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9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신화-
dc.contributor.author김아름-
dc.creator김아름-
dc.date.accessioned2017-08-27T11:08:48Z-
dc.date.available2017-08-27T11:08:48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869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8693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081-
dc.description.abstract19세기에는 작곡가들이 과거의 장르와 형식을 새로운 음악 양식과 혼합해서 작곡을 했다. 그들은 전통과 고유한 개성 사이에서 균형을 찾고자 했고, 일부는 혁신적인 것에 일부는 과거에 더 치중하는 경향이 있었다. 19세기 중반에는 관현악, 실내악, 합창 등의 연주회가 점차 늘어나면서 고전 레퍼토리에 집중하게 되었고 고전 레퍼토리의 성장과 함께 과거 음악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작곡가로 활동 했던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는 과거 음악에서 나타난 음악적 재료를 창작의 재료로 삼았는데, 쉬츠(Heinrich Schütz, 1585-1672),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등의 옛 독일 작곡가들에게서 음악적 영감을 얻었다. 또한, 브람스는 르네상스, 바로크, 초기 낭만주의 작곡가들에 이르는 과거 음악에 능통했으며, 각 시대별로 나타난 음악의 요소를 자신의 음악 속에 통합시켜 다양하고 표현적인 자신만의 표현 어법으로 이루어냈다. 과거 음악에서는 가사의 의미와 음악적 표현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는데, 옛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받은 브람스의 음악에서도 이와 같은 특징이 나타났다. 그의 다양한 합창 작품 중 <독일 레퀴엠>(Ein deutsches Requiem, Op. 45)에도 가사의 의미에 맞추어 음악을 표현한 특징이 나타나는데, 옛 작곡가들 즉, 쉬츠와 바흐, 더 나아가서는 라소(Orlando di Lasso, 1532경-1594)에게서부터 나타났던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장치들을 차용한 특징도 나타난다. 한편, 이 곡은 가톨릭 교회의 전례음악과는 관계가 없는 연주회용 음악으로 작곡된 작품으로, 가사 또한 통상적인 로마 가톨릭 교회의 라틴어로 된 레퀴엠 미사 전례문을 사용하는 대신 독일어 성경에서 작곡가가 직접 발췌한 가사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은 소프라노와 바리톤 독창, 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대규모 합창곡으로 브람스의 가장 훌륭하고 완성도 높은 작품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독일 레퀴엠>을 가사에 따른 음악적 표현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시대를 초월하여 이어지는 독일 작곡가들에게서 나타났던 표현적이고 회화적인 음형의 특징을 연구하였다.;Nineteenth century composers wrote music combining past forms and genres with a new music style. While some composers sought balance between traditional style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others focused either on an innovative or past style. There was progress in the classical repertoires and interest in past music grew in the mid-nineteenth century with mounting orchestral, chamber and, choral music concerts. Inspired by old German composers including Heinrich Schütz (1585-1672),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and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Brahms was proficient from the past composers, from Early Romanticism to Renaissance, Baroque. Combining their different music elements, he achieved his own diverse and unique expression. Brahms composed <Ein deutsches Requiem, op.45> as concert music, irrelevant to liturgical music from the Catholic. He personally extracted the words from German bible rather than conventionally selecting from the Requiem Mass written in Roman Catholic Latin. Ein deutsches Requiem, regarded as one of Brahms’s finest works is a grand-scale choral-orchestral work for soprano and baritone solo, 4-part mixed chorus. Brahms used creative musical techniques to express emotions from Schütz, Bach and Orlando di Lasso (around 1532-1594) and to portray the images from the lyric.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mainly analyze different musical expressions with lyrics in <Ein deutsches Requiem> and to study expressive and pictorial characteristics of German composers’ music pattern that continue transcending tim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의 방법 및 주안점 3 Ⅱ. 본론 4 A. 레퀴엠의 의미와 브람스의 <독일 레퀴엠> 특징 4 B. 브람스의 <독일 레퀴엠> 분석 5 가. 작곡 동기와 연주의 역사 5 나. <독일 레퀴엠>의 구조 6 다. 곡 분석 9 III. 결론 64 참고문헌 66 부록 68 ABSTRACT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2838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브람스(Johannes Brahms)의 <독일 레퀴엠>(Ein deutsches Requiem op.45)에 대한 분석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가사에 따른 음악적 표현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n Analysis of "Ein deutsches Requiem op.45" by Brahms : Appropriate musical expressions based on lyrics-
dc.format.pagevi, 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