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0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차이원-
dc.creator차이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4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48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777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52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7773-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그중에 중국인 체류자가 약 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 문화 교재 중에서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 문화 교재는 매우 적게 나타난다. 또한, 한국 문화를 학습하는 데 있어서 한국과 중국 문화를 비교하는 교재가 부족하여 이러한 부분이 보완된 교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각 기관 교재를 보면 본문 내용에 중국어로 설명된 교재는 소수이다. 하지만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발한 교재가 본문에 중국어 설명이 들어간다면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를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문화의 한 주제를 학습할 때 그 주제와 관련된 주변 문화도 같이 언급할 경우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한국 문화를 학습할 때 같은 주제의 중국 문화와 비교해서 학습하는 것 또한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상의 언급한 내용을 고려하여, 필자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재를 개발하려고 하는데 특히 다음과 같은 점들을 중심으로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A. 교재 개발의 목적 1 B. 교재 개발의 필요성 4 Ⅱ. 교재 개발의 개요 10 A. 대상 학습자 10 B. 대상 학습자의 요구 13 C. 교재 현황 16 D.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교수법 19 Ⅲ. 교재의 구성과 교육 효과 21 A. 교재 개발의 근거 21 B. 목표 교재의 구성 21 1. 교재의 전체 구성 21 2. 교재의 각 단원 구성 22 C. 목표 교재 사용의 교육 효과 24 IV. 결론 25 참고문헌 부록 1. 교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재 부록 2. 모범 답안 부록 3. 교사 지침서-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3832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28, 53 p.-
dc.description.localremark석1480-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