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0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은혜-
dc.contributor.author이정은-
dc.creator이정은-
dc.date.accessioned2017-08-27T12:08:41Z-
dc.date.available2017-08-27T12:08:41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805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8054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341-
dc.description.abstract의사소통은 인간이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조건이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데 필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그러나 중도장애를 가진 학생들 중에는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기술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이들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의사소통 형태와 전략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lternative Communication : 이하 AAC)교수의 중요성이 최근 강조되고 있다. AAC가 중도장애학생들에게 적절하게 실행되기 위해서는 AAC 서비스 제공자인 특수교사와 AAC 관련 전문가들의 지식과 태도, 전문성이 요구된다. 미국의 경우 교사, 보조교사, 장애 관련 종사자들에게 역량강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AAC중재에 관한 전문가교육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 및 개발도상국에서는 아직까지 AAC 서비스 제공자들을 위한 훈련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수교사와 관련 전문가들을 위한 AAC 전문가교육은 중도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기술 향상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특수교육이 발전되지 않은 저개발국가는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제도가 미비할 뿐 아니라, 장애교육에 대한 인식이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어 교육적 지원이 매우 부족할 뿐 아니라 AAC에 대한 인식도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AAC를 사용하는 교사 및 전문가들에게 AAC교육의 적절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현장에 지원과 체계적인 연수를 실시할 수 있는데, 베트남의 경우에는 장애학생들을 담당하고 있는 대부분의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은 교육을 위한 자격과 전문성이 매우 취약할 뿐 아니라 전문가를 위한 제도가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베트남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을 위한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이 베트남의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AAC 교수효능감과 인식 및 중도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기술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베트남 H시에 소재한 특수교육기관인 A장애인재활센터에 소속된 특수교사, 치료사, 직업교사, 생활교사로 구성된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 22명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중도장애학생 6명이다. 본 연구의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AAC 기초지식’,‘이론 및 실습’,‘적용단계’로 구성되었으며 총 13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각 단계에는 발표, 토의, 과제가 포함되도록 구성하였고, 중도장애학생들에게 1:1 멘토링을 지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AAC 교수효능감, AAC 인식, 학생들의 의사소통기술 변화 차이를 대응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사전・사후 AAC 교수효능감의 변화 정도를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사후에 AAC 교수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고 나타났다. 둘째,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사전・사후 AAC 인식의 변화 정도를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사후에 AAC 인식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이 중도장애학생들에게 AAC중재를 실시한 사전・사후 의사소통기술의 변화 정도를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중도장애학생들의 사후 의사소통기술이 향상되었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베트남의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그 과정에서 AAC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던 관련 종사자들의 지식수준을 향상시키고 종사자들간의 협력이 이루어졌으며, AAC 교수효능감이 증가하였다. 또한 중도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기술이 향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베트남의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AAC 교수효능감 및 인식을 향상시키고 중도장애학생들에게 AAC의 중재 가능성을 인식하게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Communication is a basic term that human being should has and one of the skill needed for social interaction. In case of student with severe disability, however, they need a support for communication pattern and strategy that people can understand for helping their communication with others, since some of them have a difficulty in oral communication. Thus, the importance of Augmentative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has been emphasized. Special teacher and AAC communication specialist are required specific knowledge, attitude, and professionality regarding AAC for its application to the student with severe disability. In case of United States, professional education related with AAC intervention have been provided to special education teachers, teaching assistants, and staffs as a part of program in capacity building. However, ACC professional education for staffs in special education has merely been provided in our country and other developing countries. AAC professional program for special education teacher and staffs would has significance in terms of providing a chance of participation in several activity and improving communication ability for the student with severe disability. Underdeveloped nations are not only lack in educational system for the student with severe disability but also stay in a primitive level of awareness of special education. Furthermore, there are no awareness regarding AAC. In these cases, systematic training and support can be applied for the purpose of increasing the propriety of AAC education. Nevertheless, in Vietnam, there are lack of the system for professionals and the qualification and professionality for educating people related with special education. Therefore, we develop and perform