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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델의 오페라 <알치나> 젠더구성

Title
헨델의 오페라 <알치나> 젠더구성
Other Titles
Gender Construction in Georg, Friedrich Handel’s Opera (1735) : focusing on Image-making of Female Character ‘Alcina’
Authors
김성은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채현경
Abstract
이 논문의 연구 대상인 헨델(Georg, Friedrich Handel 1685-1759)의 오페라<알치나>(Alcina,1735)는 런던 코벤트 가든 극장(Covent Garden)의 첫 번째 시즌(1734/35)을 위해 제작된 오페라이다. 이 당시 런던 청중들은 이탈리아 오페라에 냉담한 반응을 보였으며, 그들의 취향의 변화는 흥행사이자 작곡가인 헨델로 하여금 새로운 시도를 구상하게 했다. <알치나>는 헨델을 연구한 학자들에 따르면, 극화 된 여성캐릭터로 인해서 성공할 수 있었던 마지막 오페라 작품으로 평가 된다. 다수의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여성캐릭터에 주목하게 된 이유는 헨델의 의해서 ‘알치나’가 극 전면에 부각되었으며, 그녀의 파토스(pathos)를 중심으로 극이 극적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헨델은 <알치나>를 제작하기 위해 스스로 대본을 선택했고, 각색도 하며 자신만의 <알치나>로 재탄생시켰다. 따라서 본 논문은 헨델이 여성캐릭터 ‘알치나’를 중심인물로 극을 재구성한 이유를 사회문화적인 맥락 안에서 면밀하게 분석하여 밝히고자한다. <알치나>를 제작을 염두 했던 18세기 초 런던 청중의 취향은 변하고 있었다. 새로운 청중 이였던 신흥 부르주아(bourgeois)들은 현실과 동떨어진 신화 속의 영웅을 주제로 하는 이탈리아 오페라에 염증을 느꼈다. 그들은 도덕성을 함양할 수 있는 극을 선호했으며, 여성을 중심인물로 내세워 그녀의 슬픔과 고통을 통하여 청중들의 연민과 동정을 유발하게 만드는 극에도 큰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1729년부터 헨델은 본격적으로 흥행사와 작곡가를 동시에 겸하기 시작했고, 알치나를 작곡할 당시에는 흥행사로서 그 당시 청중의 취향과 문학적인 경향의 흐름을 정확히 파악해 알치나라는 여성캐릭터를 중심으로 극을 재구성했다. 작곡가가 그만의 <알치나>를 어떻게 재창조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 3장에서는 아리오스토(Ariosto)의 서사시 <광란의 오를란도>(L'orland Furioso, 1532)와 이탈리아 작곡가였던 브로스키(Broschi)의 <알치나의 섬>(L'isola di Alcina, 1728)을 구성과 여성주인공의 이미지 만들기의 차이 등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한다. 원작과 달리 접근한 작곡가의 시도로는 먼저 오페라 전체의 구조에 있는데, 알치나의 사랑만을 부각시키기 위해 부수적인 인물들의 사랑을 반영하는 아리아와 이중창을 삭제했다. 그리고 극단적으로 변해가는 그녀의 심리상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인물도 창조했다. 또한 코러스의 비중을 늘려 그녀가 비참한 결말을 맞게 될 것이라는 암시를 제공하기도 했다. 그는 다양한 음악적 표현을 통해서 알치나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만들어갔다. 예를 들자면 여성의 육체적인 아름다움을 통해 남성을 유혹하는 알치나를 관능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그녀의 교태를 상징하는 장식음과 과도한 멜리스마를 사용하였다. 하지만 사랑이 변질되자 질투와 복수, 광기를 드러내면서 과도한 감정을 표출하는 광란의 이미지를 형성해가며 그녀가 불안하고 변덕스러운 상태라는 것을 헨델은 잦은 템포의 변화, 음형의 변형, 반음계적인 선율진행과 해결되지 않는 불협화음을 통해 구체적으로 묘사했다. 더구나 한 아리아에 한 감정 표현하는 규칙을 깨고 상반된 두 가지의 정서를 반영하기도 했다. 결국 알치나는 명예와 이성을 되찾은 남성에 의해 버림받게 되면서 청중들로 하여금 그녀의 고통스러운 상태에 몰입하게 만든다. 특히 헨델은 여성에 의해 불리 우는 ‘슬픔의 양식’ 라멘트(Lamente)에서 베이스 선율의 하행진행으로 슬픔이 고조되어 고통스러운 알치나의 상태를 강조함과 동시에 거친 음정과 해결되지 않은 불협화음으로 비통에 빠진 그녀를 비탄의 여성이미지로 부각시켰다. 궁극적으로 헨델은 남성작곡가의 시각에서 ‘왜곡된 여성성’을 자아내는 알치나를 만들었다. 그녀는 관능적, 광란, 경멸, 고통, 비탄, 애원으로 감정이 과잉되는 존재로 구축했고 반대로 그녀의 상대역인 루지에로는 의지, 결단력, 행동력을 드러내는 강인한 남성으로 부각시켰다. 특히 마지막 코러스에서는 희생자들이 악의 원형인 알치나를 ‘끔찍한 밤’,‘고통’,‘거짓과속임수’로 표현하며 그녀로부터 해방되게 해준 루지에로를 영웅으로 칭송함으로 알치나를 객체로 만들어버린다. 이 연구는 알치나의 성공을 두 가지 측면에서 기인하고 있음을 언급하고자 한다. 