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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민경-
dc.contributor.author김유경-
dc.creator김유경-
dc.date.accessioned2017-08-27T12:08:33Z-
dc.date.available2017-08-27T12:08:33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932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31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9320-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velop STEAM learning related to the unification education and to find out its effec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4C core capabilities and unification consciousness. Also, it intends to develop various educational methods related to the unification education and to provide examples of STEAM classes on liberal arts and sciences through designing STEAM program on the subject of reunification.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at components STEAM learning related to the unification education for promoting 4C core capabilities and unification consciousness has? Second, what application results STEAM learning related to the unification education for promoting 4C core capabilities and unification consciousness has? To solve research questions, this study developed STEAM learning related to the unification education through review of studies about STEAM education and analysis of the education curriculum. Also STEAM learning related to the unification education had been taught for 31 two-graders of a elementary school for 2 weeks. The '4C core capabilities test' and 'unification consciousness test' was carried out before and after their participation. The subcomponents of 4C core capabilities test were 'convergence', 'creativity', 'communication', 'caring'. For the unification consciousness, 'interest in unification', 'consciousness of unification', 'Understanding and recognition of North Korea', 'nationality community consciousness' were the subcomponents. Results through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STEAM of unification education developed in this study is proved to be appropriate as a STEAM program for the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To verify this, 'STEAM Standard' and 'checklists for planning and designing of STEAM' are used as a basis for evaluation of rubrics. Also, after conducting 4C core capabilities test and unification consciousness test, both of the post test showed higher result than each of former test. These facts are supported by students' individual study paper and interviews. Therefore, STEAM of unification education developed in this study is turned out to be effective for promoting 4C core capabilities and unification consciousness. Finally, this study provides examples of STEAM studies related to liberal arts and teaching method of unification education. It will spur the development of STEAM, which is based on liberal arts and social sciences. In addition, more studies are expected to be conducted on the methods of teaching unification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he STEAM of unification education developed in this study is effective in enhancing 4C core capabilities and unification consciousness. However, there is a limit to generalize this results since the study period was short and the number of subjects was low.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xpand the number of research targets. Also a follow-up study is needed for students from various academic backgrounds.;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수업의 제재로서 통일 교육을 접목하여 창의적 설계와 감성적 체험을 중심으로 STEAM 수업을 개발 및 적용하여 통일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접근 방법의 가능성을 시사하고자 하며, 인문사회학과 STEAM 수업간의 연계성을 높이고자 이와 관련한 구체적 실행 사례를 제시하는 데 있다. 또한 통일 교육 중심의 STEAM 수업을 통하여 미래사회의 창의융합인재에게 요구되는 융합, 창의, 배려, 소통의 4C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며, 한국형 미래사회가 남북통일이 이루어진 통일사회일 것이라는 조망에 따라 변화될 미래사회를 포용하고 이끌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통일의식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설정한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1-1. 통일교육을 중심으로 한 STEAM 수업의 목표는 무엇인가? 1-2. 통일교육을 중심으로 한 STEAM 수업 설계에 따른 내용조직은 무엇인가? 1-3. 통일교육을 중심으로 한 STEAM 수업의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2.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의 적용 결과는 어떠한가? 2-1. 학생들의 활동 수행 결과는 어떠한가? 2-2. 학생들의 4C 핵심 역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학생들의 통일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을 개발하여 서울시 D초등학교 2학년 1개 반 아동 31명을 대상으로 약 2주 동안 총 16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먼저, 본 연구에서 개발한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의 구성요소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통일교육의 한 방법이자 STEAM 수업으로서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본 연구를 통해 설계한 수업을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수행 결과와 활동 과정에 대한 관찰기록 및 소감 등을 통하여 현장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수업 적용 이후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이 학생들의 4C 역량(융합, 창의, 배려, 소통)과 통일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본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4C 역량에 대한 사전 및 사후검사와 통일의식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사전 및 사후 검사에 대한 결과는 SPSS/WIN 23.0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의수준 .05에서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인지 확인하였다. 더불어 STEAM 수업의 창의적 설계 활동 수행 결과의 산출물과 활동지 및 검사지의 서술형 응답, 소감, 등의 자료를 질적 분석하여 학생들의 4C 역량 및 통일 의식의 변화를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일 교육을 기반으로 한 STEAM 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하기 위하여 융합인재교육(STEAM)수업의 기본적인 틀과 수업 단계를 평가 근거로 STEAM 수업으로서의 설계 및 적용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통일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STEAM 수업의 내용적 요소에 반영함으로써 통일 교육 방법으로서의 실제성을 더욱 높이고자 하였다. 둘째, 4C 핵심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4C 핵심 역량에 대한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후 4C 핵심 역량이 사전 4C 핵심 역량에 비해 높아졌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이 4C 핵심 역량의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의 활동 수행 과정에 대한 관찰 기록과 활동지, 활동 소감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하여 이와 같은 변화의 구체적인 양상을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셋째, 통일 의식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통일 의식에 대한 사전 및 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사전 통일 의식과 비교하여 사후 통일 의식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였다. 따라서 통일 교육 기반의 STEAM 수업이 통일 의식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전․사후 검사지 및 활동지의 서술형 응답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이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을 통하여 통일이 된 미래 사회에 대한 기대감과 통일 의지를 갖게 되었으며 북한 사회에 대해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 및 제언은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이 미래 사회 융합인재에게 요구되는 4C 핵심 역량을 증진시키고 올바른 통일 의식을 함양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범교과 학습 주제 및 인문사회 영역에 대한 STEAM 수업 개발의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학문 영역과 융합된 STEAM 수업 및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 통일 교육을 실시하는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서 STEAM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 대상의 단위학교 및 학년급과 학생 수가 다소 제한적이라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이와 관련하여 다수의 학교급 내 중․고학년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수․과학에 치중되어 있는 STEAM 수업의 흐름에서 벗어나 인문사회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양한 범교과 학습 주제와의 융합이 이루어진 STEAM 수업 및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노력이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5 C.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A. STEAM 교육 8 B. 4C-STEAM 20 C. 통일교육 25 Ⅲ. 연구 방법 38 A. 연구 대상 38 B. 연구 절차 40 C. 연구 설계 42 D. 연구 도구 50 E. 자료 분석 53 Ⅳ. 통일 교육 중심 STEAM 수업의 실제 및 효과 54 A. 통일 교육 중심 STEAM 수업의 개발 및 적용 54 B. 통일 교육 중심 STEAM 수업의 적용 결과 69 Ⅴ. 결론 및 제언 92 A. 결론 92 B. 제언 96 참고문헌 97 부록1. 사전·사후 검사지 (4C 핵심역량) 105 부록2. 사전·사후 검사지 (초등학생들의 통일의식) 107 부록3. 학부모 동의서 109 부록4. 통일교육 중심 STEAM 수업 활동지 110 ABSTRACT 12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9987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4C 핵심역량(Convergence, Creativity, Communication, Caring)과 통일 의식 증진을 위한 STEAM 수업의 개발 및 적용-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sign and application of STEAM for promoting 4C core capabilities(Convergence, Creativity, Communication, Caring) and unification consciousness-
dc.format.pagevii, 12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초등교육학과-
dc.date.awarded201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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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초등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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