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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영일-
dc.contributor.author권은주-
dc.creator권은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57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57Z-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otherOAK-0000001218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41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218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는 어떠한 전략적 방향성을 가지고 운영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으로 시작되었다. 특히,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가 가져야 하는 연결성과 생태계성, 유익성, 유쾌성 등과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 특성이 비즈니스 모델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고 수행될 수 있는지 분석했다.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는 초기 단계에 있다고 판단, 상대적으로 연관성이 높으며 사례가 다양한 모바일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를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진행했다. 사례분석을 통해 도출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은 ①플랫폼 제공자의 기술 주도형 플랫폼 비즈니스, ②개인 사용자의 수요 주도형 플랫폼 비즈니스, ③비즈니스 사용자의 수요 주도형 플랫폼 비즈니스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는 현재 대부분 플랫폼 제공자의 기술 주도형 플랫폼 비즈니스의 형태를 띠고 있다. 이에 플랫폼 제공자는 플랫폼의 기술적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제공하는 서비스나 콘텐츠의 다양성을 위해 노력해야한다. 이는 플랫폼 제공자와 비즈니스 사용자 간의 협력과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바일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의 산업 성숙도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분석한 결과 플랫폼 제공자의 기술 주도형 플랫폼 비즈니스는 비즈니스 사용자 중심의 네트워크 형성에서 개인 사용자의 수요 충족과 플랫폼 고착화를 위한 방향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할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의 성숙도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비즈니스 수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며 플랫폼 비즈니스와 같이 변화의 속도가 빠른 사업일수록 기술과 수요의 변화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 변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Platform businesses provide benefits and conveniences through ICT. IoT related technologies must adapt a forward-thinking strategy. Building an IoT platform business strategy is a key issue for related companies such as network providers and hardware manufactur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strategic direction for IoT platform business providers reflecting the platform business’s key features such as connectivity, forming ecosystem, utility, and serendipity. Since IoT platform businesses are still in its introductory stage, this paper analyzed mobile platform businesses as case studies. As a result, platform business model could be distinguished as a technology driven platform business model by a platform provider, a demand driven platform business model by a personal user, and a demand driven platform business model by a business user. Most IoT platform businesses these days are technology-driven platform businesses by platform providers. Thus, platform providers should provide a platform’s technical stability and diversity of content and services. Stability and diversity can be achieved through networking among the platform members. Also, technology-driven platform business models should prepare for the next stage of IoT platform businesses. Based on this study, technology-driven platform business models will change into a demand-driven platform business mode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배경 1 B. 연구목적 3 Ⅱ. 이론적 고찰 5 A. 사물인터넷 5 1. 사물인터넷의 정의 5 2.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9 B. 플랫폼 비즈니스 11 1. 플랫폼의 정의와 특징 11 2. 플랫폼 비즈니스의 정의와 특징 13 3. 모바일과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 16 C. 비즈니스 모델 18 1.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18 2.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 19 3. 비즈니스 모델의 다양성 및 유형화 22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6 A. 연구문제 26 B. 연구모형 28 C. 연구방법 29 D. 연구대상 30 Ⅳ. 사례분석 31 A. 모바일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 31 1. 앱스토어 31 2. 구글플레이 34 3. 카카오톡 38 4. 배달의 민족 41 5. 키즈노트 44 B.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 48 1. 네스트 48 Ⅴ. 연구결과 52 A.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과 유형 52 B. 산업 성숙도에 따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변화 56 C.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59 D. 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의 전략적 방향성 62 Ⅵ. 결론 64 A. 결론 64 B. 연구의 차별성 및 의의 67 C.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방향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0827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00-
dc.title사물인터넷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의 전략적 방향성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Strategic Planning for IoT(Internet of Things) Platform Businesses-
dc.creator.othernameKwon, EunJu-
dc.format.pageiv, 73 p.-
dc.contributor.examiner류한영-
dc.contributor.examiner여운승-
dc.contributor.examiner박영일-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dc.date.awarded201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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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디지털미디어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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