의미협상(Negotiation of Meaning) 04 1. 의미협상 개념 04 2. 의미협상 하위 단계 05 B. 상호작용 가설(Interaction Hypothesis) 08 1. 입력 가설 08 2. 출력 가설 09 C. 과제 복잡성(Task Complexity) 10 D. 선행 연구 12 1. 과제 복잡성이 구두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2 2. 학습자 변인이 구두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3 3. 의미협상이 목표 언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4 Ⅲ. 연구 방법 15 A. 연구 질문 15 B. 연구 대상 16 C. 연구 기간 및 절차 18 D. 실험 설계 및 자료 수집 18 1. 수준 평가를 위한 사전 듣기평가 자료 구성 18 2. 말하기 활동지 구성 19 E. 자료 분석 방법 22 1. 전사 자료 분석시 의미협상 측정 기준 22 2. 의미협상 내 발화 복잡성 항목 측정 기준 26 3. 양적 자료 통계 분석 방법 28 Ⅳ. 연구 결과 29 A.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발생량 분석 29 B.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내 발화 복잡성 분석 32 1.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당 단어 사용량(NW)과 대화 양상 32 2.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당 구 단위 발화 사용량(NP)과 대화 양상 36 3.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당 한 개 동사가 포함된 발화 사용량(NS1) 41 4.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당 두 개 이상 동사가 포함된 발화 사용량(NS2)과 대화 양상 43 5.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당 시제와 시상 전환량(NTS)과 대화 양상 47 6.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내 조동사 전환 횟수 50 C. 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유형별 사용량 결과 51 1. 과제 복잡성에 따른 의미협상 유형별 사용량 결과 51 2. 수준별 짝구성에 따른 의미협상 유형별 사용량 결과 52 Ⅴ. 결론 및 논의 54 참고 문헌 58 부록1 (사전 능력평가 시험지) 62 부록2 (말하기 수업 활동지) 65 부록3 (의미협상 전략 오리엔테이션 자료) 79 ABSTRACT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833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과제 복잡성과 수준별 짝구성이 중학생 영어학습자의 의미협상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Task Complexity and Proficiency-based Pairing on Middle School English Learners' Negotiation of Meaning-
dc.format.pageviii, 83 p.-
dc.contributor.examiner박시영-
dc.contributor.examiner신상근-
dc.contributor.examiner이은주-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