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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재경-
dc.contributor.author권문정-
dc.creator권문정-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4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813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508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8131-
dc.description.abstractThe present age enter an era of mobile device due to the expansion of internet access and rapid proliferation of smart phone. These changes make people to express themselves more easily than before and communication with others and information sharing has increased so that communication through SNS which means social network service, one of internet service has become part of man’s life. Even accessing social networking sites, it is available to share the daily life of individual and interest. Considering people can form relation and interact with others for common taste and interest, though even they are utter stranger, it is expected that communication has a great ripple effect. Apart from generalized SNS channel like Facebook and Instagram, Snapchat and Pinterest shows fast growth while it implies that SNS in the process between growth and maturity has important implication both socially and academically as well as strong possibility and effect as fashion business model. In order to make best use of SNS more efficiently which draw attention as effective marketing tool, it is required to understand overall SNS and establish marketing tactic in SNS that seems to grow more intense so that it can deal with rapidly changing market and enhance competitiveness. The purpose of this report is to help local fashion industry better understand SNS marketing and establish strategy to enter the market effectively through successful example of marketing per channel. This research consists of five chapters and shown below is a brief description of each chapter. The first chapter will describe the background of research and its purpose. The second chapter is to apprehend the concept of SNS and overall contents of SNS marketing in order to help to understanding the research. The third chapter is to understand each SNS platform with Facebook, Kakao story, Instagram and Snapchat that are used the most nationally as center and explain the successful marketing example. The fourth chapter tries to suggest strategy for utilizing SNS marketing for fashion business. And lastly, the result is summarized in the fifth chapter.;현대사회는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모바일 시대에 도래하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소통하는 것이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보편화된 SNS 외에도 스냅챗(Snapchat), 텀블러(Tumblr)와 같은 신흥 SNS들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폭발적인 성장과 성숙의 과정에 있는 SNS는 사회적, 학문적으로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 예전에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매스 미디어에서 광고를 접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을 돌아다니며 발품을 팔았어야 했으나, 요즘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고 SNS를 통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장단점을 공유하고 있다. 이렇듯 시간이 지날수록 SNS는 다양하고 편리해지며 끊임없이 빠르게 성장하여 기업과 고객, 고객과 고객 간에 강력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소비 형태에 큰 반향을 일으켜 비즈니스 마케팅의 한 영역으로 그 영향력은 점차 확대하고 있다. 강력한 마케팅으로 주목받고 있는 SNS를 기업이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SNS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더욱 더 치열해진 SNS에서의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SNS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여 경쟁력이 키워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패션 업체들이 SNS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글로벌 성공사례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해 여러 학자들이 연구해 왔던 SNS에 대한 정의와 SNS의 마케팅으로서의 가치를 알아보고, 국내 및 해외의 SNS 마케팅 동향과 성공적인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각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았다. 둘째, 기업에게 새롭게 변한 고객들과 바뀐 시장 환경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제안해 보았다.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하여야 하며 그 과정에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기회가 주어 질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B.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Ⅱ. SNS 마케팅의 이론 고찰 5 A. SNS 개요 5 1. SNS 정의 5 2. SNS 특성 7 3. SNS 종류 10 4. SNS 이용 현황 12 B. SNS 마케팅의 개요 16 1. SNS 마케팅의 정의 16 2. SNS 마케팅의 특성 17 3. SNS 마케팅의 유형 22 4. SNS 마케팅의 이용 현황 24 Ⅲ. 패션 브랜드의 SNS 마케팅의 성공사례 연구 26 A. 페이스북 27 1. 페이스북 현황 27 2. 페이스북 특징 29 3.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사례 30 B. 인스타그램 34 1. 인스타그램 현황 35 2. 인스타그램 특징 36 3.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사례 40 C. 스냅챗 42 1. 스냅챗 현황 42 2. 스냅챗 특징 45 3. 스냅챗 마케팅 성공사례 47 Ⅳ. 연구 방법 및 구성 49 A. 연구 조사 설계 49 1. 연구 방법 49 2. 면접 내용 51 3.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52 Ⅴ. 연구의 결과 53 A. 연구 대상 및 특성 53 B. 조사 결과 55 1.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SNS 55 2. 패션브랜드와 SNS 60 3. 컨텐츠에 관한 견해 64 C. 분석의 시사점 및 SNS 마케팅 활용을 위한 전략 70 1. 콘텐츠 제작 전략 71 2. 채널별 활용 방안 72 Ⅵ. 결론 75 A. 연구의 요약 75 B.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6 참고문헌 77 부록 79 ABSTRACT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7152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패션 비즈니스의 성공적 SNS 마케팅 활용 전략-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uccessful SNS Marketing strategy for Fashion Business-
dc.creator.othernameKWON MOON JUNG-
dc.format.pagevii, 8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1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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