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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전공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내용 중심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경영학 전공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내용 중심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이주원
Issue Date
2017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유학생 중도탈락률의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무엇보다 언어교육의 문제, 교육과정의 문제, 지속적인 관리의 문제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첫째, 언어교육의 문제는 유학생들이 학위과정에 진입하게 되는 시점에서 전공과목을 충분히 수학할 수 있을 만큼의 한국어 능력이 갖추지 못한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또 유학생의 절반 이상이 수학하고 있는 수도권과 그 외 비수도권 대학의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등급에도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대학 전체적으로 학문 목적 유학생들의 입학 허용 한국어 등급을 하향 조정한 것도 언어교육 현장에서 문제점으로 작용한다. 기존의 주요 대학에서는 학문 목적 학습자의 ‘전공과목을 수학하기에 가능한 한국어 능력'을 4급 이상으로 정리해왔다. 그러나 최근, 각 대학의 유학생 유치 경쟁에 걸림돌이 된다는 이유로 등급을 조정하는 개정이 이루어졌다. 때문에 유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은 현재의 능력과 대학 수학에 필요한 등급 사이의 간격이 더욱 커졌다. 이처럼 입학 허용 한국어 능력 등급과 실제 대학에서 수학할 때 필요하다고 학습자들이 느끼는 한국어 능력 등급 사이의 간극도 커짐에 따라 앞으로 학문 목적 유학생들이 전공 학과에 진학하여 학업을 수행하는 데에 더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둘째,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2001년 이후 각 대학 기관에 많은 발전이 있었으나 이에 비해 폭발적으로 급증한 학문 목적 학습자의 증가 규모가 훨씬 더 커서 시설이나 교육과정 및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여전히 미비한 상태로 한국어교육을 진행하기도 한다. 따라서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해 전공 학습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학생들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시설적 보완과 함께 일반 목적 한국어와는 차별되는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들 학습자의 교육 목적에 맞는 한국어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적합한 교재를 사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대학 및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이들 학문 목적 한국어의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학습 전략과 교재 개발을 위해 학습자 관점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본다. 셋째, 지속적인 관리의 문제이다. 대학이나 대학원의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문 목적 학습자의 경우, 입학 후 그들의 전공학과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돕는 것이 필요하다. 유학생의 생활이나 학습 부분에서 어느 정도 관리와 지원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학습 관리 부분에서는 입학 전에 기능별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각자의 전공에 대한 예비학습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입학 후에도 자신의 전공에 도움이 되는 특수 목적 한국어 수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경영학, 공학, 의학 등 각자의 전공에 진입하기 전에 입학 전 프로그램으로 특화된 한국어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그것을 단기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재학 중에도 단계별 지도를 꾸준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학문 목적 학습자의 특화된 프로그램이 단계적, 지속적으로 유지되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진학에 대한 부담을 줄여 안정된 출발을 할 수 있게 하고, 또 전공 진입 후에는 교과과정 적응에도 도움을 주어 입학 후 부적응으로 인한 중도탈락자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므로 전공학습에 도움이 되는 한국어 교육프로그램이 입학 전부터 전공 진학 후까지 단계적으로 계속 필요하다. 이것은 특수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해 특화된 교재 개발이 선행되어야만 가능하다. 그렇다면 어떤 교재가 필요한가? 유학생들은 한국어를 학습 목적에 따라 교수요목과 교수 내용이 다른 교재가 필요하다. 한국어 교재는 그 목적에 따라 주제나 상황, 과제 등은 다르게 설정한다. 학문 목적 교재는 대학 교육에서 필요한 발표, 보고서 쓰기 등 기능적인 내용을 담은 교재도 있지만 경영이나 무역과 같은 특정 전공에 필요한 어휘와 전공 관련 내용을 공부 할 수 있는 교재도 있다. 본고에서는 전공 관련 내용을 공부할 수 있는 학문 목적 교재를 다루고자 한다. 현재 국내의 학문 목적 유학생의 진학률은 경영·경제 등을 포함하는 사회계열 전공자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 특히 석사과정 이상의 학위과정에서는 전체 유학생의 37% 이상이 사회 계열의 전공자이다. 따라서 유학생들의 진학이 급증한 학과의 특화된 한국어 교재가 우선적으로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즉 일반 목적 학습자와 구분되는 학문 목적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과정 중에서도 경영학 전공자를 위한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 과정 개발에 대한 요구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여러 기관에서 전문적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은 대부분 통합 교재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특수 목적 학습자를 위한 기능별 교재 개발이 더욱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경영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유학생들의 전공 수학에 도움이 되는 한국어 교재 개발을 연구함에 있어 경영학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내용 중심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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