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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지원을 통한 선호활동 선택 강화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수업 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시각적 지원을 통한 선호활동 선택 강화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수업 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Visual Support Using Choice of Preferred Activities Reinforcement on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for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uthors
김소라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소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Visual Support Using Choice of Preferred Activities Reinforcement on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for student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ASD).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 elementary-age students with ASD in special classes. A 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 was us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Visual Support Using Choice of Preferred Activities Reinforcement on the percentage of occurrence of students’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The experimental conditions included baseline, intervention,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The students’ information about preferred activities were collected by interviews with parents and observation in classrooms. During baseline, the researcher observed and recorded the occurrence of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The Participants could choose one of the 3 preferred activities in special classes. Classes were taught with visual support. During baseline, intervention,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partial-interval recoding was used to measure students’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During generalization, data were collected in inclusive classrooms. Maintenance data were collected 4 weeks later after withdrawal of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ll participants improved their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in class as compared with baseline levels. Second, all participants improved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through Visual Support Using Choice of Preferred Activities Reinforcement generalized in math class of inclusive classrooms right after withdrawal of the intervention. Third, all participants improved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through Visual Support Using Choice of Preferred Activities Reinforcement followed-up 4 weeks later after withdrawal of the intervention. Thes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Visual Support Using Choice of Preferred Activities Reinforcement is effective for increasing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for elementary-age students with ASD. This investigation suggest the possibility that ASD’s Special Interest Area(SIA) can be applied to improve academic engagement behaviors. Also strength of ASD’s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is used for this intervention. This intervention doesn’t need much time and effort of a teacher and can be applied as various purpose.;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것은 학업 성취와 개인 발달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학생이 수업 시간에 참여하는 것은 학급에 다른 학생들의 학습에도 관련되어 있고 전체 학급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업 시간에 의미있게 참여하는 것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은 그들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으로 인하여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이 수업 시간에 의미있게 참여할 수 있도록 자폐 고유의 특성과 강점을 고려하여 지원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은 자신이 가지는 특별한 관심 영역에 몰두해 있어 새로운 활동이나 학습에 호기심이나 동기가 부족해 보이는 모습을 나타낸다.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이러한 제한되고 특별한 관심 영역을 잘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면 학생의 교육에 있어 긍정적인 요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이 가지는 특별한 관심 영역인 선호활동을 강화로 선정할 수 있다. 그러나 수업 상황 중 선호활동을 바로 제시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수업 참여 행동에 따른 강화의 기능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선호활동을 강화 후보로 선정하여 학생이 선택하고 이를 제공해주는 선택하기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선택하기 전략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이 좋아하는 것 중에서 바꾸어 제공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강화로 인한 포만을 줄 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경우 선택하는 것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시각적으로 자세하게 표현하여 제시할 수 있다. 이 시각적 지원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시각적 정보 처리 강점을 지지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의 특별한 관심 영역인 선호활동을 강화로 선정하여 학생에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고 이를 시각적 지원을 활용해 수업 시간에 중재하여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수업 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세 명의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특수학급에서 진행하였다. 실험은 2016년 3월 2일부터 7월 7일까지 총 19주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참여학생의 어머니와의 면담과 지난 학기 학생 관찰을 통하여 학생의 특별한 관심 영역인 선호활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수업 시간에 참여학생에게 요구되는 참여 행동과 수업 참여에 어려움을 보이는 행동을 사진카드로 제작하였고, 세 가지의 선호활동 중 학생이 하나를 선택하여 시각적 지원 판에 구성하여 이를 수학 수업시간에 적용하였다. 참여학생 세 명에 대한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관찰은 기초선-중재-일반화-유지의 순서로 실시되었다. 중재 효과가 다른 환경에서도 일반화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각 참여학생의 통합학급 수학 수업시간에 측정하였고, 중재 효과가 유지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중재가 종료된 4주 후에 유지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명의 참여학생 모두 시각적 지원을 통한 선호활동 선택 강화 중재에 참여한 후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이 기초선 기간보다 현저히 증가하였다. 둘째, 세 명의 참여학생의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 증가는 시각적 지원을 통한 선호활동 선택 강화 중재가 종료된 직후 통합학급 수학 수업시간에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세 명의 참여학생의 수업 참여 행동 발생률 증가는 시각적 지원을 통한 선호활동 선택 강화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시각적 지원을 통한 선호활동 선택 강화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수업 참여 행동을 향상시켰으며, 이러한 향상은 통합학급 수학 수업시간에도 일반화되고, 중재 종료 4주 후에도 유지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특별한 관심 영역인 선호활동을 수업 참여 행동 향상을 위하여 수업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다는 활용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이 이미 지니고 있는 관심 영역 활동과 시각적 정보 처리 강점을 활용한 중재로 현장에서 교사의 시간과 노력을 적게 요구하면서도 쉽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가능성이 있다는데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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