하나는 알치나(여성)는 루지에로(남성)가 영웅심을 회복하는 과정을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재구성된 캐릭터라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흥행사이자 작곡가였던 헨델은 당시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간파하고 영국의 청중들을 공략했고, 이러한 고안이 흥행을 위한 전략이었음을 밝히고자한다.;Handel’s opera (1735) was produced for the first season (1734/35) of London Covent Garden. At that time, audience of London showed a cold and apathetic response toward Italian opera for their taste for music was changing. The composer who was also an impresario was in the verge of bankrupt, thus began to develop a new genre, oratorio with English text. According to scholars of Handel’s music, has been considered as the lst successful opera work with a dramatized female character. Many scholars’researches focus on the woman protagonist because ‘Alcina,’who appears throughout the whole opera, as the entire drama unfolds around her pathos. It was the composer who chose the script and adapted it himself, and furthermore remake the image of Alcina different from other libretto. The ultimate aim of this research i to understand how Handel adroitly reconstituted female character ‘Alcina’ as the main character. I will analyze musical characteristics of the work closely with in a sociocultural context. The changing of taste for music in London audience started since it he early 18th century due to the Italian operas unrealistic choice of theme based on mythical figures and depiction of those characters. Emerging new fan of music at that time, new bourgeois preferred plays that could cultivate morality. In addition, they developed the tase for plays that could arouse the sympathy and compassion through the sadness and pain of a woman as the main character. Undertaking both roles of impresario and composer since 1729, Handel started reconstituting the play around a female character Alcina to fit the taste of audience and the cultural tendency of the time After describing background information about the opera, I will examine how Handel recreated his own closely. In the third chapter, I will compare and analyze Alcina from Ariosto’s epic drama, L'orland Furioso (1532), and L'isola di Alcina (1728) by Italian composer Broschi. My analysis is on the structures of those works and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image-making of female characters. ltimately, my analysis will focus on how Handel made Alcina as a ‘distorted femininity from the perspective of a male composer. He created her as a woman with a full of emotions with sensuality, madness, contempt, torture, anguish, and plea, while portraying her counterpart male figure, Ruggiero as a man with firm determination, decisiveness, and action. In the last chorus of the victims, especially expressed the female character Alcina, the source of evil, as a “terrible night,” “pain,” “lie and deception,”as opposed to praising Ruggiero who helped them liberate from Alcina and thereby making Alcina as an object. This study shows two obvious reasons for the success of One is the composer’s flexibility to change the image of the main characters according to general gender construction of the time. Another is the composer’sharp reading of the social-cultural changes. Handel, who was undertaking both roles of composing and producing, strategitically reconstructed the opera according to the taste of audience of the time. It was exactly Handel’s understanding of the audiences and societal changes of the time that brought the ‘unusual’ success of in time of decling Italian opera tradition in Eng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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