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윤보-
dc.contributor.author이주희-
dc.creator이주희-
dc.date.accessioned2017-08-27T11:08:10Z-
dc.date.available2017-08-27T11:08:10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84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840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159-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J. S. Bach의『Partita B♭Major No. 1 BWV. 825』, L. v. Beethoven의『Piano Sonata E♭Major Op. 27 No. 1』, P. I. Tchaikovsky의『Dumka c minor Op. 59』, M. Ravel의『Sonatine f♯minor Op. 40』, F. Chopin의『Ballade f minor No. 4 Op. 52』에 대하여 각 작품의 작곡가와 그 작품의 특징을 연구하였다.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Partita B♭Major No. 1 BWV. 825』는 Praeludium-Allemande-Corrente-Sarabande-MenuetⅠ-MenuetⅡ-Gigue의 7곡으로 구성된 춤모음곡이다. 프렐류드를 지니고 기본악장 4곡과 선택적 악장인 미뉴에트로 구성되어 표준적인 모음곡(Suite)의 순서를 따른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의『Piano Sonata E♭Major Op. 27 No. 1』은 총 4악장으로 ‘환상곡 풍의 소나타’(Sonata quasi una fantasia)라는 부제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제 1악장은 빠르기를 나타내는 지시어에 따라 3부분으로 나뉘어 대비를 주었고 제 2악장은 스케르초를 포함하는 3부형식이고 제 3악장의 Adagio 주제는 제 4악장에 다시 등장하기 때문에 순환형식이 사용된 작품임을 알 수 있다. ‘러시아 농민들의 풍경’이라는 부제를 지닌 차이코프스키(Pyotr llich Tchaikovsky, 1840-1893)의『Dumka c minor Op. 59』는 동유럽 우크라이나 지방에서 전승되어 온 슬라브 민요 ‘둠카’를 소재로 한 곡으로, 그의 민속적 소재를 다루는 음악적인 면모를 잘 드러내는 곡이다. 단악장 구성의 곡으로 둠카의 형식에 맞게 두 가지 주제가 리듬과 조성을 바꿔 다양하게 등장한다. 중간에 새로운 멜로디들이 갑자기 등장하기도 하지만 다시 언제 그랬냐는 듯이 원래의 주제로 돌아오는 형태이다.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Sonatine f♯minor Op. 40』은 신고전주의와 인상주의의 요소가 합쳐진 작품이다. ‘소나티네’라는 제목에서 보이는 명료한 구조는 3부형식의 고전적인 스타일을 따른다. 빠름-느림-빠름의 3개의 악장이고 순환형식답게 짧은 주제 동기가 전 악장에 걸쳐서 나타나 곡을 이끌어 간다. 그러나 그만의 인상주의 화성과 감각적인 멜로디 진행은 신비스러우면서도 몽환적인 분위기를 나타내기에 충분하다. 쇼팽(Fryderyk Franciszek Chopin, 1810-1849)의『Ballade f minor No. 4 Op. 52』는 그가 낭만시대 최초로 만든 ‘발라드’라는 단악장으로 구성된 기악장르 작품의 하나이다. 발라드는 본래 중세 프랑스에서 춤과 관련된 양식이었으나 그의 발라드에서는 문학작품에 대한 내용이 아닌 표현하고자 하는 순간의 분위기를 담았다. 주제에 대한 변주를 통해 표현되는 서정성과 서사적인 성격은 쇼팽의 예술성이 돋보이는 작품임에 틀림없다.;This study examines J. S. Bach’s『Partita B♭Major No. 1 BWV. 825』, L. v. Beethoven’s『Piano Sonata E♭Major Op. 27 No. 1』, P. I. Tchaikovsky’s『Dumka c minor Op. 59』, M. Ravel’s『Sonatine f#minor Op. 40』and F. Chopin’s『Ballade f minor No. 4 Op. 52』performed at my graduation recital, aiming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 of the composers and works. Johann Sebastian Bach(1685-1750)’s『Partita B♭Major No. 1 BWV. 825』is following the arrangement of standard suites. It has Praeludium, four standard dance movements and two optional dance movements: Menuet I, Menuet II. The themes of all the dance movements are centered around a B♭Major chord. Ludwig van Beethoven(1770-1827)’s『Piano Sonata E♭Major Op. 27 No. 1』is consisting of four movements. It is designated as ‘Sonata quasi una fantasia.’Its first movement is in the ternary form instead of standard sonata-allegro form. Its second movement is scherzo with trio. The third movement, Adagio is repeated in the fourth movement, which gives the idea of cyclic form. Pyotr llich Tchaikovsky(1840-1893)’s『Dumka c minor Op. 59』is called ‘Scenes from a Russian village.’Its subject is ‘Dumka,’the slavic music from Ukraine, which represents the folk style of Tchaikovsky. The work is composed of a movement in which two themes get various rhythms and tonalities following the standard form of Dumka. Though new melodies pop up intermittent, the primary themes find its right place again. Maurice Ravel(1875-1937)’s『Sonatine f#minor Op. 40』is impressionistic as well as neo-classical. It is in traditional ternary form. It is consisted of three movements arranged fast-slow-fast as cyclic form through which short motives are repeated. His impressionistic harmonies and exotic melodies make mystic and dreamy moods. 『Ballade f minor No. 4 Op. 52』is Fryderyk Franciszek Chopin(1810-1849)’s significant work composed of a movement. While the ballade had been originally a musical style for dance in medieval France, chopin’s ballade takes hold not literary contents but its momentary moods he wants to express. His work has lyrical and narrative features represented by variations on themes, which makes it more artistically stand ou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J. S. Bach 『Partita B♭Major No. 1 BWV. 825』 3 A. J. S. Bach의 생애와 건반음악 작품 3 B. 『Partita B♭Major No. 1 BWV. 825』연구 4 Ⅲ. L. v. Beethoven 『Piano Sonata E♭Major Op. 27 No. 1』 16 A. L. v. Beethoven의 생애와 피아노 음악 16 B. 『Piano Sonata E♭Major Op. 27 No. 1』연구 17 Ⅳ. P. I. Tchaikovsky 『Dumka c minor Op. 59』 31 A. P. I. Tchaikovsky의 생애와 피아노 음악 31 B. 『Dumka c minor Op. 59』연구 33 Ⅴ. M. Ravel 『Sonatine f#minor Op. 40』 40 A. M. Ravel의 생애와 피아노 음악 40 B. 『Sonatine f#minor Op. 40』연구 41 Ⅵ. F. Chopin 『Ballade f minor No. 4 Op. 52』 54 A. F. Chopin의 생애와 피아노 음악 54 B. 『Ballade f minor No. 4 Op. 52』연구 56 Ⅶ. 결론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54916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Program Annotation-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J. S. Bach『Partita B♭Major No. 1 BWV. 825』, L. v. Beethoven『Piano Sonata E♭Major Op. 27 No. 1』, P. I. Tchaikovsky『Dumka c minor Op. 59』, M. Ravel『Sonatine f♯minor Op. 40』, F. Chopin『Ballade f minor No. 4 Op. 52』-
dc.creator.othernameLee, Ju Hee-
dc.format.pagevi, 71 p.-
dc.contributor.examiner정윤보-
dc.contributor.examiner송윤정-
dc.contributor.examiner함영림-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