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30 Download: 0

대학 입학 예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강의 듣기 교재 개발

Title
대학 입학 예정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강의 듣기 교재 개발
Authors
이선영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영규
Abstract
한국의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기 위해 학문목적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국내 유학생의 수는 사회, 경제, 문화면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는 상황과 국가적인 정책이 맞물리면서 2000년대에 들어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2011년을 정점으로 하여 국내 유학생의 증가세가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는 하나, 저출산에 따른 학령인구 급감과 생산가능인구가 감소되고 있는 국내 환경의 변화로 인해 국가 및 대학 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수 유학생 유치가 긴요해진 상황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2023년까지 외국인 유학생 20만 명을 유치하여 고등교육기관의 외국인 유학생 비율을 2023년까지 5%이상으로 상향하는 안을 추진하고 있다. 유학생 인원의 지속적인 증가가 가능하려면 유학생의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질적 확대를 통해 교육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학업 수행을 위한 한국어 능력이 필수적인데, 많은 학습자들이 부족한 한국어 실력으로 인해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부분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진학 직후 부딪히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강의 듣기'이다. 강의 듣기는 다른 학문적인 활동들의 근간이 되는 활동이다. 강의 듣기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이를 통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토의, 과제, 발표, 시험 등의 중요한 활동들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다. 대학 입학 전에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강의 듣기’ 교육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