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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시장 점유 수단으로서의 수출과 현지생산

Title
해외시장 점유 수단으로서의 수출과 현지생산
Other Titles
Affiliate Sales and Exports as Alternative Means of Reaching a Foreign Market : Evidence from Industry-Country Panel Data on Korean Manufacturing Firms
Authors
방예나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전주성
Abstract
본 연구는 수출과 해외직접투자가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대안적 수단으로 작용하는지를 보기 위해, 거리 등 수출 관련 비용과 생산시설 집중에 따른 규모의 경제 등에 초점을 맞춘 ‘Proximity-concentration trade-off hypothesis’를 한국 제조업 자료를 이용해 검증한다. 실증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2009~2013년 기간 동안의 산업-국가 패널데이터로, 산업 표본은 한국표준산업분류 제조업 중분류 기준 19개 업종으로 하였고 국가 표본은 한국 제조업에서 수출과 해외직접투자 하는 주요 대상국 27개 국가를 택하였다. 산업-국가 패널데이터를 이용함으로써 한국의 업종별 특성과 한국에서 진출하는 상대국들의 특성을 모두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것이 이 연구의 주요 특징이다. 또한, 한국 제조업 내 세부 업종별 현지법인매출액 자료를 산업-국가 단위로 측정함으로써 기존 국내 선행연구에서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동 가설을 분석하는 데 적절한 변수라 여겨지는 해외총매출 대비 수출액과 해외총매출 대비 현지법인매출액을 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Proximity-Concentration trade-off 가설을 설명하는 구체적 변수는 한국 제조업에서의 수출과 해외직접투자 특징을 고려하여 선택하였고 다양한 방법론을 이용하여 가설이 일관되게 검증되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해외시장 진출 목적이 아니라 저렴한 요소비용을 활용할 목적으로 발생한 해외직접투자 부분을 고려해주기 위해 이를 반영하는 요인을 통제변수로 추가하였으며 분석 국가 표본을 선진국 표본과 개도국 표본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실증분석 결과는 크게 해외시장에 근접하도록 하는 유인과 국내에 생산시설을 집중시켜 규모의 경제를 누리도록 하는 유인으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근접 유인 변수인 수출비용 효과의 경우 측정 변수에 따라 결과가 다소 예민하게 반응하였는데 항만 비효율을 사용한 경우 추정 모형과 상관없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예상 효과를 보였다. 생산시설 집중 유인 변수는 해외총매출 대비 현지생산을 설명하는 모형에서 가장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표본을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개도국보다는 선진국 표본에서 동 가설이 잘 성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This thesis examines whether the proximity-concentration trade-off hypothesis is valid for Korean manufacturing firms. An industry-country panel data set is constructed for firms in 19 manufacturing industries operating 27 foreign markets over the period 2009~2013, focusing on measuring the shares of exports and affiliate sales to the total foreign sales as dependent variables. The regression results show that the share of total sales into the foreign market by affiliate sales increases with proximity incentives such as low export costs or low tariff level. The results are most pronounced when using port inefficiency as a proxy for transportation costs. The analysis also shows that the share of affiliate sales decreases with higher concentration ratios in an industry but fails to find evidence that plant-level scale economies motivate firms to prefer exports to affiliate sales. These results are more significant in developed countries than in developing 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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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경제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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