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기준에 따른 고등학교 <중국어Ⅰ> 동사 연구

以意义为依据的高中 <中国语Ⅰ> 动词研究

외국어 학습의 내용 요소 가운데 어휘의 학습은 필수적인 것이다. 어휘를 통해 각 단어의 통사, 의미, 음운, 형태론적 속성까지도 이해할 수 있다. 중국어 학습에 있어서도 어휘의 학습은 필수적이며 그 가운데 동사는 문장을 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동사는 문장 속에서 다른 품사들과 일정한 결합관계를 맺으며 그 의미와 문장의 구조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동사를 어떻게 분류하느냐 하는 것은 곧 동사의 의의와 기능, 어법 특성에 관한 연구와 일맥상통한다. 1980년대 이래 동사 분류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지만 대부분이 동사 분류의 틀에 관한 논의로서 동사가 가진 의미에 따라 세부 분류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는 동사를 의미에 따라 분류하여 각 동사 부류가 가지고 있는 의미 특징과 이에 따르는 어법적 특징까지도 고찰할 수 있다. 따라서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를 통해 중국어 동사가 지닌 의미 특징과 각 동사 부류가 지닌 어법 특징을 보다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의 본고의 목적은 중국어 동사에 대해 잘 이해함과 동시에 교육 현장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중국어 교과서에 적절한 동사를 선정하여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본고는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석을 위해 2009개정 교육과정에 속한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았으며, 『新HSK大纲』의 어휘를 비교기준으로 삼았다. 종합하면, 본 연구는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석을 통해 중국어 동사가 지닌 의미 특징을 이해하고,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의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가 『新HSK大纲』에서 제시되고 있는 분류 기준에 부합되는지를 평가하여 추후 교과서 편찬 시 동사 어휘의 선정과 주요 의미 특징에 따른 어법 특징의 사용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제Ⅱ장에서 동사의 정의를 내리고, 여러 학자들의 동사 분류 체계에 대한 고찰을 통해 본고의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 체계를 설정하였다. 동사 분류 체계에 따른 각 동사 부류의 의미 특징과 이에 따르는 어법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동사의 의미 분석을 위해 의미론적 분석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Ⅲ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에 사용된 기본어휘 동사의 반영률을 살펴보았다. 기본어휘 동사의 반영률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의 타당성을 위한 전제조건이라 할 수 있다. 2009개정 기본어휘표에 제시된 동사를 추출하고, 5종 교과서의 동사를 추출하여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분석을 통해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에 사용된 기본어휘 동사의 비중을 살펴보고, 교과서 동사 사용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제Ⅳ장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의 동사를 의미기준에 따라 분류하였다. 『新HSK大纲』과 2009개정 교육과정 기본어휘 동사를 각각 비교 분석하였으며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부류 가운데 비교적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동작동사와 상태동사의 세부 분류의 비중을 추가적으로 도출하였다. 의미기준에 따른 동사 분류의 비교 분석을 통해 교과서 동사 사용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평가하였고 앞으로의 교과서 편찬을 위한 동사 어휘의 선정과 주요 의미 특징에 따른 어법 특징의 사용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제Ⅴ장은 본고의 결론으로 의미기준에 따른 고등학교 <중국어Ⅰ> 5종 교과서의 동사 분류 결과를 정리하고 연구를 마무리하였다.;在外语学习中,词汇可谓是不可或缺的。通过词汇学习,可以了解一个单词的语法、意义、发音、以及构造。汉语学习同样如此。在众多词汇中,动词是构成句子的主要元素。因为动词通过和其他词类进行组合,就能决定句子的意思及结构。动词分类,同动词意义及功能、语法特性的研究不可分割。虽然关于动词分类的研究在20世纪80年代十分活跃,但是这些研究论文都止步于动词分类的框架研究,在根据动词意义进行细分上还有很多不足。对动词根据意义进行细分,不仅可以分析各类动词的意义特征,还可以理解其语法特性。因而,根据意义进行动词分类,可以更为深入地理解动词意义特征及不同类型动词的语法特性。 本文旨在更好地理解汉语的动词,并帮助实际教学中所使用的教科书今后能选定更为合适的动词。为完成动词意义分类,本文以2009年修订的现行高中<中国语Ⅰ>5本教科书为分类对象,以『新HSK大纲』为词汇意义比较的标准。本文通过动词意义分类,理解动词意义;探讨高中课程<中国语Ⅰ>5本教科书的动词意义分类,是否符合『新HSK大纲』的分类标准;最后,为日后教科书的动词选定及根据主要意义形成的语法特征使用提出建议。 本文在第Ⅱ章中,明确动词的定义,并对诸多学者的动词分类体系进行考察,确立本文的动词意义分类体系。在考察了动词分类体系下不同类型动词的意义特征及相关的语法特性之后,提出了动词意义分类时的意义分析方法。 第Ⅲ章中对高中<中国语Ⅰ>5本教科书动词的基本单词使用率进行了分析。提取2009年修订的基本单词表的动词以及5本教科书的动词,对其进行了对比分析。通过对比分析得出高中<中国语Ⅰ>5本教科书的基本词汇中动词的比例,进而评价教科书在动词使用上的合理程度。 第Ⅳ章中按照意义分类对高中<中国语Ⅰ>5本教科书的动词进行了分析。针对『新HSK大纲』和2009年修订的动词进行对比分析,并对意义分类后占据极高比重的动作动词和状态动词进行了额外的细分。通过动词意义上的分类,评价了教科书在动词使用上的合理程度,并为日后的教科书编写提供了动词选定及根据主要意义形成的语法特征使用提出建议。 第Ⅴ章整理了高中<中国语Ⅰ>5本教科书的动词按意义分类后的结果,得出本文的结论。相对于动词意义分类的重要性,其相关研究十分短缺。本研究不仅为<中国语Ⅰ>5本教科书的动词选用及根据主要意义形成的语法特征使用提出建议,同时也希望为汉语的动词意义分类研究增添一份力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