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종우-
dc.contributor.author장미화-
dc.creator장미화-
dc.date.accessioned2017-08-27T11:08:34Z-
dc.date.available2017-08-27T11:08:34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79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7912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6032-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 글로벌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오늘날 학교교육의 목적은 올바른 인성을 겸비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2009 창의ㆍ인성 기본 방안이 마련된 이후 정책적 제도 개선과 학교 현장과 더불어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방안에서도 변화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창의ㆍ인성 강화를 위한 여러 교육방안 중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을 시도하였다. 첫 번째 창의성을 강화하는 주요 과목인 과학교육에 인성교육을 접목함으로써 창의ㆍ인성교육을 실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은 인간에게 편안한 삶을 제공해 왔지만 이에 못지않게 사회ㆍ윤리적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근본적 해결방안은 또 다른 과학기술이 아니라 도덕적ㆍ윤리적으로 합리적인 가치판단을 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에 과학교육 분야에서 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측면으로 조류 생태교육에 SSI(Socio-Scientific Issues)를 접목하여 창의ㆍ인성교육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조류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고자 한 이유는 새는 인간과 가장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동물로 함께 공존해야 할 대상이자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매개자이며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사례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다뤄진 적이 없는 조류 관련된 사회ㆍ윤리적 문제를 SSI측면에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조류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자 하였다. 두 번째 교과통합을 통해 창의ㆍ인성교육을 실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조류는 과학교과뿐만 아니라 타 교과에서도 학습 소재 및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다. 조류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 통합을 시도하여 학교교육의 교수학습방법으로 강조하는 협동학습이나 토의ㆍ토론 수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조류의 생태나 환경에 관련된 문제해결에 필요한 능력을 길러 올바른 가치와 태도를 갖추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창의ㆍ인성 함양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the integration of other subjects with the focus on the ecology of birds presented in the science curriculum in order to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Today, The purpose of school education is to focus on cultivating creative talent with the right character required by the 21st century global era. Since ‘2009 Basic Plan of creativity and personality’ has been announced, the movement of change is also taking place in the school education and society education in addition to the improvement of the policy system. This study attempted to approach these two aspects of education for enhanc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First, it aims to realiz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y combining personality education with science education which is a main subject for strengthening creativity. The rapid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has provided a comfortable life for humans, but it is generating social and ethical problems as well. The fundamental solution to these problems should start with making moral and ethical rational judgments of value, not another technology. In this regard, SSI (Socio-Scientific Issues) can be applied to bird ecology education in order to enhance personality in the field of science education. The reason for dealing with the problem related to birds is that the bird as animal most closely related to humans are the subjects to coexist together. And they are an important mediator in understanding the ecosystem and provide the best case for recognizing environmental problems and seeking solutions. We want to solve social and ethical issues related to birds in terms of SSI that have not been addressed yet. Second, it aims to realiz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through the integration of curriculum. Birds are presented in learning materials and contents not only in science subject but also in other subjects. Students are able to cultivate decision-making competence and problem-solving competence about bird ecology and environmental through collaborative learning and discussion classes emphasized by teaching-learning methods of school education. We will present the possibility of cultivat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through a series of processes that have the right values and attitud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A.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창의ㆍ인성교육 5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창의ㆍ인성교육 5 2. 창의ㆍ인성교육의 필요성 8 3. 창의ㆍ인성교육요소와 교육방법 10 B. 초등학교 교과와 창의ㆍ인성 교육 15 1. 국어 교과에서 강조하는 창의ㆍ인성교육 15 2. 과학 교과에서 강조하는 창의ㆍ인성교육 17 3. 도덕, 사회 교과의 창의ㆍ인성교육 25 C. 창의ㆍ인성교육과 조류 생태교육 26 1. 창의ㆍ인성교육을 위한 조류 생태교육의 필요성 26 2. 창의ㆍ인성교육을 위한 조류 생태 통합교육 29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3 A. 연구절차 33 B. 연구대상 34 C. 자료 수집 및 분석 3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8 A. 2009개정 초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조류 관련 학습 내용 38 1. 국어교과서에 제시된 조류 관련 학습 내용 38 2.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조류 관련 학습 내용 40 3. 도덕교과서에 제시된 조류 관련 학습 내용 42 4. 사회교과서에 제시된 조류 관련 학습 내용 44 B. 창의ㆍ인성 함양을 위한 교과에서의 조류 관련 핵심요소 및 내용 49 1. 국어과 학년별 조류 관련 핵심요소 및 내용 49 2. 과학과 학년별 조류 관련 핵심요소 및 내용 57 C. 초등학생의 창의ㆍ인성교육을 위한 조류 생태 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62 1. 통합교과의 핵심요소 및 내용에 포함된 창의ㆍ인성요소 62 2. SSI를 활용한 조류 생태 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66 3. 창의ㆍ인성 함양을 위한 조류 생태 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70 Ⅴ.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7 부록1. 2009개정 초등 국어교과서 조류 분석표 83 부록2. 국어교과에 제시된 조류 관련 개념도 88 부록3. 2009개정 초등 과학교과서 조류 분석표 89 부록4. 과학교과에 제시된 조류 관련 개념도 92 ABSTRACT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650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초등학생을 위한 창의ㆍ인성교육으로서 교과 통합과 SSI를 활용한 조류 생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가능성 탐색-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Development and Possibility of Bird Ecology Education Programs using Subject Intergration and SSI as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creator.othernameJang, Mi Wha-
dc.format.pagev, 94 p.-
dc.contributor.examiner여성희-
dc.contributor.examiner장이권-
dc.contributor.examiner정종우-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에코크리에이티브협동과정-
dc.date.awarded2017.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에코크리에이티브협동과정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