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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일호-
dc.contributor.author정윤아-
dc.creator정윤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8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8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852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5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852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미술시장과 미술품 경매의 역할에 대한 연구이다. 이에 본고는 오늘날과 같은 순수예술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한 18세기 중엽 이후부터 최근까지 미술시장의 전개 과정과 구조적 측면을 살펴보면서 경매의 사회적 위상 변화 및 부상의 배경과 원인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서 경매의 역할과 기능, 경매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의 비판 및 제도적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고찰한다. 이로써 미술시장의 대중화에 기여해 온 경매가 향후 더욱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explore the social ramifications and the role of art auctions. It studies background causes of the rapid growth of art auctions by examining the systematic structure and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the art market since the mid-18th century when the social conception of ‘fine art’ as today was established. Through the process, this study addresses the positive functions of art auctions in the market and grasps their institutional problems including the sociological critiques on them. As a conclusion, this thesis will suggest practical remedies to improve these problems and at the same time how to enhance their positive influences in popularizing the art marke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근대 미술시장의 형성과 체계 구축 5 A. 예술의 자율성 담론과 순수예술 개념의 형성 6 1. 18세기 미학의 성립과 예술의 자율성 7 2. 순수예술 개념의 형성과 전개 10 B. 근대 미술시장 형성의 사회경제적 배경 13 1. 근대를 향한 격동과 변혁: 새로운 제도와 관행들 15 2. 미술가의 새로운 환경: 후원체제에서 시장경제로 18 III. 미술시장의 전개와 미술계의 지형도 변화 22 A. 화상-비평가 체계 23 1. 인상주의 화가들과 새로운 미술시장의 형성 24 2. 화상-비평가 체계: 런던과 파리 미술시장의 성장 28 3. 비평가 주도 체계: C. 그린버그와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33 B. 화상-수집가-전시기획자 체계 40 1. 다원주의와 미술시장: 팝아트, 미니멀리즘, 개념미술 42 2. 비평가에서 화상으로: 1980년대 미술시장의 전개 양상 47 3. 수집가의 새로운 위상: C. 사치와 yBa의 부상 50 4. 전시기획자 중심의 미술계 58 IV. 미술시장의 구조와 미술품 경매의 부상 64 A. 미술시장의 구조와 경매의 역할 및 위상 변화 65 1. 12차 시장의 역할과 가격 구조 67 2. 12차 시장의 전통적인 역할 붕괴와 경매의 위상 변화 85 B. 미술시장의 성장과 경매의 부상 92 1. 급변하는 미술시장과 경매 95 2. 중화권 미술시장의 급성장 105 3. 경매와 일부 미술품 가격의 팽창 112 V. 미술품 경매의 순기능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118 A. 미술품 경매의 순기능 119 1. 미술품 가격 정보 접근성 개선 및 지표로서의 역할 119 2. 미술시장의 성장과 활성화 기여 125 3. 미술 평가의 외적 동기로서의 경매: 상징적, 문화적 가치의 사회적 형성과 강화 131 B. 미술품 경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36 1. 사회학적 관점의 비판 137 2. 경매의 제도적 문제점 151 3. 개선방안 및 제언 158 VI. 결론 166 참고문헌 170 ABSTRACT 18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7773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미술시장과 미술품 경매에 관한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subtitle경매의 사회적 역할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International Art Markets and Auctions : Focusing on the Social Role of Art Auctions-
dc.format.pageiv, 189 p.-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조형예술학부-
dc.date.awarded201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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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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