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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시영-
dc.contributor.author박지혜-
dc.creator박지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3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3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782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76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7824-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us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and also to identify how useful they think of the strategies. A Survey on the use and preference of the strategies was conducted with 419 high school students and 34 high school English teachers. The student group of 419 participants consists of 141 students of grade 1, 141 students of grade 2, and 137 students of grade 3. And teacher group of 34 participants consists of 5 English teachers from a girls' high school located in the Chung-nam Providence, and 25 teachers from other areas. The accumulated data were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 and One-way ANOVA with SPSS 20.0. The results of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showed a meaningful difference between the high school students' preference and the use of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They realized that the use of social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are very helpful for vocabulary learning. However, the majority of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they used involved mechanical use of cognitive and memory strategies. Secondly, teachers used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in the classroom which they considered effective such as social strategies and metacognitive strategies. However, teachers also were unwilling to use social strategies as students did. Teachers used to believe that the mechanical way of learning strategies such as verbal repetition or written repetition were much more helpful than social strategies such as conversation with native speakers or cooperating study in the classroom. Because their foremost concern was helping students to focus only on preparing for university entrance exam. Lastly, it showed a meaningful difference in terms of the use and preference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between students and teachers. While teachers used English vocabulary strategies in a balanced way, on the other hand students were only focused on the memory strategies and cognitive strategies mainly. Through the outcome, it can be inferred that students only used some specific strategies for vocabulary learning which they were accustomed to. After the outcome of this survey, it is suggested that teachers should provide students with an effectiv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in the class activities and various methods after careful consideration of the differences and characteristics in each students. Moreover, the usefulness of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should be taught first, because it is more effective for the students to learn the strategies in the beginning rather than at the end of the lesson.;외국어로서 영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어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어휘 능력이다. 어휘를 많이 익힐수록 언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자신을 상대방에게 이해시키기도 쉽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있어 어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효과적인 어휘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학습자의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주로 학습자들이 어휘 학습 전략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관찰하거나 학업 성취도와 어휘 학습 전략의 관계 분석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학년에 따른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활용 정도와 선호도를 알아보는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년에 따른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활용 정도와 선호도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한국 고등학교 1, 2, 3학년을 대상으로 어휘 학습 전략에 관한 활용 정도와 선호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학년별 집단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교사들을 대상으로 어휘 학습 전략에 관한 활용 정도와 선호도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어휘를 지도하는 교사 집단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학생들과 영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어휘 의미 발견 전략과 어휘 의미 강화 전략으로 이루어진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활용 정도와 선호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활용 정도와 선호도를 살펴보면 어휘 의미 강화 전략의 인지 전략, 어휘 의미 발견 전략의 결정 전략, 그리고 어휘 의미 강화 전략의 기억 전략 순으로 활용 빈도가 높았다. 