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항암화학요법에서의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예방에 미치는 pegfilgrastim의 효과

Effects of pegfilgrastim on febrile neutropenia prevention in patients on CHOP and TAC

항암화학요법으로 발생하는 호중구감소증 및 이의 발전된 형태인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은 입원기간의 연장, 항암화학요법의 용량 변경 및 지연, 더 나아가 환자의 예후에 부정적인 효과를 끼칠 수 있다. 이에 호중구감소증의 예방적 목적으로 2세대 G-CSF인 pegfilgrastim이 사용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암종 및 항암화학요법은 급여인정기준 상 제한적인 상황이다. 본 연구는 pegfilgrastim이 대다수 처방되는 미만성거대B세포림프종의 (R)CHOP 요법 투여환자와 유방암의 adjuvant TAC 요법 투여환자를 대상으로 실제 임상에서 나타난 pegfilgrastim의 사용현황 및 호중구감소증 예방효과, 추가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호중구감소증 위험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후향적 연구로써 서울 A 병원에 pegfilgrastim 도입 전후로 예방적 pegfilgrastim 투여군(PP군)과 비투여군(non-PP군)으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그 결과 PP군은 (R)CHOP 환자 총 77명, TAC 환자 총 50명이었고 non-PP군은 (R)CHOP 환자 총 83명이었다. 전체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의 발생률을 분석하였을 때 PP군이 non-PP군에 비해 첫 번째 주기에서 평균 60% 가량 발생률이 낮았으며 상대적 위험도의 95% CI는 0.17-0.91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전체 주기에서의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발생률은 평균 55% 낮아졌으며 상대적 위험도의 95% CI 0.29-0.70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경향은 grade 3 이상의 호중구감소증 및 grade 4의 심각한 호중구감소증에서도 같게 나타났다. 첫 번째에서 여섯 번째 주기까지 각 주기별 호중구감소증의 발생률 비교에서는 주기에 따른 통계적 유의성의 차이는 있으나 모든 투여주기에서 PP군의 grade 3 이상의 호중구감소증 및 grade 4의 호중구감소증 발생률이 non-PP군에 비해 낮은 것으로 보여졌다. 전체 주기에서 발열성 호중구감소증의 발생률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를 단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한 결과 pegfilgrastim의 투여여부 이외에도 나이의 증가, 3기 이상의 병기, TAC에 비교하여 (R)CHOP 요법을 선택한 경우, 12 g/dL 미만의 낮은 헤모글로빈 수치, 100*103 cells/mm3 미만의 혈소판 감소, 1.4 mg/dL 이상의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 상승 및 AST/ALT 정상 상한치의 1.5배 이상 상승이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였다. 해당 요인을 바탕으로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항암화학요법의 선택, 헤모글로빈 수치, 혈소판 수치 및 혈청 크레아티닌 수치 이상이 위험인자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실제 임상에서의 pegfilgrastim의 투여가 발열성 호중구감소증 및 grade 3 이상의 호중구감소증, grade 4의 호중구감소증의 발생률을 전반적으로 낮추는 것을 입증하였다. 이는 화학요법 투여 초기뿐만 아니라 전체 투여주기에 있어서도 일치하는 내용이며, 이를 통해 항암화학요법 전체 투여주기동안의 예방적 pegfilgrastim 사용은 호중구감소증 예방의 중요한 요법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호중구감소증 예방이 필요한 암환자 지지요법으로 pegfilgrastim 예방적 투여의 확대 적용이 추가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Neutropenia and febrile neutropenia (FN) induced by cancer chemotherapy is associated with dose reduction, dose delay, prolongation of hospitalization. It can be possibly affect patient outcome adversely. Pegfilgrastim which is the second generation granulocyte-colony stimulating factor can reduce neutropenia risk during the chemotherapy courses. But there is limitation of pegfilgrastim use because of the criteria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in Korea. This retrospective study aims to examine real-world impact of pegfilgrastim prophylaxis in patients treated with CHOP based regimen in diffuse large B cell lymphoma (DLBCL) and treated with TAC regimen in breast cancer. Prophylaxis pegfilgrastim (PP) group who were diagnosed after introduction of pegfilgrastim included 77 patients with (R)CHOP regimen and 50 patients with TAC regimen. Non-PP group who were diagnosed before introduction of pegfilgrastim included 83 patients with (R)CHOP regimen. The incidence of FN at 1st cycle was lower in PP group than non-PP group (PP 11 cases [8.7%] vs. non-PP 16 cases [19.3%], OR 0.397, 95% CI 0.174-0.906, p=0.025). PP group had lower incidence of FN than non-PP group in all 1,148 cycles (PP 39 cases [5.4%] vs. non-PP 48 cases [11.3%], OR 0.450, 95% CI 0.289-0.699, p<0.001). The incidence of grade 3 & 4 neutropenia and severe grade 4 neutropenia were similar to the incidence of FN. There were significantly statistical differences by cycles, but neutropenia incidence of PP group was lower than non-PP group in general. Risk factors of neutropenia in all cycles were age, stage, chemotherapy, Hb < 12g/dL, PLT < 100 k/mm3, SCr ≥ 1.4 mg/dL and AST/ATL ≥ 1.5 X ULN as well as absence of pegfilgrastim administration. In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chemotherapy and Hb, PLT, SCr baselines were shown to be associated with FN significantly. Patients receiving (R)CHOP or TAC regimen supported by pegfilgrastim experience fewer neutropenic regardless of cycles. It is reasonable to use of pegfilgrastim during all chemotherapy cycles including initial cycle considering that higher incidence of neutropenic events at 1st cy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