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을 위한 한국어 발음 교재

발음 교재는 학습자들이 발음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안내자 역할을 한다. 한국어는 실제 발음과 표기가 다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이 부분이 갖는 내용의 정확성과 체계성 여부는 한국어 발음 교육의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급 단계부터 한글을 접하고 그 다음에 받침, 음운규칙에 대한 학습을 마치고 중·고급단계에서 억양과 휴지 등 음운 지식에 긴 시간동안 꾸준히 학습하고 연습해야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현재 한국 대학교의 한국어학당이나 개별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단기 발음 수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발음 교육 시간(9~24시간)은 발음에 대한 지식을 쌓기에는 매우 짧으며 또한 유료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통합교재의 발음 부분이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않거나 아예 배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나라별로 개발된 전용 발음 교재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짧은 수업 시간뿐만 아니라 교실 외에서 자습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 발음을 학습하고 싶다면 모국어로 설명 된 한국어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학습자를 위한 발음 교육 교재는 아직 많이 개발되지 않았고 각 나라별 발음 특성에 맞게 만든 한국어 발음교재는 더 찾기 힘들다. 각 나라의 발음체계와 발음 습관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 언어권에 따른 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발음 교재를 개발하는 것은 한국어 교사와 학습자에게 모두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