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사무직 종사자를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재 연구

최근 국제적으로 한국의 정치적, 경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어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한국어 교육의 목적도 다양화, 구체화 되고 있다. 특히 한국이 아시아의 경제적인 중심 국가로 자리 잡으면서 비즈니스 업무 상황에서도 한국어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한국에 거주하는 인력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외국인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어를 학습하려는 학습자가 증가하게 되고 실무 목적의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교육과정이나 교수요목 개발과 관련된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러나 직업을 위한 대부분의 연구가 외국인 인력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단순 노무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이주 노동자 한국어 교육에 대해 이루어진 것이 많고 전문적인 한국어 능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에서의 외국인 전문 인력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다른 연구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이들의 다수는 회사라는 공간에서 한국인과 함께 일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한국어가 요구될 수밖에 없으며 업무에 따라서 중요도는 상당히 높아질 것이다. 한국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한국의 기업 문화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의 전반을 이해하고 한국인들과 친밀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언어와 문화 장벽으로 인해 상호 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면 외국인 근무자에게서 기대했던 성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한국 기업에는 해외 교포 출신들도 많이 근무하고 있는데 이들의 경우 대부분은 일상적인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 가능하나 직장에서 필요한 한국어의 사용에 있어서는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도 적절한 비즈니스 한국어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 중 관리자. 전문가 및 사무직 종사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에 적합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