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중급 듣기 교재 개발

Abstract

제2언어 학습의 목표는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말하기 능력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말하기가 강조되고 있지만, 유창한 말하기를 위해서는 듣기와 그 이해가 필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그러나, 듣기는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들을 수 있으며, 들려지는 형태의 것으로 여겨졌으며, 읽기와 쓰기처럼 눈에 보이지 않고, 말하기와 같이 숙달의 정도를 나타낼 수 없어,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지 않았다. 제2언어 학습의 역사 속에서도 듣기 영역은 오랫동안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 왔다. 최근 제2 외국어 학습에 있어 또 다른 새로운 변화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꼽을 수 있다.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 교육이란 학습자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학습의 목표를 세우고, 그 과정을 스스로 설계, 선택하여 수업의 내용을 결정하고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다(이해영 2001).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있어, 학습자들은 스스로 동기를 찾고, 학습의 전략을 배우는 것은 학습의 성취도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볼 수 있다(Nunan:1989). 전략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하며, 목표어를 학습하는데 있어,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듣는 읽기와 같이 눈에 보이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소리를 통한 입력과 동시에 단발성을 갖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더 부담을 느낀다. 따라서 잘 듣기 위해서는, 잘 들을 수 있는 기술과 전략을 학습을 통해배워야 한다(이해영 1999). 따라서 본고에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듣기 기술과 전략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연습할 수 있는 교재를 개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