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98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유리-
dc.contributor.author김민수-
dc.creator김민수-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32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32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12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44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1258-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영화 음악은 초기 무성 영화부터 유성 영화를 지나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특히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달 등 많은 도구들의 기술적 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영화에서 음악의 사용 또한 매우 효율적이고 정교해졌다. 본 논문은 톰 티크베어(Tom Tykwer, 1965)의 영화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Perfume: The Story of a Murderer, 2006)>의 영상과 음악에 대한 연구다. <향수>는 티크베어의 영화감독이자 작곡가로서의 역량을 증명하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영화의 중심 소재인 후각을 음악적으로 형상화하기 위해 영화 음악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영화 <향수>를 분석하여 영화의 주요 내러티브를 음악적으로 어떻게 구현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화사 안에서 영화감독 겸 작곡가로 활동한 인물들을 정리하여, 티크베어의 영화 음악사적 위치를 알아보고 주요 활동을 통한 그의 작품 세계와 음악관을 살펴보았다. 또한, 원작 소설가 파트리크 쥐스킨트의 생애와 작품 경향을 알아보며 작품의 소재와 주제, 인물의 특징 등 문학적 요소에 대해 고찰하고, 티크베어의 연출 의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론에서는 영화에서 중심적으로 사용된 음악을 분석하여 비슷한 특징을 가진 음악들로 분류하고 인물의 성장 과정과 사건의 발달에 따라 음악이 어떻게 변주되어 가는지, 악기의 편성과 음색, 화성과 선율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분석했다. 연구를 진행한 결과, 주인공 그루누이를 나타내는 음악을 중심으로 파생된 변주곡 형태가 영화 전체에 걸쳐 사용되어 주인공의 출생에서 죽음까지 보여주는 영화의 내러티브를 반영하였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무조와 증 4도, 반음 진행을 통해 미스터리한 향수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음악적 요소로 사용했으며, 장면의 분위기와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악기의 특수 주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향수>의 음악들은 영화 속에서 그루누이가 경험하는 심리적인 현상을 관객이 동일하게 체험할 수 있는 중요한 영화 요소로 기능을 발휘하였으며, 영화 전반에 걸쳐 반복적으로 사용되어 음악적 통일감을 부여하고, 장면의 극적인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형성하였다. 톰 티크베어의 <향수>는 영화 음악이 영상의 보조 수단으로 국한되어 논의되는 것을 벗어나, 영화 음악의 기능과 역할을 확대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는 시각과 청각으로 표현되는 영화예술에서 후각을 구체적 형상화한 감독의 독창적인 시도이며, 관객에게 영화를 통한 새로운 정서 체험의 기회를 열어 주었다. 또한, 본 논문은 영화 음악이 영상에 미치는 영향력과 영화 내 장면들과 영화 음악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영화 <향수>의 분석을 통해 더욱 깊어지고 세밀해진 영화 음악의 표현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영화 음악의 표현력 및 장면들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후발 연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 제시될 영화 음악 분석 연구에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Film music has progressed consistently from silent film through talkie. Due to technological advances in computers and equipments, the use of music in film has also become more efficient and sophisticated. This study looks into ‘Perfume: The Story of a Murderer (2006)' directed by Tom Tykwer. This film reflectsTykwer's capability as a director as well as a composer, which expands the role of film music to representing scent, the central theme of the film. In fact, the role of music was so central to the film that Tykwer had the entire score composed prior to shooting. The study focuses on how major narratives were presented throughout the film via music. To achieve this purpose, Tykwer's perspective in film and music is examined, mainly through his position amongst the composers throughout the history of film. In addition, the life and works of Patrick Süskind, the original author of the novel, is analyzed. From subjects, themes, and characters of the author’s works, Tykwer's intentions in directing are inferred. The study categorizes the film’s music with similar characteristics, and analyzes how music changes accordingly as the character's life and the story progresses. In addition, Implications from instrumentations of the orchestra and tone color, harmony, and melody of instruments are investigated. The study concludes that music representing Grenouille have been used in diverse musical variations. The music reflects the film's narrative from Grenouille's birth to death. In the process, discords, atonality, and chromatic scales have been employed to deliver the mysteriousness of the perfume. Moreover, contemporary musical techniques of different instruments have been used to express the atmosphere of major scenes. Such music serves as a component that enables audience to experience the same psychological states as Grenouille's. The repeated use of the music grants consistency throughout the film, and effectively delivers the atmosphere of each scene. All in all, Tom Tykwer's ‘Perfume' suggests an expansion of film music’s function, from the traditional view that film music is to assist film's imagery. This film was a unique attempt to express the sense of smell through music, contrary to traditional reliance on visual and auditoria senses. This ultimately offers a new dimension of emotions to the audience. In this sense, his study adds to the literature on the influence of music on video. It asserts the sophistications of film music through the detailed musical expressions of scent that can be found in ‘Perfume.' Such study on the new expressional dimension of scent in film music is deemed to ignite further research regarding the relationship of music expression and film scen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의 방법과 제한점 2 Ⅱ. 톰 티크베어의 작품 배경 3 A. 영화사 속의 영화감독 겸 작곡가들 3 B. 영화감독 겸 작곡가 톰 티크베어 10 C. 원작 소설가 파트리크 쥐스킨트 14 Ⅲ.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의 분석 17 A. 작품 줄거리 17 B. 음악 분석 19 C. <향수>의 영상과 음악의 상관관계 76 Ⅳ. 결론 81 참고문헌 83 <부록 1> 톰 티크베어의 작품 연혁 85 <부록 2> <향수> 큐시트 86 <부록 3> <향수>에 사용된 음악 91 ABSTRACT 10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09023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영화 <향수: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의 분석을 통한 영상과 음악의 상관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ynesthetic Presentation of Image, Music, and Scent : An Analysis of Tom Tykwer’s Film <Perfume: The Story of a Murderer>-
dc.creator.othernameKim, Min Soo-
dc.format.pagevi, 104 p.-
dc.description.localremark석0757-
dc.contributor.examiner류철균-
dc.contributor.examiner오명훈-
dc.contributor.examiner최유리-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공연예술대학원 음악공학전공-
dc.date.awarded2016. 2-
Appears in Collections:
공연예술대학원 > 음악공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