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0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해영-
dc.contributor.author박혜경-
dc.creator박혜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29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29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220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42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2209-
dc.description☞ 이 논문은 저자가 원문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논문으로, 도서관 내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인쇄 및 저장은 불가합니다.-
dc.description.abstract국제화 시대의 도래와 더불어 정부는 대학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04년 ‘스터디 코리아 프로젝트’를 수립·시행하면서 유학생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스터디 코리아 프로젝트’가 초기에 목표로 한 2012년 외국인 유학생 5만 명 유치 달성이 2008년에 조기 달성되면서, 정부는 2008년부터 ‘스터디 코리아 프로젝트 발전 방안’을 발표하여 2012년까지 10만 명의 외국인 유학생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2015년 9월호 출입국·외국인 정책 통계월보에 따르면 2015년 9월 30일까지를 기준으로 국내의 외국인 유학생 수는 102,117명으로 집계되어 국내의 외국인 유학생이 사상 최초로 10만 명을 돌파하였다. 이러한 외국인 유학생의 양적 증가는 분명 좋은 소식이다. 하지만 이제는 유학생의 유치에 집중하는 만큼 이들이 유학 생활 가운데 겪게 되는 어려움을 최소화하여 유학 생활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유학생 유치가 확대되며 결과적으로 자연스럽게 지역 사회에까지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얻어내는 선순환 구조가 확립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를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되어야 할 난제들이 산적해 있는데 특히나 유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의 부족은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유학생들이 국내 대학에서 성공적으로 유학 생활을 마치기 위해서는 한국어로 진행되는 대학의 강의를 듣고 이해하고, 수업 안에서 그들에게 부과되는 과제와 평가들을 수행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하지만 실제 그 정도의 한국어 능력을 갖추지 못하고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가 상당수인 것이 현실이다. 현재 교육부에서는 유학생이 입학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언어 능력을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실시하는 한국어능력시험(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TOPIK, 이하 토픽) 3급으로, 그리고 졸업 시 토픽 4급을 취득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어능력시험 3급의 의사소통 능력으로는 한국인 학생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학업 생활을 영위하기 어렵다. 3급의 경우 일상생활을 하는데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지 한국어로 학문 수학이 가능하다고 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설령 졸업 요건인 토픽 4급을 이미 취득한 상황이라고 보더라도 4급의 평가 기준은 뉴스, 신문 기사 중 평이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이지 대학 학업 과정에서 다루게 되는 전문적인 학술 주제들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학문적 의사소통 과정에 참여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유학생들의 한국어 실력의 부족은 낮은 학업 성취와 유학 생활 부적응의 원인이 되며, 결과적으로 한국에서의 대학 학업 수행을 중도 포기하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입학 전에 한국어로 대학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학문 목적 교재의 개발 또한 계속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라 본다. 이에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국내 대학의 입학 예비 과정의 학문 목적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강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 목적 듣기 교재 개발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필요성과 목적 1 B. 선행연구의 고찰 5 Ⅱ. 학습 대상과 교수 학습 상황 9 A. 대상 학습자 집단의 특징 9 B. 학문 목적 학습자의 요구 분석 12 C. 대학 입학 전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 학습 상황 15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 20 A. 학문 목적 한국어의 개념 20 B. 내용 중심 교수법 21 C. 학문 목적 듣기 24 1. 듣기의 정의 및 처리 과정 24 2. 학문 목적 듣기의 특징 24 3. 학문 목적 듣기를 위한 학업 기술 29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32 A. 교수요목의 구성 32 1. 주제 32 2. 학습 전략 34 3. 듣기 전략 35 4. 개발 교재의 교수요목 구성의 실제 37 B. 단원별 세부 구성 38 C.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42 Ⅴ. 결론 45 참고문헌 48 교재에 사용된 자료 출처 51 부록 1. 교재 54 부록 2. 듣기 지문과 정답 85 부록 3. 교사용 지침서 9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6316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강의 듣기 교재 개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대학 입학 예비 과정을 대상으로-
dc.format.page121 p.-
dc.description.localremark석0813-
dc.contributor.examiner김영규-
dc.contributor.examiner김현진-
dc.contributor.examiner이해영-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6.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