AAC 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to Vietnam special education staffs in this study. The purpose of current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 of AAC 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on teaching efficiency and communication ability for student with severe disability and people who work at special education area in Vietnam. Twenty-two special education staffs including Special teacher, therapist, vocational education teacher, and living rehabilitation teacher and six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y at A rehabilitation center located in H city of Vietnam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AAC 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was configured as ‘AAC basic knowledge’, ‘theory and practical exercise’, and ‘application stage’ by spreading over 13 sessions. Each stage was organized including announcements, tasks, and discussions. Furthermore, one-to-one mentoring was provided to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y. Paired t-test analysis was used to compare a difference of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AAC teaching efficiency, and AAC recognition pre-to-post of education for the effectiveness of AAC 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of all, we compared a degree of changes in AAC efficiency in teaching pre-to-post of AAC 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in special education staffs. As a result, AAC efficiency in teaching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AAC 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Secondly, we analyzed a degree of change in AAC recognition before and after of AAC professional education in same experimental group. The results showed that awareness of AAC was statistically raised after the education. As the third, we investigated a degree of change in communication skill pre-to-post of AAC intervention from the student with severe disability. As a result, communication skill in the student group was improved. In this study, we provide AAC 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to special education staffs in Vietnam. During the program, we build a cooperative system among them and their knowledge and AAC efficiency was increased. Moreover, we applied various strategies for improving communication skill in student with severe disability. Thus, this study has a significance in terms of increasing AAC efficiency and recognition in special education staffs and recognizing a possibility of AAC intervention for student with severe disability in Vietna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연구문제 4 C. 용어의 정의 4 1.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 4 2.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 5 3. AAC 교수효능감 5 4. 의사소통기술 수준 5 Ⅱ. 이론적 배경 6 A. 보완대체의사소통과 전문가 역량 6 1.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실행 6 2. 보완대체의사소통 실행을 위한 전문가 역량 10 B. 베트남의 장애학생 교육 15 1. 베트남의 중도장애학생 교육 15 2. 베트남 및 기타국가의 보완대체의사소통 실행 17 C. 보완대체의사소통 전문가훈련 선행연구 2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8 A. 연구 참여자 28 B. 연구 장소 32 C. 연구 기간 32 D. 독립변인 :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 32 1.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32 2.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33 E. 종속변인 39 1. AAC 교수효능감 39 2.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AAC 인식 40 3. 중도장애학생의 의사소통기술 수준 41 F. 실험설계 및 절차 43 1. 실험설계 43 2. 실험절차 43 G. 자료수집 및 분석 45 H. 중재충실도 45 I. 사회적 타당도 46 1. 사회적 타당도 만족도 평가 46 2. 사회적 타당도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면담 48 Ⅳ. 연구결과 51 A.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이 AAC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1 B.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이 AAC 인식에 미치는 영향 53 C. AAC 중재가 중도장애학생의 의사소통기술 수준에 미치는 영향 55 1. 중도장애학생의 의사소통기술 수준 사전・사후검사 결과 55 2. 중도장애학생의 의사소통기술 영역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56 Ⅴ. 논의 및 제언 58 A. 논의 59 1.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이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AAC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9 2.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이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AAC 인식에 미치는 영향 60 3.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이 실행하는 AAC중재가 중도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기술에 미치는 영향 62 B. 연구의 제한점 64 C.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1.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지도안 예시 74 부록2. 교수효능감 검사지 75 부록2-1. 교수효능감 검사지(베트남어) 77 부록3. AAC 인식 설문지 79 부록4. 학생의 의사소통기술 시각적 평가 결과 예시 81 부록5. 중재충실도 82 부록6. 사회적 타당도 평가 기록지 83 부록7. 사회적 타당도 면담 질문지 84 부록8.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 교육자료 예시 85 부록9. 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 수업노트 87 부록10. 연구 참여 동의서 88 부록10-1. 연구 참여 동의서(베트남어) 89 ABSTRACT 9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84908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보완대체의사소통(AAC) 전문가교육 프로그램이 베트남 특수교육 관련 종사자들의 AAC 교수효능감과 인식 및 중도장애학생의 의사소통기술 수준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Effects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AAC) Professional Education Program on Teacher Efficacy of Vietnam Special Education Staff and Communication Skill of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dc.format.pagevii, 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