세부 전략으로 살펴보면 1학년은 구두 반복, 쓰기 반복, 철자 암기, 발음 익히기, 우리말 해석을 통한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한 활용 정도가 높았고 2학년은 철자 암기, 구두 반복, 우리말 해석을 통한 어휘 학습, 쓰기 반복, 어휘 목록 작성을 통한 어휘 학습에 대한 활용 정도가 높았다. 3학년의 경우 철자 암기, 발음 익히기, 구두 반복, 쓰기 반복, 우리말 해석을 통한 어휘 학습을 주로 활용함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의 어휘 학습 전략 선호도에 대해서는 어휘 학습을 할 때 효과적인 전략에 대해서는 다양한 영어 매체를 이용한 반복 회상을 통한 어휘 학습, 원어민과 의사소통하기, 소리 내어 반복하며 어휘 학습, 구두 반복을 통한 어휘 학습, 반복 쓰기를 통한 어휘 학습을 선택하였다.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 원하는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해서는 다양한 영어 매체를 이용하여 반복 회상을 통한 어휘 학습, 의식적인 반복 학습을 통한 어휘 학습, 소리 내어 반복하며 어휘 학습, 발음 익히며 어휘 학습, 구두 반복을 통한 어휘 학습을 선택하였다. 둘째, 교사들의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활용 정도와 선호도를 살펴보면 어휘 의미 발견 전략과 어휘 의미 강화 전략 모두 활용 정도보다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일부 어휘 학습 전략에서 선호하는 전략들과 활용하는 전략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교사들이 어휘 교수에서 활용하는 어휘 학습 전략으로는 소리 내어 반복하며 어휘 학습, 의식적인 반복 학습을 통한 어휘 학습, 발음을 익히며 어휘 학습, 철자 암기를 통한 어휘 학습, 관용어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을 활용하였다. 교사들이 어휘 교수에서 선호하는 어휘 학습 전략으로는 문맥에서 의미를 추측하는 어휘 학습, 소리 내어 반복하며 어휘 학습, 의식적인 반복 학습을 통한 어휘 학습, 철자 암기를 통한 어휘 학습, 문장 만들기를 활용한 어휘 학습, 발음을 익히며 어휘 학습, 다양한 영어 매체를 이용하여 반복 회상을 통한 어휘 학습의 순서로 선호함을 알 수 있다. 셋째, 학생들과 교사들의 어휘 학습 전략 활용 정도와 선호도를 비교해보면 어휘 의미 발견 전략과 어휘 의미 강화 전략 모두 교사가 어휘를 지도할 때 활용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학생의 경우 어휘 의미 강화 전략에 좀 더 치중하여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 반면 교사의 경우 어휘 의미 발견 전략과 어휘 의미 강화 전략의 활용 정도가 비슷하였다. 학생과 교사의 전략 활용에서 차이가 나타난 전략은 어휘 의미 강화 전략의 사회적 전략과 상위 인지 전략이며 두 전략 모두 교사의 활용 정도가 높았다. 어휘 학습 전략의 선호도에 대해서는 어휘 학습에서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어휘 학습 전략과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 원하는 어휘 학습 전략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어휘 학습 시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해서는 학생들과 교사들 모두 어휘 의미 발견 전략에서는 결정 전략을 선택하였고 어휘 의미 강화 전략에서는 기억 전략, 상위 인지 전략, 인지 전략 사회적 전략의 순서로 효과적인 전략으로 선택하였다.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 원하는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경우 어휘 의미 발견 전략에서는 결정 전략, 어휘 의미 강화 전략에서는 기억 전략, 상위 인지 전략, 인지 전략, 사회적 전략의 순서로 선택하였다. 교사들의 경우, 어휘 의미 발견 전략에서는 결정 전략, 어휘 의미 강화 전략에서는 기억 전략, 인지 전략, 상위 인지 전략, 사회적 전략의 순서로 선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학년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어휘 학습 전략의 활용 정도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어휘 학습에서 효과적이라 생각하는 전략과 수업 시간에 활용하기 원하는 전략에 대한 선호도를 통해 다양한 어휘 학습 전략에 대한 학습자 욕구를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어휘 학습 전략에 관한 활용 정도와 선호도 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실제로 활용하는 정도와 유용하다고 인식하는 전략 간 발생하는 간극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향후 다양한 어휘 전략 활용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한다. 아울러 학생들과 교사간의 어휘 학습 전략의 활용 정도와 선호도를 비교해봄으로써 두 집단이 서로의 어휘 학습 전략 활용 패턴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어휘 학습 전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결과를 제시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A. 어휘 학습 전략 4 1. 어휘 학습 전략의 개념 4 2. 어휘 학습 전략의 분류 6 3. 어휘 학습 전략의 필요성 11 B. 선행연구 15 1. 어휘 학습 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15 2. 어휘 학습 전략 인식과 사용 관계에 관한 연구 20 III. 연구 방법 23 A. 연구 질문 23 B. 연구 대상 24 C. 연구 자료 26 1. 설문지 26 D. 연구 절차 및 분석 방법 30 1. 학생 대상 어휘 학습 전략에 관한 설문 조사 실시 30 2. 교사 대상 어휘 학습 전략에 관한 설문 조사 실시 30 3. 통계 처리 31 E. 연구의 제한점 3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3 A. 학생들의 어휘 학습 전략 활용 정도와 선호도 33 1. 어휘 학습 전략 활용 정도 33 2. 어휘 학습 전략 선호도 44 B. 교사들의 어휘 학습 전략 활용 정도와 선호도 51 1. 교사들이 어휘를 지도할 때 활용하는 어휘 학습 전략 54 2. 교사들이 어휘를 지도할 때 선호하는 어휘 학습 전략 55 3. 교사들의 어휘 학습 전략 활용 정도와 선호도 비교 56 C. 학생들과 교사들의 어휘 학습 전략 활용 정도와 선호도 비교 57 1. 학생들과 교사들 간의 어휘 학습 전략 활용 정도 비교 57 2. 학생들과 교사들 간의 어휘 학습 전략 선호도 비교 61 Ⅴ.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2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79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85 ABSTRACT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3332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고등학교 학생과 교사의 영어 어휘 학습 전략 활용 정도와 선호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urvey o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Use and Preference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dc.format.pageviii, 9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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