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7 Download: 0

류이치 사카모토의 영화 음악 스타일 연구

Title
류이치 사카모토의 영화 음악 스타일 연구
Authors
최지민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공연예술대학원 음악공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최유리
Abstract
작곡가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 1952~)는 컴퓨터 음악, 영상음악, 전통악기를 이용한 퓨전음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자신만의 독창적 음악세계를 정립한 작곡가 중 하나이다. 1920년대 유성영화의 시대가 도래 하면서 급격히 확대되기 시작한 할리우드 영화 산업은 1980년대에 들어 비디오 매체의 출현과 거대 미디어 그룹의 유입과 더불어 본격적인 상업주의의 국면을 맞게 되었다. 비디오, 케이블, 위성TV, 인터넷 등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하여 수익 기반을 다진 거대 영화사들은 미국 뿐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지로의 수출을 통해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화를 꾀하였다. 이러한 할리우드 영화의 세계화는 기존의 할리우드 영화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새로운 소재와 배경, 문화에 대한 수요를 발생시켰고, 유럽 및 아시아 출신의 영화감독을 비롯하여 제작사, 배우, 음악, 미술 분야의 스태프 들이 다수 할리우드 영화계에 진출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중 동양인으로서는 최초로 할리우드 영화의 음악감독으로 진출한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 1952~)는 중국, 인도, 아프리카 등 다양한 문화와 지역을 바탕으로 하는 영화에 참여하여 기존의 할리우드 영화 음악에서 볼 수 없었던 음악적 색채와 작법을 구현하였는데, 본 논문에서는 그의 할리우드 진출작 네 편을 모두 분석하여 사카모토의 영화 음악에 드러나는 스타일과 특징을 알아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그의 할리우드 데뷔작인 <전장의 크리스마스(Merry Christmas Mr. Lawrence, 1983)>는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전쟁, 드라마 물로 신디사이저와 스트링을 이용한 미니멀한 배경음악으로 영국 아카데미 음악상인 안소니 아스퀴스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그는 영화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와의 첫 협업 작품인 <마지막 황제(The Last Emperor, 1987)>로 동양인으로서는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음악상(60회)을 수상하였다. 여기에서 등장인물과 극 중의 상황, 상징적 요소들을 나타내는 모티브를 신디사이저 및 오케스트라와 접목시킨 사카모토의 영화 음악은 화성과 대위적 진행이 중심이 된 기존 할리우드 영화 음악으로부터 차별화 된 작곡 기법을 제시함으로서 영화 음악의 작법에 있어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일본 영화 음악사의 개요를 시대 순으로 언급하되 작품과 작곡가 중심으로 소개하여 일본 영화 음악의 발전 과정과 흐름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의 주제인 류이치 사카모토의 작품세계를 소개하여 영화음악을 포함한 그의 전반적인 작품 활동과 흐름을 알아보았다. 이 후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영화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네 편의 영화 감독들을 간단히 소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마지막 황제>와 <리틀 부다>에서 사용된 중국과 인도의 전통 음악적 요소와 작곡 기법의 이해를 돕기 위해 중국과 인도의 전통음악에 대한 개요, 특징, 악기 등을 수록하였다. 그리고 본론에서는 류이치 사카모토가 음악감독으로서 참여한 할리우드 영화 네 편의 음악을 모두 분석하고 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여 그의 음악 스타일 및 성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영화의 연출 의도, 주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석할 작품의 줄거리를 정리하였고 영화 음악 큐시트를 작성하여 음악의 비중 및 in/out점을 정리하였다. 이는 영화 음악의 삽입 지점과 영상과의 상관성, 음악의 길이, 삽입 빈도 등을 파악하기 위함으로서 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음악의 역할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사카모토의 음악과 영화 내 장면의 부합 점을 찾고 그 역할 및 효과를 도출하는데 있으며 사카모토의 영화 음악에서 드러나는 그의 음악 스타일을 작품 분석을 통해 정의 내리는데 있다. 국내에서 행해졌던 사카모토의 음악에 관한 선행 연구는 주로 그의 개인 작품집 또는 일렉트로닉 그룹 YMO(Yellow Magic Orchestra)에 관한 것으로, 그의 영화 음악에 관한 연구는 처음으로 행해지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사카모토의 영화 음악에 드러나는 특징과 작법을 분석함으로서 후발 연구자들에게 하여금 사카모토의 음악과 더불어 동서양의 경계를 아우르는 시공간적 배경을 해석하는 음악적 표현법 및 음악의 역할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돕고자 한다.;Ryuichi Sakamoto is one of the Japan’s leading composer who is not only well known for film music but also thoroughly well known for electronic music, contemporary music, and folk music in Korea as well. Combining oriental musical instruments, scale, and orchestra expressing the modernization process of China through music in the movie of , he was the first Asian to win American Academy Award which granted him a title as a film music artist. In this paper, Sakamoto's musical diversity and a global perspective in , background and musical characteristic with the contextual similarities in , and were selected to see the musical characteristics revealed in the film music of Sakamoto. Research method was to create a cue sheet for every film music, aggregate the frequency and the insertion point of the music to identify the musical function, analyze the characteristical elements used in each of the music, and finally approach to analyzing about implication or correlation with the music and the scene. For the result of the research of correlation with the music and the scene through analyzing three film musics, Sakamoto expresses each character’s feelings, relationships between figures, and symbolic elements granting each one of the elements such as melodic motifs; and each melodic motif, similar to light motifs, played a role foreshadowing the appearance of the character, emotional changes, and play’s transition of the film. In addition, Sakamoto described the psychological state of the person placing the in and out point at the pre-occurrence of person’s emotional state and the process of occurrence of the person’s emotional state, and also inserted each motifs at place of appearance of the specific space or specific elements which played a role highlighting symbolism of a motif’s subject. In particular case, including the insertion of foreshadowing music in advance from play’s introduction to the ultimate subject of the film or the ending direction of the film made music to play direct role initially creating an atmosphere of a play in advance. Every music is developed in the form of melodic themes in the process of similar shape which through only music a reminiscent of the subject is resembled by highlighting representing object of the melody and the foreshadowing of the play to happen.
Description
☞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공연예술대학원 > 음악공학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