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 종사자를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의료관광코디네이터를 중심으로

본 포트폴리오는 국내 의료관광 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고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의 직무에 관련한 직업 목적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에 목적이 있다. 한국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소득 증대로 인한 삶의 질이 향상되어감에 따라 의료 서비스도 점차 발전되었다. 세계의 흐름에 맞춰 선진국화 되면서 국제적 흐름인 인구 고령화와 같은 사회 인구학적 요인의 변화를 겪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레 높은 수준의 의료혜택에 대한 열망, 의료비 지출의 증가로 이어졌다. 2000년대 들어 건강과 삶의 질에 관심이 높아지면서‘잘 사는 일’이라는 뜻을 가진‘웰빙(well-being)’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건강과 여가의 질을 높이는 것은 중요한 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바람은 의료서비스에도 영향을 끼쳐, 치료를 위한 의료서비스와 휴양 및 여가문화 체험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 형태인 건강관리 여행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최근 많은 국가들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중점을 두고 의료서비스 와 관광산업이 연계하여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있는데, 우리 정부 또한 2009년 초부터 글로벌 헬스케어, 관광, 교육 등을 핵심 서비스 산업으로 선정하여 집중 육성하기로 발표하였다. 의료관광 산업의 법제화 이후 국내 의료 서비스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여 첫해 2009년 60,201명의 외국인환자를 유치하여 547억 원의 진료수입을 올렸고, 2015년 외국인환자 유치실적은 총 296,889명과 진료수입은 6,694억 원으로 눈에 띄게 성장하였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5)의 통계자료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15)의 국내 외국인환자의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위의 표를 살펴보면 외래, 입원, 건강검진 세 분야에서 연평균 30%이상 지속적으로 이용환자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외국인 환자 수의 증가는 의료관광분야의 시장의 확대로 이어진다. 이는 국내 의료관광과 관련한 통계를 보아도 알 수 있다.표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에서 의료관광객이 사용한 금액은 2011년 1억 1.600만 달러를 기록하여 2009년 의료관광산업의 법제화 이후 처음으로 650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다. 이러한 원인은 우수한 국내 의료기술과 한류확산, 정부의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한국관광공사(2013)에 따르면 의료관광시장의 성장 추이를 보았을 때 2020년까지 3조 4,465억 원에 이르는 대형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2013)의 의료관광사업단 자료에 따르면 의료관광 수입은 2009년부터 566억 원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협회(http://www.imca.kr)에서 정의하는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국제화되는 의료시장에서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진료 서비스지원, 관광지원, 국내외 의료기관의 국가 간 진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의료관광 상담, 리스크 관리 및 행정 업무 등을 담당함으로써 우리나라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의 발전 및 대외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 칭한다.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라는 코디네이터 자격증은 원래 민간기관에서 운영되는 자격증 제도였으나, 2013년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국가기술자격시험으로 인정받았다. 한국 정부는 국내에 살고 있는 외국인 의료인을 대상으로 진료 코디네이터를 양성하고 의료 코디네이터 채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외국인 장기체류 비자(E-7)완화도 검토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2013)에서 언급한 내용을 인용하였다. 이처럼 의료관광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따라 전문인력의 수요로 인해 정부차원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문인력 양성이 실시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의료관광코디네이터란 직업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을 뿐더러 한국어 능력을 갖춘 외국인 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수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보건사업진흥원(2015)에 따르면 한국 의료기관을 이용하고 싶지 않은 이유로 ‘언어 소통이 불편해서’라는 이유가 가장 컸다.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의료서비스에 있어서 언어능력과 의료전문지식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료관광코디네이터들이 성공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목적과 필요에 맞는 지식을 갖춘 교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의료관광코디네이터가 실제적으로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따른 특수한 근무 환경과 조건을 고려하여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의료관광 한국어 교육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고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한 선행연구들을 중점적으로 살펴 의료관광 한국어 교육에서 중요시 다뤄야할 것은 무엇인지 알아볼 것이다. 그리하여 선행 연구를 토대로 의료관광코디네이터를 대상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위 내용을 종합하여 교재의 목적과 필요성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첫째, 본 연구는 특수한 환경에서의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재개발에 목적이 있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을 토대로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중요성을 밝히고 직업 환경에서 바로 쓰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재를 개발하고자한다. 셋째, 특수 목적 한국어교육의 필요성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증명된바 다양한 교재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