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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영규-
dc.contributor.author장선미-
dc.creator장선미-
dc.date.accessioned2017-05-19T01:05:49Z-
dc.date.available2017-05-19T01:05:49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otherOAK-00000013826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3514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38260-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한국 전쟁 이후로 역경의 시간을 이겨내고 단시간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어낸 한국은 1990년대 이후로 신흥 경제 강국으로 떠오르며 현재 2016년 명목 기준 국내총생산(GDP) 1조 3,212억으로 세계 11위의 국제적인 위상을 떨치고 있다. 이를 본보기 삼아 발전하고자 한국을 찾는 해외 여러 기업의 방문이 끊이질 않고 있으며 외국 기업의 경제 활동에 대한 국내 규제가 점차 사라지면서 외국 기업들의 한국 진출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들도 인건비 절감을 위해서나 국외 시장 개척을 위해서 계속해서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리고 문화 강국으로서 한류의 열기 또한 식지 않는 상태로 한국에서 공부하려는 유학생의 유입도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여러 방면에서 한국의 국제적인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하는 다양한 동기를 가진 다양한 국적과 다양한 연령의 학습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주로 한류의 영향을 받아 유입되는 단순 어학을 위한 일반 목적 학습자 이외에도 국내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 학문 목적으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도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표 1>에서 볼 수 있듯이 매년 늘어나거나 그 수가 지속하고 있는 학문 목적 학습자 수의 추이에 따라 국내 대학에 입학하여 졸업까지 하는 유학생도 점차 누적되고 있으며 또한 이들의 상당 부분은 여전히 한국에 체류하며 국내에서 직업을 갖기를 희망하고 있거나 혹은 자국에 돌아가서도 자국 기업보다 근무 환경이나 조건이 더 좋은 한국 관련 기업에 취업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에 부응하듯 산업통상자원부와 교육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국립국제교육원이 함께 주관하는 외국인 유학생 채용 박람회가 2011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으며 올해 2016년에도 개최되어 국내 다수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해외 유수 인재들을 채용하기 위해 이 박람회에 참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국내 기업들이 국외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현지 사정이나 현지 문화를 더 잘 알고 있는 외국인 전문 인력을 채용하고자 하는 것으로 외국인들이 한국 기업에 취업하고 싶어 하는 것 못지않게 국내 많은 기업에서도 한국에서 유학했거나 한국에서 살면서 한국 문화를 겪어본 외국인을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앞으로도 한국 기업에 취업하고자 직업 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려는 특정 목적 학습자의 수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최근 세계적으로 경제가 침체하면서 심각한 실업난이 화두가 되고 있는데 실제로 한국인도 국내 중견 기업이나 대기업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취업 장벽을 뚫는 일은 한국인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다. 하물며 외국인 유학생에게 국내 기업에 취업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보통의 국내 유학생들은 대학 졸업 이후 취업 준비 비자인 D-10(대학 졸업생은 최장 1년, 석·박사 졸업생은 최장 2년) 혹은 특정 활동 허용 직종 비자인 E-7(계약 기간 내 체류 가능)을 신청할 수 있다. 실제로 졸업 후 국내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유학생 중 상당수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취업도 고려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에도 입사하지 못하여 자국으로 돌아가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유학생 대부분의 경우 먼 타국 땅에 있는 대학에 입학하여 졸업까지 하고 해당 국가에서 전공 관련 직종에 종사하거나 인턴십이라도 해 본 후 자국에 돌아가고 싶은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이다. 하지만 대학 기관들이 유학생의 양적 유치에만 급급한 나머지 입학 후에는 관심 소홀로 방치되고 있는 경우가 많고 그들이 졸업 후에 겪게 될 사태들에 대한 마땅한 사후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 사태가 지속한다면 유학생들의 불만은 계속해서 늘어만 갈 것이고 좋지 않은 경험을 한 상태로 자국에 돌아가게 된다면 결국에는 반한감정이 문제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외국인 유학생들이 성공적인 유학 생활을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돕는다면 결국 국가 차원에서도 좋은 인재를 유치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것이 외국인 유학생이 한국 유학 이후 한국 기업이나 한국 기업의 현지 회사 혹은 외국 기업 내 한국 관련 업무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 당국과 대학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이유이다. 이에 따라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유학생 졸업 예정자를 위한 '취업 전 준비' 교육과정을 제안하고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 1 B. 교재 개발의 필요성 3 Ⅱ. 교재 개발의 개요 5 A. 취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 집단 소개 5 B. 취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요구분석 연구 고찰 8 C. 취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교수 상황 13 D. 교재 개발의 기반 교수법 15 1. 과제의 정의 15 2. 취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과제 중심 교수법 17 E. 취업 목적 한국어 선행 교재 분석 19 1. 한국인을 위한 국내 취업 목적 서적 19 2. 한국인을 위한 국외 취업 목적 서적 24 3. 외국인을 위한 국내 비즈니스 목적 교재 28 Ⅲ. 교재의 구성과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33 A. 교재의 구성 33 1. 교육의 전체 구성 33 2. 교재의 각 단원 구성 35 B.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37 Ⅳ. 결론 39 참고 문헌 41 부록 1. 교재 43 부록 2. 교사용 지침서 8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40712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한국 기업 취업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88 p.-
dc.contributor.examiner박선희-
dc.contributor.examiner김현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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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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