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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과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는 대학생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Title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는 대학생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Other Titles
Does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 and social value affect university consumer purchase behavior?
Authors
윤피어난
Issue Date
2016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조상미
Abstract
Social enterprise is one of the novel solution for global economic recession and current social issues in balancing economic values and social values. However, although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ct has been enacted to support social enterprises in Korea, the sustainability issue has been continuously pointed out. Therefore, This research discovers how the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 and social values affect buying behavior. In addition, this research has the two moderating effects. Those are individual factor and product factor based on prior research. This study examined 364 business and economics undergrasuate and graduate students located in Seoul. A researcher visited their class and performed the survey. SPSS statistics 20.0 program was used for data analyses. T-test and logistic regression were conducted to address the research ques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 difference depending on the major was not significant. But social value of social enterprise depending on the major was significant. Second, as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 and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s social value increases, buying behavior also increases. Third, in a relationship of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 and buying behavior, price factor shows negative effect. In other words, even consumers have enough awareness to explain about social enterprise, if subjectively the price is not resonable it is hard to make them buy the product. Based on the result, the suggestion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to provide job for vulnerable low-income group continuedly, students who major in social welfare are encouraged to work at social enterprise. Second, active promote policies are necessary . This study finds that as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 and perception of social enterprise's social value increases, buying behavior also increases. Thus, active promote policies are needed to let people know about social enterprises. At last, Social enterprise products need to be secured with price competitiveness. Even though they have enough awareness of social enterprise, if the price is not resonable to consumers, it is too hard to translate into Buying behavior. Thus, products reflecte not only its value but also consumer's interest.;사회적기업은 사회적 목적과 이윤 창출을 동시에 수행하는 기업으로서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과 증가하는 복지수요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며 그 수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그러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사회적기업의 양적성장을 이루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기업의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사회적기업의 성장과 지속가능성은 소비자가 상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했을 때 발생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사회적기업의 물품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 분석하는 것은 사회적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적기업의 양적 성장 및 사회적기업육성법에 관한 연구는 다수 이루어진 반면에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지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가 대학생 소비자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개인요인과 상품의 특성이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위 두 요인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생, 대학원생 중 사회복지 및 상경계열 전공자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고 수업시간을 이용해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64부의 설문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전공에 따른 사회적기업 인지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 분석을 위해 T-test 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회적기업 인지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에 따른 사회적기업 인지의 차이는 확인할 수 없었으나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의 차이는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사회적기업의 인지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가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사회적기업 인지와 구매행동의 관계에서 가격요인이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즉, 소비자가 사회적기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인지를 하고 있더라도 제품의 가격이 소비자가 느끼기에 합리적이지 않다면 오히려 구매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인이나 지적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사회복지학 전공생들이 역량을 살려 사회적기업의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한다. 둘째,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사회적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정책이 필요하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지와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가 높아질수록 구매행동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사회적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기업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지가 있더라도 가격이 합리적이지 않을 때 구매행동으로 연결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제품의 가치와 소비자의 이해관계를 충분히 반영하여 가격경쟁력을 확보해야한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인지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 그리고 구매행동에 관한 대학생의 인식과 구매행동을 실증적으로 조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사회복지전공자들이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가 높았다는 점, 사회적기업 인지와 사회적기업의 사회적가치에 대한 인지가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가 개발되지 않았고 연구의 대상이 대학생과 대학원생으로 한정되어있다는 점 그 리고 제조업분야에만 한정된 연구라는 점에서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추후에는 객관적인 지표를 토대로 보다 넓은 연구대상과 모든 사회적기업 분야를 포괄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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